2015년 3월 9일 월요일

[일본레저시장, 일본레저산업, 일본여행시장] 2014 레저산업 백서 (여가산업) / 야노경제연구소

<관광, 오락, 소포츠, 취미, 숙박> 2014 레저산업 백서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7800  / B5 930p / 2014.10.30

 본 조사 리포트는 시대의 요망에 따라 그 형태를 바꿔가면서 성장을 계속하는 레저산업에 대해 분야별로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로서 기획했다.

■ 본 자료의 포인트
• 여가에 대한 의식 고양과 함께 레저에 대한 니즈도 고도화
• 레저산업도 다양화, 세분화가 진행되어 새로운 사업형태도 잇달아 등장
• 레저산업은 어떻게 변혁하고, 어느 분야•업계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 기업의 전략 모색
• 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처음 파악한 종합조사자료

제Ⅰ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 배경
  1. 여가 동향
    (1) 여가 시장동향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 휴일, 휴가 취득 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절약 가능한 레저 소비지출
    (5) 2013~2014년, 연말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 동향
    •2013~2014년 연말 연시
    •2014년 골든위크
    •2014년 여름휴가
  2. 경제 환경, 사회 배경의 변화
    (1) 인구 동태의 동향
    •저출산 고령화 진행, 40년 연속으로 아동 비율 저하
    •성인 인구도 계속 감소, 1970년의 절반 이하로 침체
    (2) 경제 환경의 변화
    •경기회복은 지속되나, 소비 증세와 기후 불순의 영향을 받는다
    •레저 관련 도산도 진정 경향
    (3)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디플레이션 경제의 끝인가, 고액 레저 호조
    •이상 기상 계속, 행락 시장을 좌우하는 기후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계의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 변화
    •지향 분산으로 창출되기 어려운 히트 상품
    •물건에서 레저로 소비 이행
    (2) 중노년을 위한 레저 대두
    (3) 건강 테마의 레저 확대
    (4) 레저•리조트 재생 비즈니스의 동향
    •증가 경향이 짙어지는 관광•레저 관련 M&A
    •다시 활발한 움직임, 레저•리조트의 재생사업
    (5) 레저계 인터넷 비즈니스의 동향
    •인터넷의 이용 동향
    •여행 사이트를 통한 여행예약 확대 계속
    •음악시장은 정액제로 스마트폰용 확대
    •게임은 소셜 게임에서 스마트폰 게임으로 이행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되는 레저계 인터넷 비즈니스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방일 관광객 1,000만명 돌파
    •비자 완화, 크루즈 유치 등으로 방일관광객 유치 촉진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관광산업
    •존재감 높아지는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 파워
    •일본에서는 뉴 투어리즘이 대두
    (2) 관광시장의 최신 동향
    •도시형 관광 주목
    •세계유산 등록으로 후지산 관광 붐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관광면에서도 큰 기대
    (3) 해외 전개 가속하는 레저산업
    •다양한 업태가 해외 전개 가속
    •해외 판매가 활발한 일본의 콘텐츠
    (4) 환경문제•에너지절약에 대한 대응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동향
    •호조 지속하는 여행 시장, 한층 더 확대 전망
    •엔화 하락으로 일본으로 이동, 하네다의 국제화 등으로 해외도 견조하게 추이
    •투어에도 품질 지향 강세로 고액 상품 팔리기 시작
    •계속해서 견조한 시니어 여행 수요 획득
    •방일 여행객도 회복, 확대되는 외국인 여행 시장
    •도쿄관광, 후지산, 철도 관련 투어 등이 인기
    •LCC 침투로 이용 투어 확대 움직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제휴, 매수 등 거점 확충 진행
    (2) 주요 여행업자의 동향
    •JTB
    •HIS
    •한큐교통사
    •KNT-CT홀딩스
    •일본여행
    •ANA세일즈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라쿠텐트래블
    •자란net
    •이큐
    •야후! 트래블
  2. 여객수송 시장
    (1) 항공
    •견조한 여행 수요에 하네다의 국제화가 순풍
    •국제선에서도 ANA가 선두, 플래그캐리어 교대
    •LCC 급속히 보급되나, 편수 감소 등으로 성공 그룹 부재
    •라쿠텐도 LCC 참여, 에어아시아의 일본 재진출
    •각 기존 항공사는 쾌적성 등으로 차별화
    •스카이마크 실속, 에어버스기기 계약해지가 큰 타격
    •국제선 발착범위를 둘러싼 공방 계속
    •LCC 터미널 확충 진행, 본격 경쟁에 들어선 각 공항의 움직임
    (2) 철도
    •신칸센 등 호조, 레저 수요에서 철도 이용 증가
    •「나나쓰보시」 인기 계속, 각종 관광열차 연이어 등장
    •각 사철도 관광 수요 개척에 주력
    •방일 관광객 유치도 강화하는 각 철도회사
    •철도를 테마로 한 시설, 모객 방책 주목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 정비 신칸센의 동향
    •루트 확정, 9조엔 이상의 거액 투자로 시동거는 리니어 계획
    (3) 고속버스, 관광•대절버스
    •제도 일원화로 비즈니스 모델 전환이 요구되는 고속버스
    •LCC 확대로 저렴한 항공 셔틀버스 증가
    •방일 관광객 증가로 관광버스 부족
    (4) 크루즈
    •외국국적 선박의 본격 참여로 일본의 크루즈 인구는 과거 최고
    •일본국적 선박의 고액 크루즈도 호조 추이
    •방일 관광객에 조준, 각지에서 크루즈선 기항 촉진에 주력
    (5) 페리•여객항로
    •관광 수요 발굴에 주력, 생존 모색하는 페리 업계
    (6) 렌터카
    •저렴한 렌트카의 참여 증가로 레저 이용도 확대
  3. 주요 여객수송기업의 동향
    (1) 항공
    •ANA홀딩스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피치에비에이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2) 철도
    •동일본여객철도
    •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규슈여객철도
    •오다큐전철
    •도부철도
    •세부철도
    •게이오전철
    •긴키일본철도
    (3) 고속버스, 관광•대절버스
    •하토버스
    •위라얼라이언스
제2장 리조트 시장
  1. 리조트 시장
    (1) 리조트 시장동향
    •일본 국내여행 회복과 방일 관광객 증가로 리조트에도 손님이 돌아오다
    (2) 주요 리조트•리조트 운영기업의 동향
    •호시노리조트
    •프린스호텔
    •오다큐전철
  2. 관광여관•리조트호텔
    (1) 관광여관•리조트호텔의 시장동향
    •회복 경향이 강하나, 내진법 개정 등으로 시설수는 계속 감소
    •방일 관광객을 겨냥해 외자 호텔도 지방 전개, 신규 개업 다시 증가
    •매수•재건지원•운영수탁 등의 움직임도 계속
    (2) 주요 관광여관•주요 리조트호텔 운영기업의 동향
    •모리트러스트
    •다이와리조트
    •니키리조트
    •유카이리조트
    (3) 주요 외자계 호텔 체인의 동향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시장동향
    •대기업 중심으로 호조 유지하나 포화 상태, 다음 전개 모색
    •구입층 확대로 리조트 회원권 유통시장도 견조하게 추이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리조트트러스트
    •도큐부동산홀딩스
  4. 기타 숙박시설
    (1) 공영숙박시설
    •폐업, 매각 진행되는 공영숙박시설
    •지역 진흥의 거점으로 생존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기타 숙박시설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가 새로운 관광 거점으로
  5. 리조트맨션•별장
    (1) 리조트맨션•별장의 시장동향
    •저조한 공급이 계속되는 리조트맨션, 별장
    (2) 리조트맨션의 공급 동향
    (3) 별장의 공급 동향
    (4) 주요 지역의 판매 동향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박물관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동향
    •TDR, USJ 견인, HTB의 부활로 시장은 과거 최고
    •경기회복으로 그 외의 유원지도 대부분 호조 추이
    •시니어 유치에 주력, 3세대 수요도 순풍
    •새로운 모객 확대를 겨냥해 과감한 투자 계속
    •KidZania에 이어 Kandu, 증가하는 직업체험파크
    •LAGUNA도 HIS가 사업 계승, 제2의 재건 목표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의 운영 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하우스텐보스
    •후지큐하이랜드•사가미코리조트플레져포레스트
    •산리오퓨로랜드
    •도쿄돔시티
    •요미우리랜드
    •도부동물공원
    •요코하마핫케이지마시파라다이스
    •기자니아
    •간두
    •호빵맨어린이박물관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파크
    (1) 워터파크
    •2013년 여름은 무더위로 호조, 2014년 여름은 기후 불순으로 저조
    (2) 팜파크•관광농원
    •야채 재배가 붐으로 농업관광 확대
    (3) 플라워파크•식물원
    (4) 실내 놀이공간
    •아동의 놀이공간으로 정착되나, 포화감
    •부상이 잇따르는 등 문제도 표면화
  3. 박물관
    (1) 박물관•미술관
    •박물관•미술관 붐이 계속되어 시설수 증가
    (2) 동물원•수족관
    •근처의 레저 인기로 호조 지속되는 동물원, 수족관
    •신규 오픈•리뉴얼 계속, 시설형태도 다양화
    (3) 푸드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요소가 희미해져 외식 업태로
  4. 온욕시설
    (1) 온욕시설의 시장동향
    •경쟁 격화로 도태되는 온욕시설 업계
    •고부가가치 소구형으로 차별화를 도모하는 움직임
    (2) 주요 시설과 운영사업자의 동향
    •극락탕
    •오에도온천이야기
    •고시다카홀딩스
    •천연온천헤이와지마
제4장 스포츠관전•이벤트 시장
  1. 스포츠관전•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동향
    •스포츠 붐이 계속되어 관전시장은 호조 추이
    •철퇴가 계속되는 한편, 신규 참여도, 전환기 맞이하는 기업 스포츠
    (2)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
    •경제효과 3조엔이 전망되는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축구월드컵 브라질 대회 개최, 2022년은 카타르
    •2015년에는 요코하마, 계속 신설되는 마라톤대회
    (3)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동향
    •구단 개혁 진행,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프로야구
    •시장 한계점 도달로 새로운 성장전략을 모색하는 축구 J리그
    •기타
    (4)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 동향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동향•모객전략
    •올림픽 개최로 국립경기장 재건축
  2. 박람회•문화 이벤트
    (1) 국제 박람회
    •2015년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
    (2) 기타 박람회•문화 이벤트
    •각지의 박람회•이벤트 상황
    •B-1, 캐릭터 등 테마 이벤트 성황

제Ⅲ편 어뮤즈먼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 시장
  1. 가정용•컨슈머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동향
    •PS4 호조로 추이하나, 계속 침체되는 가정용 게임시장
    •3기 연속 적자로 닌텐도의 곤경 계속
    •스마트폰과 연동, 크로스 미디어 전략 등으로 활로, 해외 전개도 계속 모색
    (2) 모바일•온라인게임의 시장동향
    •Gungho에 이어 colopl 대두, 스마트폰 게임 급성장
    •DeNA, GREE는 실속, mixi는 몬스트로 반격
    •새로운 세력도 대두하는 모바일게임 시장
  2. 어뮤즈먼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동향
    •게임 이탈이 진행되어 계속 축소되는 게임센터 시장규모
    •아동용 시설로 전환, 시니어 유치도 목표
    (2) 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동향
    •게임센터의 침체와 연동되는 형태로 시장 축소
    •요괴워치가 간만의 대히트
  3.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 기업의 동향
    (1) 종합 어뮤즈먼트
    •반다이남코게임스
    •세가
    •고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캡콤
    (2) 가정용 컨슈머게임
    •닌텐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마이크로소프트
    •스퀘어에닉스
    (3) 어뮤즈먼트 시설
    •남코
    •다이토
    •어도어즈
    •이온판타지
    (4) 모바일 온라인게임
    •DeNA
    •GREE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mixi
    •colopl
제2장 기타 오락산업
  1. 파칭코 시장
    (1) 파칭코의 시장동향
    •가속되는 파칭코 이탈로 시장규모는 과거 최저
    •마니아화로 고객 이탈, 저가 구슬 대여도 수익에는 기여하지 못하고
    •홀 경영은 양극화, 점포는 더욱 대형화
    •점포 환경, 어메니티 등으로 차별화 도모하는 움직임
    (2) 주요 파칭코 홀 운영기업의 동향
    •마루한
    •다이남
    (3) 주요 파칭코•파칭코슬롯머신 메이커의 동향
    •SANKYO
    •사미
    •산요물산
    •교라쿠산업.
  2. 가라오케 시장
    (1) 가라오케 시장동향
    •가라오케룸 점포수 증가, 시장규모도 성장 추이
    •밤 수요는 축소, 낮 수요 획득으로 고객층 확대
    •시니어를 위한 영업 강화, 전문 업태와 개호에 도입
    •1인 가라오케 성장, 잠재수요 발굴 점포수 확대
    (2) 주요 기기 메이커, 룸 운영기업의 동향
    •다이이치코쇼(빅에코)
    •시닥스커뮤니티
    •고시다카홀딩스(마네키네코)
    •철인화계획(가라오케의 철인)
    •바릭(코트다쥐르)
    •B&V(가라오케관)
    • XING(JOYSOUND)
  3. 공영 갬블 시장
    (1) 공영 갬블의 시장동향
    •일부에서는 회복 경향이 보이나, 힘든 상황 계속
    (2) 단체별 동향
    •중앙경마
    •지방경마
    •경륜
    •보트레이스
    •오토레이스
    (3) 복권의 시장동향
    •매출 침체, 복권도 당선 금액 상한 완화
    (4) 스포츠진흥복권(toto)의 시장동향
    •2013년도 매출은 과거 최고
    •해외 리그도 편성해 연중 판매, 환불 고액화도 진행
    (5) 카지노 구상의 동향
    •방일 관광객 유치의 비장의 카드, 본격화되는 카지노 합법화 움직임
    •도쿄올림픽도 순풍, 통합리조트(IR)를 위한 관민 시동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의 시장동향
    •내방객 증가하나 단가 하락, 계속 하락하는 골프장의 시장규모
    •멤버 고령화 진행, 2015년 문제 절실화
    •PGM은 매수 강화, 어코디아는 운영 특화로 전략 분리
    •다양한 모객 방책으로 특별 조치 도모, 물품판매 강화 움직임도
    •최대의 과제, 젊은 층 유치를 모색하는 골프장 업계
    (2) 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의 동향
    •어코디아골프
    •PGM홀딩스
    •프린스호텔
    •태평양클럽
    (3) 골프 회원권 시장동향
    •주가상승으로 상승 후 세제 개정에 의한 가격하락
    (4) 골프 연습장의 시장동향
    •골프 연습장도 계속 시장 축소
  2. 스키장
    (1) 스키장의 시장동향
    •패밀리, 시니어에 젊은이 대책이 성공, 하락이 멈춘 스키장의 시장규모
    •해외 스키어에게 인기인 일본 스키장, 방일 관광객 증가도 시장 회복 지원
    •삭도(索道) 수입에만 의존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
    •확대되는 로케이션, 존재감 높이는 스키장의 신흥 세력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기업의 동향
    •맥어스
    •일본스키장개발
    •크로스프로젝트그룹
    •프린스호텔
    •호시노리조트
    (3) 스노보드의 시장동향
  3. 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
    (1) 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의 시장동향
    •형태 다양화로 신규 고객 획득, 다시 확대 기조
    •대기업은 신장률 둔화, 소형점포 주체 체인이 시장 견인
    •여성 유치 주력, 전용 시설도 증가
    •주요 전장은 도시지역, 조조 수요 등을 노려 24시간 영업
    •계속해서 개호사업에 진출 노려
    (2) 주요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고나미스포츠&라이프
    •센추럴스포츠
    •르네상스
    •메가로스
    •팁네스
    •스포츠클럽NAS
    •도쇼
    •카브스재팬
    •JR동일본스포츠
  4. 기타 스포츠시설
    (1) 볼링장
    •시장규모, 시설수 모두 계속 감소
    •독자적인 대응으로 애호가 기반 확대 목표
    (2) 테니스클럽
    •증가하는 옥내 테니스클럽
    (3) 풋살 코트
    •축구의 인기는 가라앉았으나, 본격적인 애호가 육성
    •풋살 코트는 과잉되어 모객에 격차 발생
    (4) 당구장
    (5) 배팅센터
    •비즈니스 모델로 다시 주목
    (6) 클라이밍짐
    •애호가 증가로 옥내시설 급속 확대
제2장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동향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15년만에 시장규모 1조 3,000억엔대
    •일본 국내시장의 위기감을 배경으로 가속되는 해외 전개, 스포츠 전문점도 해외로
    •자주관리매장 강화, 직영점•거점점포 사업 확충
    •로코모티브 신드롬에 대한 관심 고조가 비즈니스 찬스로
    (2) 분야별 동향
    •골프 용품
    •스키•스노보드 용품
    •테니스 용품
    •야구•소프트볼 용품
    •운동복
    •스포츠화
    (3) 스포츠 용품 전문점의 동향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스포츠 용품 메이커•도매
    •미즈노
    •아식스
    •데상트
    •골드윈
    •던롭스포츠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제트
    (2) 스포츠 용품 전문점
    •제비오
    •알펜
    •히말라야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관련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의 동향
    •모든 세대로 아웃도어 붐 확대
    •안전대책, 매너, 환경문제 등 과제도
    (2) 아웃도어 용품 시장동향
    •(패셔너블한 아웃도어용 차림의)등산녀도 고기능으로 전환, 비싸도 팔리는 아웃도어 용품
    •캐주얼한 이용에도 본격파 요구
    •아웃도어 숍이 모객시설로
    (3) 주요 용품 메이커•판매점의 동향
    •골드윈
    •데상트
    •스노우피크
    •간세키
  2. 주요 아웃도어 레저의 동향
    (1) 등산•트레킹
    •규제 강화로 후지산의 인기는 진정되었으나, 공전의 등산 붐 계속
    •고령 등산자 중심으로 사고도 급증
    (2) 트레일러닝
    •인기 확대로 레이스 급증, 트레일러닝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목표로 아웃도어 메이커도 트레일러닝에 주력
    (3) 오토캠프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프에도 파급
    •차내 숙박이 붐으로 캠핑 사양 자동차 성장
    (4) 워킹
    •안정적인 인기가 계속되는 워킹, 당일 투어 등도 확대
    •슈즈 수요 견조,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5) 카누•카약
  3. RV•SUV•미니밴 시장
    (1) RV•SUV•미니밴 시장동향
    •SUV•미니밴에 다시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아웃도어 붐, 차내 숙박 니즈 등도 인기 지원
    (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RV•SUV•미니밴 전략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후지중공업
    •마쓰다
    •스즈키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의 시장동향
    •침체 경향 계속되는 마린스포츠 시장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서핑
    •수상오토바이
    •스킨다이빙•스쿠버다이빙
    (3) 주요 참요 기업의 동향
    •야마하발동기
    •도요타자동차
    (4) 마리나의 정비 상황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지진 재해의 영향이 남아 있으나, 젊은 층, 여성 등 애호가 기반 확대
    •간편함으로 인해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마켓으로
    (2) 낚시도구의 시장동향
    •시장은 플러스로 반전하나, 계속 낮은 수준으로 추이
    (3) 주요 낚시도구 메이커•관련 기업의 동향
    •글로브라이드
    •시마노
    •디무코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신흥국의 수요를 겨냥해 모터스포츠 복귀 움직임
    •환경성능 중시가 순풍, HV•EV레이스 참전에도 주력
    (2) 주요 레이스의 동향
    (3) 모터스포츠 참전 기업의 동향
    •혼다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마쓰다
    •히노자동차
    •도요타차체
    (4) 주요 레이싱 서킷의 동향
    •각종 이벤트, 시설 충실 등 모객 강화 움직임
  4. 자동이륜차 시장
    (1) 자동이륜차의 시장동향
    •중노년의 리턴 라이더 증가, 젊은 층 유치가 과제
    •일본 국내시장도 특별 조치에 주력하는 이륜차 메이커
    (2)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동향
    •혼다
    •야마하발동기
    •스즈키
    •가와사키중공업
  5. 스포츠 자전거
    (1) 스포츠 자전거의 시장동향
    •시장 성장은 둔화 경향, 2014년 이후 다시 확대 전망
    •레이스, 이벤트, 관련 사업 등도 성황
    (2) 스포츠 자전거 메이커•판매점•관련 사업자의 동향
    •브리지스톤사이클
    •시마노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아사히
    •국제흥업
  6. 러닝
    (1) 러닝 시장동향
    •공전의 러닝 붐 계속, 주요 도시에서의 잇따른 마라톤대회 개최
    •스포츠 메이커 외, 다양한 사업자가 러닝 관련 사업 강화
    (2) 러닝 용품 메이커•관련 사업자의 동향
    •아식스
    •아디다스재팬
    •미즈노
    •골드윈
  7.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키즈 댄스 붐이 중노년층에도 파급
    •참여 증가로 용품•스쿨 등 관련 시장 확대
    (2) 탁구
    (3) 스케이트
    (4) 요가
    (5) 다트
    (6) 스카이 스포츠
    (7) 기타 뉴스포트

제Ⅴ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동향
    •오랜만의 메가 히트 등장, 흥행 수입은 미묘한 감소
    •외화 회복되나 방화고 외화저(邦高洋低) 계속, 방화•외화 모두 애니메이션이 호조
    •2014년은 겨울왕국이 기록적인 대히트
    (2) 영화관 동향
    •스크린수는 3년만에 증가
    •충실한 설비와 차별화 도모해 모객력 강화 겨냥
    •ODS, 이벤트 등 영화관 활용 더욱 다채롭게, 여행과의 제휴도
    (3) 주요 제작•배급•흥업회사의 동향
    •도호
    •도에이
    •마쓰타케
    •TOHO시네마즈
    •이온엔터테인먼트
    •유나이티드시네마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 동향
    •극장•홀이 계속 신설되는 한편, 개수기를 맞이하는 시설도
    •요시모토흥업이 3개의 상설극장 오픈
    •도쿄올림픽도 영향, 개수기에 들어가는 수도권의 음악 홀
    (2) 극장흥행•콘서트 동향
    •극장흥행은 뿌리깊은 인기 계속
    •해외 거물 아티스트의 일본 방문이 계속되어 음악라이브는 호조 계속
    (3) 주요 흥행회사•극장 동향
    •요시모토흥업
    •마쓰타케
    •에이벡그룹홀딩스
  3. 티켓 유통시장
    (1) 티켓 유통 시장동향
    •라이브의 호조로 티켓 비즈니스에 참여 증가
    •전자 티켓도 운용 본격화
    (2) 주요 티켓 취급 기업의 동향
    •피어
    •엔터테인먼트플러스(이플러스)
    •로손HMV엔터테인먼트
    •야후
제2장 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영상 소프트 시장
    (1) 영상 소프트, 영상 송신•VOD의 시장동향
    •영상 소프트 시장, 9년 연속으로 전년 미달
    •동영상 송신이 급속 확대, 제공 서비스도 다채로움
    (2) 주요 영상소프트회사, 영상송신•VOD 참여 기업의 동향
  2. 음악 소프트 시장
    (1) 음악 소프트, 음악 송신의 시장동향
    •패키지 소프트, 송신 모두 감소
    •CD에서는 복각판, 특가판, 사운드트랙판 등이 인기
    •스트리밍형 송신 서비스가 급속히 확대
    (2) 주요 레코드, 음악송신회사의 동향
    •에이벡그룹홀딩스
    •빅터엔터테인멘트
    •유니버설뮤직
    •레코쵸쿠
    •소니
    •로손HMV엔터테인먼트
  3. 영상•음악 소프트 판매•대여점 시장
    (1) 영상•음악 소프트 판매•대여점의 시장동향
    •콘텐츠 송신 확대로 시장 축소, 대여 소프트점 계속 감소
    •제안형 매장, 자주기획상품 등으로 차별화 겨냥
    •젊은 층의 이탈로 시니어 유치에 주력
    (2) 주요 소프트 판매•대여점의 동향
    •컬처컨비니언스클럽
    •게오홀딩스
    •타워레코드
    •로손HMV엔터테인먼트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동향
    •소비자의 텔레비전 이탈이 진행되는 한편, 확대되는 유료방송
    •동영상 송신 본격화, 스마트폰 대응 등 각 미디어별 특색 경쟁
    •JCOM, JCN 합병, 유료 채널 시장에서 점유율 50% 이상
    •4K를 시작으로 차세대 방송 시작되나, 방송국은 소극적 자세
    •콘텐츠 수출 확대, 해외 전개로 활로 모색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BS
    •CS
    •CATV
    (3) 주요 기업의 동향
    •NHK
    •각 민영방송사
    •주피터텔레콤(JCOM)
    •스카이퍼펙트JSAT홀딩스
    •WOWOW
  2. 교습소 시장
    (1) 교습소 시장동향
    •저출산, 수강자 고령화 등의 영향
    (2) 교습소 분야별 동향
    •컬처센터
    •음악교실
    •요리교실
    (3) 주요 교실 운영기업의 동향
    •JEUGIA
    •세븐컬처네트워크
    •이온컬처
    •야마하
    •ABC Cooking Studio
  3. 가드닝•텃밭 시장
    (1) 가드닝•텃밭의 시장동향
    •시민농원이 증가해 텃밭 애호가의 저변 확대
    (2) 가드닝•텃밭 유통 시장동향
    (3) 주요 참여 기업의 동향
    •사카타노타네
    •가네코종묘
    •산토리플라워즈
    •후마키라
    (4) 가드닝 유통 사업자의 동향
  4. 복합 카페
    (1) 복합 카페의 시장동향
    •업계 재편되어 대기업은 다시 사업내용 확대 도모
    (2) 주요 복합 카페 체인 운영기업의 동향
    •런시스템
    •바릭
    •가지코퍼레이션

제Ⅵ편 숙박•음식 관련 산업

제1장 도시호텔•연회 시장
  1. 도시호텔
    (1) 도시호텔의 시장동향
    •호텔 완전 부활, 가동률, 객단가 모두 상승
    •경기회복에 따른 인바운드 증가가 호조를 지지
    •도쿄, 오사카, 교토, 오키나와 등 외자계 고급 호텔이 다시 출점 러시
    •대형 호텔의 매매 계속, 다시 움직이는 호텔 투자
    •2020년 도쿄올림픽을 겨냥한 개수, 참여 등의 움직임
    •중상위층 등 신흥 체인 대두, 철도계도 세력 확대
    (2) 호텔 격전지의 지역별 동향
    •삿포로
    •센다이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오사카
    •후쿠오카
    (3) 주요 도시호텔의 운영 동향
    •제국호텔
    •호텔오쿠라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로얄호텔
    •모리트러스트그룹
    •교리쓰메인터넌스
    •RNT호텔
    •소테쓰그룹
    (4) 주요 외자계 호텔 체인의 운영 동향
  2. 브라이들 시장
    (1) 브라이들 시장동향
    •2013년 혼인 건수 다시 감소, 과거 최저 수준
    •예식 단가 상승, 브라이들 비즈니스는 활황 계속
    •재혼 시장, 시니어 결혼 시장 등 신규 마켓도 성장
    •「거리 미팅」 「철도 미팅」 등 다양한 관련 이벤트
    •각지에서 웨딩 유치, 예식 관광에 주력하는 지자체도
    •저택 예식에 밀리나, 호텔도 혼례 획득에 주력
    (2) 관련 시장동향
    •허니문
    •해외 예식
    •리조트 웨딩
    •결혼정보서비스
    (3) 주요 관련 기업 동향
    •와타베웨딩
    •베스트브라이들
    •테이크앤드기브니즈
    •노바레제
    •쓰바이
    •모두의 웨딩
    •아니베르세르
제2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회복 경향이 강해져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저가 일변도로에서 탈피, 고액 상품도 팔리기 시작
    •편의점에 위협받는 패스트푸드 업태
    •커피 전쟁 더욱 격화, 전업은 풀서비스로 차별화
    •시니어층 유치에 노력하는 외식업계
    •과중 노동의 사회 문제화, 일손 부족이 성장의 족쇄로
    •아시아 중심으로 모든 사업자가 해외 목표
    (2) 분야별 동향
    •서양식 패스트푸드
    •일본식 패스트푸드
    •카페
    •패밀리 레스토랑
    •선술집
    •회전초밥
  2. 주요 외식 체인의 동향
    (1) 패스트푸드
    •일본맥도날드홀딩스
    •모스푸드서비스
    •요시노야홀딩스
    •젠쇼홀딩스
    (2) 패밀리 레스토랑
    •스카이라쿠
    •로열홀딩스
    •사이제리야
    (3) 회전초밥
    •아킨도스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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