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자동차디스플레이, 차재용디스플레이, 차량용디스플레이] 2014-2015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자동차용 TFT-LCD) / 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디스플레이> 2014-2015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자료코드 C56116700  / A4 80p / 2014.11.13

■본 자료의 포인트

• 자동차의 1순위인 고급지향 니즈를 창출하기 위해 「대형화」「이형상」「멀티화면」등, 업계 각 메이커가 움직이기 시작
• Cluster:Low-Middle End에 고급스러움을 연출할 수 있는 TFT탑재 차종이 증가
자동차용 디스플레 시장을 리드해 온 CID에 이어 새로운 견인역할
• CID:시장을 바꾼 스마트폰, 저렴한 DA의 탑재율을 대폭 확대
• HUD:긴급정보를 발신하는 매체로서의 정착이 향후의 명암을 결정
• Miller:적극적인 탑재를 진행하고 있는 닛산, 그 움직임을 따라가는 OEM의 등장에 따라
• 압도적인 힘을 자랑하는 JDI, Sharp에 대해 후발 해외제품 맹추격
• 「CID=7”~8”」「Cluster=3.5”~4.2”」의 돌파 없이는 대형화는 어려움
• 생산성이 높은 사각형을 웃도는 메리트 창출이야말로 이형상 Display 성장의 열쇠
• 스마트폰의 고화질이 자동차용의 고정밀화를 리드하고, 자동차용은 HD시대로 돌입
• 유럽에 이어 일본과 미국에서도 IPS화 진행



■게재 내용


제1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CID=7”~8”」「Cluster=3.5”~4.2”」의 돌파 없이는 대형화는 어려움
시인거리의 문제로 더욱 고화질・고해상도화에 의문이 있지만, 자동차용은 HD시대 돌입
이형상은 새로운 기술의 경쟁 축으로
생산성이 높은 사각형을 웃도는 메리트 창출이야말로 이형상 Cluster 성장의 열쇠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제휴에 의한 Multi화면 솔루션으로


제2장 자동차용 TFT-LCD시장
2-1.자동차용 TFT-LCD시장
    디스플레이 메이커에 의해 자동차용이 차세대로 성장동력으로 기대
    (표)자동차용 TFT-LCD패널 시장예측(매수 기준, 2013~2018년 예측)
  2-1-1.자동차용TFT-LCD 요구특성
    자동차용의 신뢰성평가와 품지관리기준은 민생용과는 현격한 차이
    (표)자동차용TFT-LCD의 사양
    (표)자동차용TFT-LCD의 신뢰성 실험 일례
2-2.자동차용 TFT-LCD 부위별 시장동향
  2-2-1.자동차용 TFT-LCD 부위별 시장동향(수량시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2017년에는 1억매 이상으로
    (그림・표)자동차용TFT-LCD 패널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18년 예측)
    CID、Cluster는 시장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용 시장을 리드
    Cluster는2018년 자동차용TFT시장의 약 45%를 차지할 때까지 확대
    (그림・표)자동차용TFT-LCD 패널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매수 기준 ・구성비, 2013~2018년 예측)
  2-2-2.자동차용TFT-LCD 부위별 시장동향(금액시장)
    금액시장을 리드하는 것은 대면적인 CID용
    Cluster시장은 출하수량과도 병행하여 2018년에는 3배 규모까지
    (그림・표)자동차용TFT-LCD 패널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금액 기준, 2013~2018년 예측)
  2-2-3.자동차용TFT-LCD단가동향
    민생용에서는 대폭적인 단가의 하락이 진행되는 가운데, 자동차용에서는 4.2”IPS 30$을 유지
    디스플레이 메이커는 자동차용이야말로 고이익률의 인기있는 사업으로서 재평가
    (표)주요 인치별 모드별 단가추이(2013~2018년 예측)
  2-2-4.자동차용TFT-LCD부위별 시장동향(CID)
    카내비게이션용을 중심으로 연평균 10%대의 안정성장 계속
    CID시장을 바꾼 스마트폰,  저렴한 카오디오의 탑재율 상승
  2-2-5.자동차용TFT-LCD부위별 시장동향(Cluster)
    CAGR 약 25% 유지, Cluster는 자동차용 시장을 견인
    Middle-Low차종의 High-Quality지향에 따라, TFT탑재율 상승
  2-2-6.자동차용TFT-LCD부위별 시장동향(RSE)
    유럽을 중심으로 히트 친 RSE의 세는 둔화
    TabletPC의 보급이 추격에 걸려, 고가의 RSE 성장은 불투명
  2-2-7.자동차용TFT-LCD부위별 시장동향(HUD)
    ADAS의 보급에 의해 나라・지역에 따라서는 안전장치로서 HUD를 탑재할 가능성도
    고급차종뿐 아니라, 최근에는 Middle-End 모델에도 탑재가 잇따라 확정
  2-2-8.자동차용TFT-LCD부위별 시장동향(Miller)
    E-Miller Display의 확대는 「Nissan」에 따라
    KT법의 시행에 따라 보급도 농후한 가운데, 센서와 카메라와 연계한 CID가 변수로
2-3.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
  2-3-1.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CID)
    10” 이상의 CID는 고급차를 중심으로 모험적인 경향이 강하다
    카내비게이션, 카오디오에 관계없이 7”, 8”가 주류
    (그림・표)CID인치별 시장점유율(2013年、매수 기준 )
  2-3-2.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Cluster)
    10”~의 대형 Cluster는 High-End중의 High-End용
    Middle-Low용은 여전히 3.5”, 4.2”가 주력
    (그림・표)Cluster인치별 시장점유율(2013년,  매수 기준 )
    4.2”Cluster는 일본계 OEM을 중심으로 채용, 3.5”는 유럽이 메인
  2-3-3.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RSE)
    시인거리가 짧고, 8” 이상의 RSE탑재는 어려움
    (그림・표)RSE 인치별 시장점유율(2013년, 매수 기준 )
  2-3-4.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HUD)
    15” 이상의 표시가 가능한 HUD, 지원되는 것은 대면적화한 TFT-LCD
    대형화하는 HUD에 의해 금액시장도 두배로?
    (그림・표)HU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3년, 매수 기준 )
  2-3-5.자동차용TFT-LCD인치별 시장동향(Miller)
    전면에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E-Miller의 보급으로 Miller용은 단숨에 대형화
    (그림・표)Miller인치별 시장점유율(2013년, 매수 기준 )
2-4.자동차용TFT-LCD 모드별 시장동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고품질화를 위해 IPS화는 필수적인 선택지
    (그림・표)자동차용TFT-LCD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 기준 ・전년대비, 2013~2018년 예측)
    TN시장은 광시야각, 고콘트라스트의 표시에 뛰어난 IPS로 잡아 대체 축소
    (그림・표)자동차용TFT-LCD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 기준 ・구성비、2013~2018년 예측)
    유럽은 이미 IPS가 침투, 일본, 미국에서도 IPS로 전환 시작
    (참고자료)자동차용TFT-LCD 부위별 탑재율
    (표)자동차용TFT-LCD패널시장 부위별 탑재율(2013~2018년 예측)
    (참고자료)자동차판매대수 예측
    (그림・표)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2013~2020년 예측)


제3장 자동차용TFT-LCD메이커 동향
3-1.자동차용TFT-LCD시장 메이커 동향
    JDI, Sharp 톱 2사의 시장 점유율 50% 차지, 일본계 메이커의 힘은 건재
    (그림・표)자동차용TFT-LCD패널 점유율(매수 기준, 2013~2016년 예측)
    후발로 상승하고 있는 대만, 한국 메이커
    실적・품질에 기초한 일본계 메이커에 대한 신뢰는 여전히 통용
    (그림・표)자동차용TFT-LCD패널 점유율(매수 기준・구성비, 2013~2016년 예측)
    민생용을 훨씬 뛰어넘는 신뢰성과 차량용만의 스펙이 요구되는 자동차용 시장
    순정품으로서의 신규 참여는 쉽지 않다
    Cluster용 출하량이 많은 일본계 메이커에 비해 해외제품은 거의 CID용이 메인
  3-1-1.자동차용TFT-LCD시장 부위별 메이커 동향
    CID용은 일본계 메이커를 제외하면 AUO가 톱
    (그림・표)CID시장에서 자동차용TFT패널 메이커 점유율 (2013년, 매수 기준 )
    Cluster용에서는JDI가 약 45%의 점유율을 가져 압도적인 힘을 과시
    (그림・표)Cluster시장에서 자동차용TFT패널 메이커 점유율
    (2013年, 매수 기준 )
    HUD시장의 상승에 최대기업인 JDI가 수혜
    (그림・표)HUD시장에서 자동차용TFT패널 메이커 점유율
    (2013년, 매수 기준 )
    Miller용은 교세라가 단연 톱
    (그림・표)Miller시장에서 자동차용TFT패널 메이커 점유율
    (2013년, 매수 기준 )
  3-1-2.자동차용TFT-LCD 탑재동향
  3-1-3.자동차용TFT-LCD 밸류체인(Display~Tier1/OEM)
3-2.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
  3-2-1.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JDI)
  3-2-2.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Sharp)
  3-2-3.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AUO)
  3-2-4.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LGD)
  3-2-5.자동차용TFT-LCD메이커 개별동향(Inno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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