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3일 월요일

[일본청소로봇시장, 청소로봇시장, 청소로봇]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자료 체재
자료명:「2014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2014년 10월 30일
체재:A4판 126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년 8월~10월
2. 조사대상:업무용 청소로봇 메이커 및 그 개발, 판매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업무용 청소 로봇이란>
 본 조사에서 업무용 청소로봇이란 비산업용 로봇(서비스 로봇) 가운데, 가정용을 제외한 업무용도의 청소 및 세척기능을 보유한 것을 가리킨다. 센싱•자립제어•구동기능을 보유한 것으로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을 지니고 있지 않더라도 작업환경이 좋지 않는 상황에서 사람의 작업을 대신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 업무용도로는 바닥과 수영장, 태양광 패널, 굴뚝•소각로벽, 업무용 에어컨 등의 청소 및 세정 용도가 있으며, 모두 제품으로서 외부 판매하고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자사 설비의 청소 작업용은 제외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는 875대 전망

업무용 청소로봇은 2013년도까지 참여기업을 비롯해 제품수도 적었다. 그러나, 2014년도에 들어와 신규 시장 참여 또는 신규 참여 입장을 밝힌 기업이 잇따르면서 시장은 활성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875대로 전망되어, 아직 작은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시장 활성화로 수요 개척이 진행되는 바닥 청소로봇과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
바닥 청소로봇은 잇따른 신규 참여로 가장 활성화되고 시장이다. 2014년도에 제품 라인업이 구축되면서 작업대상과 청소내용에 따른 메이커들의 영업제안이 기대됨에 따라, 2015년도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요 개척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은 2014년도부터 신규 참여가 나타나 공공•산업용 태양광 발전소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요 개척이 진행된다.

◆시장 예측:2020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는 1,850대로 예측
업무용 청소로봇은 용도와 장소에 따라 작업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어, 그에 개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제품 라인업이 증가해, 시장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도 이후에는 일본국내의 경제 상황에 크게 좌우되지만, 국가에 의한 서비스 로봇개발촉진책 및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위해 서비스 로봇의 니즈가 높아지면서 업무용 청소로봇도 수량, 금액 모두 전년대비 두 자리수 증가를 이어가며, 2020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1,850대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배경과 개황

 현재 업무용 청소로봇이 대상으로 하는 시장은 사람에 의한 작업이 중심으로, 대체적으로 작업효율이 낮고, 작업환경도 좋지 않다. 현재로서는 저렴한 노동력에 의존하는 부분이 큰 만큼 저출산•고령화가 진행되면 노동력 그 자체를 확보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업무용 청소로봇은 그러한 일손을 대신하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업무용 청소로봇 전체에서는 청소능력(성능)과 코스트 메리트의 명확화가 공통적으로 요구된다. 사람과 동등 이상의 작업내용 및 사람 이상의 효율성과 함께 현장에서의 사용 편의성도 중요해진다. 또, 용도와 장소에 따라 작업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어, 그에 개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제품 라인업이 증가해 시장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013년도까지는 참여기업도 제품수도 적고 제품들이 막 출시되는 단계로 시장 구축을 위한 출발선에 선 상태였다. 우선은 출시한 제품을 시장에 확실하게 보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4년도에 들어와 업무용 청소로봇은 신규 시장 참여 또는 신규 참여 입장을 밝힌 기업이 잇따르면서 시장이 활성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2014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875대로 전망되어, 아직 작은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2. 주목해야 할 동향~타입별 로봇 시장동향
 현재 제품으로서 외부 판매되고 있는 업무용 청소로봇의 용도는 바닥과 수영장, 태양광 패널, 굴뚝•소각로벽, 업무용 에어컨 등의 청소 및 세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바닥 청소로봇은 신규 시장 참여가 잇따르면서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시장이다. 2014년도에 제품 라인업이 구축되면서 작업대상과 청소내용에 따른 메이커들의 영업제안이 기대됨에 따라, 2015년도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요 개척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한다.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은 2014년도부터 신규 참여가 나타나 공공•산업용 태양광 발전소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요 개척이 진행된다. 한편, FIT의 재검토가 이루어지면서 발전소 신규 설치 감소에 따른 마이너스 요인도 있다.
 굴뚝•소각로벽 청소로봇의 경우 제품화되고는 있지만, 최근 출하실적이 없는 실정이다. 제품 가격이 비싸고, 사용빈도와 유저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신규 수요 개척이 어렵다.
 수영장 청소로봇은 이미 필요한 시설에는 거의 도입이 이루어진 상태로, 현재의 기능으로는 신규 수요 개척은 어렵다. 교체 수요에 의존하고 있지만, 제품에의 신규 기능 부여를 통한 수요 개척 가능성도 있다.
 업무용 에어컨 청소로봇은 최근 출하실적을 볼 수 없는 상태이다. 현재, 제품 개량을 진행하고 있어, 신기종을 통한 수요 개척이 기대된다. 로봇을 통한 청소효과에 주목하고 있는 대형 체인기업에 채용이 이루어진다면 단숨에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3. 장래 예측
 업무용 청소로봇은 사람의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한편, 사람의 일을 빼앗는 측면도 있다. 코스트 다운의 수단이 되지만, 사용방법에 따라서는 코스트가 상승될 가능성도 있다. 사람 이상의 청소효과가 부가가치로 인정받는다면 코스트 상승도 수용되겠지만, 아직 거기까지는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유저 기업측의 로봇 사용 경험이 적은 만큼 현장별 작업조건과 제약에 따른 로봇 사용법을 메이커측이 어떻게 제안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2015년도 이후에는 일본국내의 경제 상황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가에 의한 서비스 로봇 개발촉진책과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위해 서비스 로봇의 니즈가 높아지면서 업무용 청소로봇도 수량, 금액 모두 전년대비 두 자리수 증가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한다. 결코 큰 시장규모는 기대할 수 없지만, 꾸준한 제품 확대와 용도 확대를 통한 장래 가능성은 존재한다. 2020년도 일본의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1,850대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