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9일 월요일

[일본음료시장, 일본보틀러시장, 일본음료유통] 2014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 (청량음료, 미네랄워터) / 야노경제연구소

<음료 동향> 2014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7500 / A4 650p / 2014.10.31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인구감소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각 음료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하여 향후 각 사의 방향성,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주목 카테고리와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음료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음료 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 대상:청량음료 시장(RTD:Ready To Drink) 및 참여 기업 중심, 일부 Non RTD 시장 및 참여 기업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설문조사, 전화 취재 실시
조사 기간:2014년 8월~2014년 10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2013년도는 특정 보건 음료의 대형 신상품이 투입되어 주목을 끌었다. 2014년도는 여름철의 기후 불순으로 인해 5년 연속 시장확대에 황색 신호가 켜진 가운데 주요 시장의 증감 요인, 카테고리별 동향, 각 사의 상품별 동향을 상세 설명한다. 또한 음료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하고 장래를 예측한다.
• 일본과 중국의 미네랄워터 음용 동향에 대해 인터넷 소비자 조사 실시. 유저는 미네랄워터에 무엇을 요구하는가? 미네랄워터의 음용 실태를 상세 분석
• 카테고리별 동향을 대폭 개정. 각 카테고리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 주요 참여 기업동향을 상세 설명
• 주요 기업 33개사에 직접 면접 취재. 각 사의 시장전략, 상품동향을 상세 설명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 시장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13년도 음료 시장동향
    ①2013년도 음료 시장 개황
    ②카테고리별 생산량 추이
  (2) 대형 메이커의 동향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 추이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ⅰ.2013년도 개황
    ⅱ.주요 보틀러 동향
    ⅲ.보틀러 재편 진행
    ⅳ.2020년을 향한 성장전략
    ②맥주계 메이커의 동향
    ⅰ.2013년도 개황
    ⅱ.메이커별 동향
    ⅲ.일본 음료사업의 재편 동향
    ③유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2013년도 개황
    ⅱ.메이커별 동향
    ⅲ.일본 거점의 재편 동향
    ⅳ.해외 진출 동향
    ④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ⅰ.2013년도 개황
    ⅱ.메이커별 동향
  (3) 업계의 얼라이언스•재편 동향
    ■최근 일본 국내의 얼라이언스 일람
  (4)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직판 채널
    ■주요 메이커의 직판 채널 전략
  (2) 자판기 채널
    ■주요 메이커의 자동판매기 채널 전략
  (3) 통신판매•택배 채널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택배 채널 전략
  (4) 채널별 시장규모
    ◆대형 음료 메이커의 자판기 전개 대수
    ◆주요 메이커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3. 음료용기의 동향
  (1) 2013년도 음료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의 동향
    ①PET 보틀
    ◆2013년 개황
    ◆탄산음료에서 베리어 보틀의 수요 확대
    ◆2012년도 BtoB는 2.7만t, 2013년도도 메커니컬 리사이클량이 더욱 확대
    ②캔 용기
    ◆캔커피의 알루미늄 SOT캔화 본격 시동, 2014년은 밀크커피에도 채용 조짐
    ◆PET 보틀로의 전환으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감소
    ◆보틀캔 시장은 마이너스로 전환되나, 블랙커피용 수요 확대는 향후에도 계속
    ◆음료 내용물 및 식품의 신규 개척이 필수불가결한 스틸캔
    ③종이 용기
    ◆2013년 종이 카턴 시장은 미묘한 감소~보합세
    ◆드링크 요구르트의 호조 계속, 유통에서 카트캔에 대한 주목도 향상
    ◆500ml 용량의 게이블톱 수요 고전
    ④냉장 컵
    ◆냉장 컵 동향
  (3) 메이커별 용기 전략 동향
    ■주요 메이커 용기 전략•동향
    ◆주요 메이커 PET 비율 추이 일람
    ◆주요 메이커 캔 비율 추이 일람
    ◆기업별 용기별 구성비 일람
    ◆기업별 용량별 구성비 일람
    ◆PET 보틀의 청량음료 생산량 추이(10~13년)
    ◆탄산음료의 병, PET 보틀, 캔의 점유율 추이
    ◆유리병의 출하 상황
    ◆청량음료 주요 품목 용기별 점유율(2013년)
    ◆청량음료의 용기별 생산량과 점유율(2013년)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자판기 비즈니스의 동향
    ①음료 자판기의 시장동향
    ②자판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ⅰ.자판기 시장의 내부 요인
    ⅱ.자판기 시장의 외부 요인
    ③전자화폐 자판기의 동향
    ④에너지절약 대응•환경 대응형 자판기의 동향
    ⑤사회공헌형 자판기의 동향
    ⑥소비 증세로 인한 자판기 비즈니스의 영향
    ⑦자판기 시장의 과제•문제점
    ⑧자판기 비즈니스의 향후 전망
  (2) CVS 카운터 커피의 동향
  (3) 영양음료의 동향
  (4) 열사병 대책 음료의 동향
  (5) 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동향
    ①음료 시장에서 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위상
    ②음료 수탁제조 기업의〔수탁제조〕매출 추이
    ③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④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향후 시장 전망
    ■2013년 1월~2014년 8월의 토픽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 음료
    ①시장 개황
    ②콜라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과즙•야채 음료
  (1)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①시장 개황
    ②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야채 음료
    ①시장 개황
    ②야채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커피 음료
  (1) 커피 음료
    ①시장 개황
    ②커피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4. 차 음료
  (1) 홍차 음료
    ①시장 개황
    ②홍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녹차 음료
    ①시장 개황
    ②녹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우롱차
    ①시장 개황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①시장 개황
    ②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6. 건강 음료
  (1) 스포츠•기능성 음료
    ①시장 개황
    ②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영양 음료
    ①시장 개황
    ②영양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7. 우유계 음료
  (1) 음용 우유류
    ①시장 개황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유산균 음료
    ①시장 개황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두유
    ①시장 개황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8. 기호 음료
  (1) 레귤러 커피
    ①시장 개황
    ②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인스턴트 커피
    ①시장 개황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코코아
    ①코코아
    ②코코아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제Ⅲ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가정에서의 미네랄워터 사용 상황에 관한 일본과 중국의 비교 분석
  ■조사 개요
  (1) 미네랄워터의 일상적인 구입 유무
  (2) 미네랄워터의 음용•사용 장소
  (3) 미네랄워터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4) 가정에서 주로 음용하는 「물」의 종류
  (5) 평상시 구입하는 미네랄워터 브랜드
  (6) 미네랄워터 구입 용기 사이즈
  (7) 미네랄워터의 구입 단위
  (8) 미네랄워터의 구입 장소
  (9) 미네랄워터의 구입 빈도
  (10) 미네랄워터의 구입 이유
  (11) 1년전과 비교한 미네랄워터의 구입 비율 증감
  (12) 미네랄워터 구입 비율의 증가 이유
  (13) 미네랄워터 구입 비율의 감소 이유
  (14) 미네랄워터 구입 시의 참고 정보
  (15) 미네랄워터 구입 시 중시하는 점
  (16) 미네랄워터의 음용•사용 용도
  (17) 미네랄워터의 음용•사용 상황
  (18) 미네랄워터의 향후 음용•사용 의향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제네럴푸즈(주), (주)이토엔,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외 27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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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주요 음료 신제품 일람
◆음료의 1세대당 연간 품목별 지출금액(전국)
◆청량음료의 세대당 연간 지출금액 변화
◆청량음료의 세대당 월별 지출금액 비율(2013년)
◆음료류의 지출금액순 도시명(2013년)
◆과즙•음료의 수출•수입실적 추이
◆자동판매기 보급 대수 및 연간 자판금액
◆기종별 보급 상황
◆내용물 상품별 연간 자판금액•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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