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0일 화요일

[오타쿠시장, 매니아시장, 서브컬쳐, 덕후시장, 덕시장, 마니아시장] 2014 쿨 재팬 마켓/마니아(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마니아시장) / 야노경제연구소

<오타쿠, 마니아, 취미> 2014 쿨 재팬 마켓/마니아(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6100  / A4 671p / 2014.10.31

본 조사 리포트는 폐사에서 정의한 「쿨 재팬/오타쿠(이하, 마니아) 시장」에 관하여 「고객층」, 「고객단가」,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트랜드, 시장규모」를 살펴본 리포트이다. 최근 「마니아」 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옅어지고 있으며, 이미 「마니아」는 마이너적인 존재에서 벗어나고 있다. 또, 「마니아」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산업도 많이 있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일본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니아」용 콘텐츠(애니메이션, 코믹 등)는 높은 인기를 끌어 최근에는 「쿨 재팬 전략」을 통해 거국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시키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기존 마켓 분석이 적었던 틈새 산업에도 주목해 가능한 상세하게 해설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산업분야별 시장규모를 산출
•산업분야별 시장구조 해설과 주요 플레이어의 동향 해설
•소비자 앙케이트를 토대로 「마니아」의 인원수와 그 소비금액을 추계
•2014년판부터 「마니아」에 관한 검색•입소문 상황을 분석
•사례 연구법(사업체제, 실적, 사업전략•전망, 주력상재 등)과 사업자 데이터(사업개요•매출실적•주력상품 및 서비스)

■게재 내용


제1장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그림>마니아 시장 전체 추이
2.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마니아:분야별 시장규모 추이/<그림>주목 분야 시장규모 추이
3. 분야별 동향 요약
  <표>마니아 시장• 각 분야의 동향 요약/<표>주목 시장동향
4. 일본 국내의 「마니아」의 수
5. 「마니아」의 분야별 추정 인원수와 1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 추계

제2장 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도에이애니메이션(주)/(주) IG포토/
    (주) 톰스엔터테인먼트/(주)곤조/(주)스튜디오지브리
  【애니메이션 시장 트랜드, 토픽】
  ●다운로드(전송) 비즈니스에 주력/「애니메이션 성지순례」를 지역활성화에 활용
  【시장규모】<그림>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2. 만화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 슈에이사/(주)고단사/(주)쇼가쿠칸/
  (주)KADOKAWA/(주)하쿠센사/NTT소르마레(주)/(주) 파피레스
  【시장규모】<그림>만화 시장규모 추이/<그림>전자 코믹 시장규모 추이
3. 라이트 노벨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 KADOKAWA(가도카와서점 BC, 아스키•미디어웍스 BC,
       후지미서점 BC, 엔터브레인 BC, 미디어팩토리 BC)/(주)아치진사/
  (주)고단사/(주)슈에이사/(주) 쇼가쿠칸
  【트랜드, 토픽】
  ●보컬로이드 소설의 대두
  【시장규모】<그림>라이트 노벨 시장규모 추이
4. 동인지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유)코미켓/(유)케이•코퍼레이션/
  (주)유미디어/(주)토라노아나/(주)애니메이트/(주)만다라케/
  (주)케이•북스/(주)에이시스
  【트랜드, 토픽】
  ●Comike(Comic Market)에 출전하는 기업수가 증가세/
  ●토라노아나×KADOKAWA의 콜라보네이션 숍 「토라카도상점」이 오픈/
  ●동인지 등 약 200만점을 소장한 「도쿄국제만화도서관」이 2014년 내에 개관 예정
  【시장규모】<그림>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5. 플라모델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반다이/(주)타미야/(주)고토부키야/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주)하세가와
  【트랜드, 토픽】
  ●젊은층을 겨냥한 인기 콘텐츠를 통해 구매층이 확대
  【시장규모】<그림>플라모델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그림>플라모델 시장규모 추이
6. 피규어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유)굿스마일컴퍼니/(주)반다이/
  (주)고토부키야/(주) 메디컴•토이/(주)Volks/(주)가이요도
  【트랜드, 토픽】
  ●여성용 콘텐츠의 대두, 피규어 가격대도 더욱 폭이 넓어짐/
  ●외국인 팬이 해마다 증가세
  ●사람 크기의 「EVA 1호기」피규어, 183만엔의 가격에도 바로 판매완료
  【시장규모】<그림>피규어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피규어 시장규모 추이
7. 인형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Volks/(주)다카라토미/
  아존인터내셔널(주)/마텔•인터내셔널(주)/(주)그루브
  【트랜드, 토픽】
  ●「인형컬쳐전」이 록폰기에서 개최/리카짱 아이돌 데뷔/
  ●「DollyJapan」이 창간
  【시장규모】<그림>인형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그림>인형 시장규모 추이
8. 철도모형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세키스이금속(KATO)/(주)토미텍/
  (주)마이크로에이스/(주)그린막스/(주)하세가와
  【트랜드, 토픽】
  ●Popondetta가 철도모형 메이커에 참여/
  ●철도모형 전문채널의 다운로드 서비스가 개시
  【시장규모】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 유닛 등을 포함)/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 유닛 등을 제외)/
  <그림>철도모형 시장규모 추이
9. 아이돌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쟈니즈사무소/(주)AKS/
  (주)업프런트에이전시/(주)와타나베엔터테인먼트/
  (주)호리프로/(주)오오타프로덕션
  【트랜드, 토픽】
  ●「아이돌과 팬의 일체감」이 중요시
  【시장규모】<그림>아이돌 시장규모 추이
10. 프로레슬링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신니혼프로레슬링(주)(신니혼프로레스/
  올 재팬•프로레슬링(주)(전니혼프로레스)/
  (주)DDT프로레슬링/(주)프로레슬링•노아/
  (주)GEN스포츠엔터테인먼트(WRESTLE-1)/
  (유)네오플러스(아이스리본)/
  (주)ZABUN(프로레슬링WAVE/OSAKA여자프로레스)
  【트랜드, 토픽, 시장규모】
  ●프로레슬링 인기는 회복 조짐, 그 주요인은 「신니혼프로레슬링」
  ●프로레슬링 팬의 바이블 「주간Gong」이 월간지로 7년반 만에 부활
  ●고바시 켄타(小橋建太)가 프로듀스한 「Fortune Dream」 개최
  ●프로레슬링 시장규모는 완만하면서도 플러스 성장으로 추이
  <그림>프로레슬링 시장규모 추이
11. 코스프레 의상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클리어스톤/(주)코스파/(주)애니메이트/
  (주)반다이/(주)카시스/(주)나즈&긱스(미아그룹)/(유)Esic
  【트랜드, 토픽】
  ●「세계 코스프레 서밋 2014」에 역대 최다인 22개국이 참가
  【시장규모】<그림>코스프레 의상 시장규모 추이
12.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네오딜라이트인터내셔널/인피니아(주)/
  (주)다이아몬드다이닝/(주)나즈&긱스(미아그룹)/
  (주)라이트크리에이트/타블리에•마케팅(주)/
  【트랜드, 토픽】
  ●「일본 방문객」, 「일반층」을 확보한 사업자는 호조로 추이
  【시장규모】<그림>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13. 온라인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GREE(주)/(주)DeNA
  【트랜드, 토픽】
  【시장규모】<그림>모바일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14. 성인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챔피언소프트/(주)넥스톤/
  (주)아쿠아플러스/(주)니트로플러스
  【트랜드, 토픽】
  ●1차 유출자를 2년 연속 체포/
  ●Moe-Game Award 2013의 대상은 「달에 다가서는 소녀의 작법」
  【시장규모】<그림>성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15. AV(성인비디오•DVD)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소프트•온디맨드(주)/(주)CA(구. 호쿠토)/
  (유)프레스테이지/(주)K•M•프로듀스/h.m.p(주)
  【트랜드, 토픽】
  ●여성용 시장이 완만하게 확대/업계는 공존공영에
  【시장규모】<그림>AV시장규모 추이
16. 연애게임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볼티지/(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주)코에이테크모게임스/아이디어팩토리(주)/
  (주)D3•퍼블리셔/앳더라운지(주)
  【트랜드, 토픽, 시장규모】
  <그림>연애게임 시장규모 추이
17. 보이즈 러브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리브레출판(주)/(주)쥬넷/
  (주)KADOKAWA(구. (주)가도카와서점)/(주)비주얼 아트/
  (주)니트로플러스/(주)비디오플래닝
  【트랜드, 토픽, 시장규모】
  ●타겟층의 확대 진행/시장 철수도 여기저기 나타남
  ●시장 확대의 열쇠는 「전자화」/시장규모는 제자리걸음
  <그림>보이즈 러브 시장규모 추이
18. 보컬로이드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야마하(주)/크리프톤•퓨처•미디어(주)/
  (주)인터넷/(주) AHS/
  【트랜드, 토픽】
  ●「HATSUNE MIKU」와 콜라보네이션하는 기업이 증가
  ●「HATSUNE MIKU」가 레이디•가가의 콘서트에 참가
  【시장규모】<그림>보컬로이드 시장규모 추이
19. 밀리터리(토이건•에어소프트건) 시장
  【정의】/【고객층】/【고객단가】/【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주)도쿄마루이/(주)웨스턴암즈/
  마루신공업(주)/(주) ASOBIBA
  【트랜드, 토픽】
  ●미소녀×밀리터리가 붐~칸코레(함대 컬렉션), GIRLS und PANZER~/
  ●도심에서 놀 수 있는 서바이벌 게임장이 등장/
  ●자위대, 전투기 「제로전투기(零戦)」에 이목 집중
  【시장규모】<그림>토이건 시장 사업자 점유율/<그림>토이건 시장규모 추이

제3장 ~SpecialTopic~ 「마니아」에 관한 검색•소문 상황 분석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해설과 총론
조사요강•관련워드•시장별 검색규모(2014년 8월)•
시장별 입소문 발생 상황(2014년 8월) 시장별 입소문 속성(2014년 8월)
【애니메이션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애니메이션」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만화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만화」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라이트 노벨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
  ●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라이트 노벨」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동인지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동인지」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보컬로이드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보컬로이드」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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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플라모델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플라모델」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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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피규어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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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분야 「피규어」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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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인형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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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분야 「인형」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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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철도모형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철도모형」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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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아이돌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아이돌」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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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프로레슬링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프로레슬링」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코스프레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코스프레」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메이드 카페」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온라인게임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온라인게임」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성인게임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성인게임」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AV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AV」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연애게임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연애게임」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보이즈 러브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보이즈 러브」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밀리터리 시장 검색•입소문 상황 분석】
  ●대상 워드와 조사 목적/대상 워드(월간 검색량순|Google 키워드 플래너)/
  ●조사 분야 「밀리터리」 인터넷 검색 10개년 인기도 추이/
  ●대상 워드별 검색 엔진 상의 관련 워드 파생 상황/
  ●대상 워드 존 분석(입소문수 및 속성•성장성)/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발생 상황/
  ●대상 워드별 2014년 7월-8월의 입소문 속성

제4장 유력 사업자의 실태(사례 연구법)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IG포토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애니메이션 작품, 코믹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관 실시/영상제작사업/
  ●출판사업/판권사업/기타 사업
  2. 실적개황
  ●2014년 5월기는 증수증익
  3. 사업전략
  ●디지털 콘텐츠 사업에 주력/수익개선을 위한 대처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고객층 확대를 위해 자회사 설립/확실하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자를 목표로 한다
  ●2015년 5월기 전망, 중장기 목표에 대해
■(주)AT-X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1. 사업개요
  ●다소 마니아적인 프로그램 편성이 특징인 애니메이션 전문 CS채널
  2. 실적개황
  ●2014년 3월기는 10년 연속 증수증익
  3. 사업전략
  ●팩 요금 적용을 받지 않는 개별 계약이 기본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4년 4월 29일 TV애니메이션 「다이아몬드 A」의 이벤트가 성황리에/
      성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제작/
  ●애니메이션 여성용  오리지널 프로그램
■도에이애니메이션(주)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영상제작•판매사업, 판권사업, 해외사업 등
  2. 실적 개황
  ●2014년 3월기는 감수감익을 기록했지만, 5개년 계획수치는 큰 폭으로 클리어
  3. 사업전략
  ●2차 이용 전개의 강화를 통해 수익 확대 추진/해외사업 강화
  ●고객층 확대 추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원피스」, 「프리큐어」시리즈에 이은 기둥 확립이 과제
  ●캐릭터 사업의 전개/동사에서는 처음으로 신시리즈를 동영상사이트에서 세계 동시 전송
■(주)드완고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의 전개/인터넷 관련 이외의 사업 전개
  2. 실적개황
  ●2013년 9월기 매출액은 제자리걸음, 경상이익은 회복
  3. 사업체제•사업전략
  ●KADOKAWA그룹과의 경영통합 방침 발표/
      등록 회원수는 4,124만명, 40세 미만의 젊은층이 약 80%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향후 과제와 방향성/동영상 전송 대기업 「유튜브」에 대항
2, 3. 만화/라이트 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KADOKAWA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가도카와그룹의 출판사업(코믹•라이트 노벨 등)에 대해
  2. 실적개황
  3. 사업체제•사업전략
  ●2013년 10월, 그룹 9개사를 합병/「구조개혁 추진실」을 설립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KADOKAWA•DWANGO」의 탄생
■(주)파피레스
  【기업개요】/【만화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일본 최대의 전자서적 판매사이트를 운영/제휴 출판사수, 게재 책수, 판매 책수가 해마다 신장
  ●휴대전화 사이트를 통한 다운로드에서 태블릿, 스마트폰을 통한 스트리밍 판매로
  2. 실적개황
  ●2014년 3월기 실적:증수증익 계속
  3. 사업전략
  ●「전자도서대여 Renta!」의 글로벌 전개/「eBookBank」전자서적 판매지원시스템의 제휴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차세대 북의 개발과 확대/개인용 무료 전자서적 투고&편집 플랫폼 「upppi」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주)에이시스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동인 콘텐츠의 다운로드 판매
  2 .실적개황
  ●2014년 3월기는 증수증익 계속
  3. 사업전략
  ●선전•PR, 판매 채널에 대해/스마트폰용 서비스를 개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향후 사업목표에 대해/주축인 「Dlsite.com」이외의 서비스 메뉴를 개발
■(주)케이•북스
  【기업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케이북스」의 운영/콘셉트 카페, 찻집 운영
  2. 실적개황
  ●2013년 10월기 증수 계속
  3. 사업전략
  ●타깃을 분명히 한 점포전개 실시
  4. 토픽
  ●집사카페의 집사가 중심이 된 활동 전개
  ●아키하바라 본관•신관은 리뉴얼한 「AKIBA Cultures ZONE」의 핵심 점포로
■(유)코미켓
  【기업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1. 동인지 사업 개요
  ●세계 최대급의 동인지 즉매회 「Comike(코믹 마켓)」의 운영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실시
  2. 실적개황
  ●여름•겨울의 대표적 이벤트인 「Comike」, 입장자수는 2007년부터 상승
  3. 사업전략
  ● Comike에서는 코스플레이어가 증가/「Comike Web 카탈로그」를 2013년 5월에 릴리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Comike의 PR효과에 기업이 주목, 기업 출전이 증가/「요네자와 요시히로 기념도서관」의 개설
■(주)토라노아나
  【기업개요】/【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코믹 토라노아나」 운영/콘텐츠사업/출판사업/상품사업
  2. 실적개황
  ●매출 증가가 계속
  3. 사업전략
  ●2013년 10월부터 지주회사제로 전환/「토라노아나 마켓」을 오픈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KADOKAWA와 콜라보레이션한 「토라카도상점」을 오픈/
  ●패밀리마트와 콜라보레이션으로 「토라코레」를 제공/
  ●외국어 대응을 시작/크리에이터 육성에 적극적
■픽시브(주)
  【기업개요】/【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 개요
  ●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전개
  2. 실적개황
  ●2013년 6월기는 대폭 증수
  3. 사업전략
  ●사업체제와 이념에 대해/유저 속성에 대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온라인과 실제의 상승효과를 노린다/
  ●2013년에 NHNJapan으로부터 사업이관 받은 코스프레 전문 사이트 운영/
  ●「움직이는 일러스트(우고일러)」를 실장
5. 플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주력은 「아오시마」브랜드로 알려진 스케일 모델 프라모
  2. 실적개황
  ●자동차 관련이 견조세
  3. 사업전략
  ●상품개발은 부품류에 고집/생산거점을 해외로 시프트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정보 수집력의 향상/해외시장의 강화
■(주)타미야
  【기업개요】/【플라모델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세계적으로 알려진 타미야 브랜드
  2. 실적개황
  ●「제로전투기(零戦)」 「GIRLS und PANZER」 「칸코레(함대 컬렉션)」붐이 매출을 지탱
  3. 사업전략
  ●유저와 판매협력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해외에서의 판매강화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실제 자동차 전시를 융합한 이벤트 활동
■(주)하세가와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비행기의 하세가와로 알려진 전통 종합 모형 메이커/기타 플라모델
  2. 실적 개황
  ●캐릭터 콘텐츠와 융합한 전개로 플러스 성장
  3. 사업전략
  ●신규 유저의 확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모델 콘테스트 「JMC」의 개최 중지
■(주)반다이
  【기업개요】/【플라모델, 피규어 등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일본 최대의 히트 플라모델 「건 플라모델」을 전개/기타 플라모델
  2. 실적개황
  ●안정적인 건 플라모델의 인기/기타 캐릭터 플라모델
  3. 사업전략
  ●35주년 기념 사업/ 건 플라모델의 개발생산거점 「반다이하비센터」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건 플라모델의 신규 브랜드를 투입/해외생산•해외전개의 리스크 대응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주)가이요도
  【기업개요】/【피규어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2013년에 캡슐 완구 시장에 참여
  2. 사업전략
  ●이벤트 주최나 피규어 관련시설의 정보전송에서 중심적 존재를 유지/
  ●「50주년 기념」에 맞춘 다양한 이벤트, 기획을 실시/
  ●성지 「아키하바라」에 직영점을 운영, 오랜 팬들의 지지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온라인 숍의 리뉴얼
■(주)굿스마일컴퍼니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피규어의 제조•판매/타사 제품의 판매 위탁 상황/
  ●(주)굿스마일레이싱을 통한 모터스포츠 사업 등의 전개
  2. 실적개황
  ●실적은 플러스 성장, 피규어 인기 콘텐츠가 매출을 견인
  3. 사업전략
  ●성지•아키하바라에 「굿스마일×애니메이트카페」를 오픈/
  ●WEB을 통한 적극적인 정보전송으로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그룹사와의 연계 강화로 피규어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한다/
  ●해외용 뉴스 미디어 「CharacterJAPAN」를 개설/
  ●일본내에 피규어 제조공장을 신설, 「메이드 인 재팬」을 세계로
■(주)고토부키야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피규어 사업/플라모델 사업/잡화 사업, 기타
  2. 실적개황
  ●2014년 6월기는 증수로 순조롭게 추이
  3. 사업전략
  ●사업체제, 판촉 등에 대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시장을 더욱 강화, 여성용 마켓의 확대/
  ●2016년에 자사 빌딩을 건설, 다치카와의 랜드마크로서 지역공헌을 목표로 한다/
  ●2년 만에 직영점 「고토부키 다치카와점」이 부활
■(주)메디컴•토이
  【기업개요】/【피규어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REALACTIONHEROES 시리즈/
  ●안정된 인기를 자랑하는 「베어브릭
  2. 실적개황
  ●대폭 감소한 전기에서 약간 회복
  3. 사업전략
  ●기업으로서의 적극적인 이벤트 참가, 「베어브릭」의 다채로운 콜라보레이션/
  ●「C.J.MART」의 전개/어패럴 브랜드 「Sync.」의 새로운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팬의 저변을 주시한 사이즈 제공/「베어브릭」의 과제/
  ●인터넷 매체에서의 노출도 향상을 도모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Volks
  【기업개요】/【피규어, 인형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스케일 모델 등의 모형상품 및 인형의 제조•판매/인형분야의 상품 개요
  2. 실적개황
  ●고정 팬이 매출을 지탱해주며 실적은 전년수준으로 추이
  3. 사업전략
  ●인형파티에서 인형 오너의 틈새 니즈에 대응/
  ●그룹 내에서의 명확한 분업 체제/특색있는 점포구조로 팬 확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프리미어감을 높인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신라디오 회관에 「Volks Hobby Square」오픈/
  ●회원제도로 팬 확대, 확보에 주력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세키스이금속(「KATO」브랜드)
  【기업 개요】/【사업 개요】
  1. 사업개요
  ●N게이지 철도모형의 선구 브랜드 KATO
  2. 실적개황
  ●하반기에 생산 지연으로 인해 고전
  3. 사업체제•사업전략
  ●「차량 컬렉션」에서 「차량 운전놀이」로/초보자 유저의 확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Hobby Center KATO-도쿄점」신장 오픈
■(주)토미텍
  【기업개요】/【철도모형관련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TOMIX 브랜드로 시장을 리드/「디오라마 컬렉션」의 전개
  2. 실적개황
  ●화제의 인기드라마, 신간선관련 상품이 견인
  3. 사업전략
  ●타 부문과 연동한 상품기획을 통해 고객층 확대 촉진/각 사업부를 통합해 상승효과 도모
  ●광고수단에 대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TOMIXWORLD」를 신규 개설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업프런트에이전시
  【기업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회사명 변경에 따른 「헬로! 프로젝트」중심의 진용에/
  ●「헬로! 프로젝트」그룹의 개요
  2. 사업전략
  ●그룹 전체에서 인재 발굴
■(주)AKS
  【기업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AKB의 일괄 운영관리를 목적으로 설립/그룹 개요
  2. 사업전략
  ●젊은층을 겨냥한 마케팅이 성공/팬 참여형의 아이돌 전략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3년 CD싱글 랭킹 톱 20 가운데 AKB48가 4개 타이틀, SKE48가 3개 타이틀 랭크인
■(주)쟈니즈사무소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남성 아이돌의 프로듀스, 매니지먼트, 육성업무/그룹 개요
  2. 사업전략
  ●팬층을 다면적으로 상정한 포지셔닝 전략/
  ●2013년 CD싱글 랭킹 톱 20에는 동사 7개 타이틀이 랭크인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초상권의 철저관리에 유연한 자세
■(주)와타나베엔터테인먼트
  【기업개요】/【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오래된 예능 프로덕션, 안정된 입지를 유지/동사의 남녀 아이돌 유닛 개요
  2. 실적개황
  ●매출액은 약 60억엔으로 제자리걸음
  3. 사업전략
  ●예능 프로덕션의 본연의 자세나 흥업형태로 파문을 일으켜 온 독자적인 경영 스타일/
  ●관련회사 와타나베엔터테이먼트카렛지를 통한 젊은 예능인 육성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간사이로부터 일본을 건강하게!」를 슬로건으로 한 극단 Patch/
  ●소속음악 아티스트의 공식 모바일 사이트 「와다온」 개설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주)ZABUN(프로레슬링 WAVE/OSAKA 여자프로레스)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2개 단체와 전속 프리 선수를 거느리는 대형급 사업자
  2. 실적개황
  ●매출은 증수 경향, 시합수 증가를 통해 플러스 성장을 전망
  3. 사업전략
  ●영상제작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 만들기를 강화/
  ●관 프로그램 「코믹컬&섹시 프로레슬링 WAVE」를 매주 방송/
  ●”여자 프로레슬링계의 총선거” 「ZAN1 QUEEN」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미개척인 현을 포함한 지방 흥행의 증가를 목표로 한다/
  ●단체, 선수, 팬이 납득할 수 있는 「협회」 설립을 갈망
■신니혼프로레슬링(주)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일본내 프로레슬링 흥행 단체로서 1강 체제를 확립, 입장자는 증가 경향
  2. 실적개황
  ●2014년 7월기는 증수증익,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3. 사업전략
  ●광고선전의 강화, 미디어에 대한 노출도를 높여 인지도, 브랜드력 향상/
  ●운영 체제에 대해/
  ●최근 토픽~ 「신니혼이니까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상징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이트 팬층의 확보에 주력/해외로의 진출, 일본내에서는 대규모 회장을 한층 더 늘린다
■(유)네오플러스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프로레슬링과 ”겸업”하는 선수가 많이 소속된 단체여자프로 최초의 「사원」선수도 존재/
  ●미디어에의 노출 증가로 선수의 「탤런트화」가 한층 더 현저해짐
  2. 실적개황
  ●매출은 상승세. 단체, 선수의 인지도는 향상
  3. 사업전략
  ●운영 체제에 대해/회사조직으로 한 「내제화」로 한층 더 사업강화를 도모한다/
  ●시합 후의 「좌담회」에서 선수의 ”등신대(等身大)”를 어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현지에 대한 PR강화를 도모/팬층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책, 「공격적인」의 자세로 추진
■(주)퍼스트온스테이지(ZERO1)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통상 흥행 외에 봉납프로레슬링(신사 경내에서 개최), 자선프로레슬링 등 다채로운 흥행을 전개/
    ●해외 전개의 강화
  2.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팬 회귀를 위한 요금체제 재검토가 필요/코라쿠엔홀에 대신할 상설회장의 모색
  ●프로레슬링 인기는 상승세, 미디어 노출의 기대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주)클리어스톤
  【기업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파티코스튬 기획제조의 선구기업/주요 브랜드
  2. 실적개황
  ●코스프레 인기로 불황 하에서도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전략
  ●오구라 유코(小倉優子), 스잔느 등을 기용해 인지도 상승을 도모/법인용 코스튬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글로벌 비전을 제창, 미국, 중국에 자회사를 설립/평상복에 맞는 코스프레 브랜드를 발매
12. 메이드•코스프레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인피니아(주)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10주년을 맞이하며 연간 고객 40만명 이상의 메이드 카페로 성장/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며 고객층의 저변이 확대
  2. 사업체제•사업전략
  ●조직체제의 변경을 통해 메이드 카페에 집중/
  ●연수와 시험을 통해 「정식 메이드」로, 접객 품질 향상에 노력한다/
  ●입소문이나 인터넷을 통한 프로모션으로 집객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엔터테인먼트성이 있는 신규사업 분야를 모색/
  ●메이드 카페를 무대로 한 iPhone앱 공개
■(주)나즈&긱스(미아그룹)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카페, 휴식, 관광안내 등 다방면에 걸친 비즈니스를 전개/각 사업의 개요
  2. 실적개황
  ●사업 다각화로 리스크 분산
  3. 사업전략
  ●사업의 다각화로 인재를 효과적으로 활용/서비스 질 향상을 추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 전체의 이미지 상승에도 기여
■(주)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메이드 카페 「메이도리민」를 전세계 16개 점포 전개/
  ●메이드 유닛의 프로듀스, CD판매 등
  2. 실적개황
  ●설립 이래 호조 지속
  3. 사업전략
  ●입지를 살린 점포 운영전략으로 전국 전개를 목표로 한다/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본격적 카페 바-&레스토랑」을 목표로 한다/
  ●스탭의 모티베이션 향상•육성, 우수 인재의 등용에 노력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20년 도쿄올림픽으로 향해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확충/
  ●성우학교 「메이도린 성우스쿨」을 개교/
  ●레이디스 어패럴 브랜드 「kiralis○R」를 설립
■(주)라이트크리에이트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서브 컬쳐나 마니아 문화를 테마로 한 음식업, 오락산업을 전개/
  ●동인 작가를 대상으로 한 카페사업
  2. 실적개황
  ●매출•이익은 견조세인 모양
  3. 사업체제•사업전략
  ●콜라보레이션 기획으로 점포의 인지도 향상/점포 경영의 노하우를 활용해 업용확대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전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는 「RightCreate 앞으로도 특색있는 점포만들기에 주력
      th Anniversary 전 점포 프리패스포트」를 판매/
  ●지속적인 리뉴얼 등으로 고객이 싫증나지 않은 분위기 조성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퍼즐&드래곤즈」가 매출액 90% 이상을 차지
  2. 실적개황
  ●「퍼즐&드래곤즈」가 견인, 2013년 12월기에도 큰 폭의 증수증익
  3. 사업체제•사업전략
  ●PC온라인 사업과 모바일 컨슈머 사업이 주축/
  ●「퍼즐&드래곤즈」를 스마트폰 이외에 다각적으로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
  ●목표 경영지표와 중기 경영전략/
  ●IP(Intellectual Property:지적재산•지적소유권)의 다각적인 이용을 모색/
  ●신규 가치창조에 도전/세계 시장에서의 성장
■GREE(주)
  【기업개요】/【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소셜 애플리케이션 사업의 전개/2014년은 신규 타이틀로 역경 타파 /
  ●플랫폼 사업 등 기타 사업의 전개
  2. 실적개황
  ●2014년 6월기는 큰 폭의 감수감익
  3. 사업전략
  ●중장기 경영전략/
  ●스마트폰용 뉴스 앱을 운영하는 기업에 투자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쿄게임쇼에서 최초로 보컬로이드 컴패니언을 기용/
  ●유저 기반의 강화가 최대 과제
■(주)DeNA
  【기업개요】/【게임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EC사업으로 시작해 소셜미디어 사업으로 확대
  2. 실적개황
  ●2014년 3월기는 기존 타이틀의 침체로 감수감익/
  ●「Mobage」의 유효 회원수도 5,500만명을 돌파
  3. 사업전략
  ●「Delight ando Impact the World」에 따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스마트폰의 확대가 순풍으로 작용/
  ●「타이틀 확충」및 「히트 타이틀 창출」을 목표로 한다
  4. 상품전략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버라이어티 풍부한 게임을 제공/
  ●대히트 타이틀 창출이 과제로
  5. 향후 사업전망, 과제, 중장기 비전
  ●중장기 경영전략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사)컴퓨터소프트웨어윤리기구
  【기구개요】
  1. 사업개요
  ●컴퓨터 소프트웨어 판매기준의 설정 등을 실시한다/
  ●「Moe Game Award」 후원, 「소프륜뉴즈」 발행도 실시
  2 .실적개황
  ●효율적인 운영이 성공을 거두며 경상이익은 흑자로 전환
  3. 사업체제•사업전략
  ●법인격을 취득/레이팅을 일부 개정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일반사단법인으로서 건전한 운영과 제작환경 정비를 목표로 한다/
  ●저작권 조사대행 개시/시장 활성화 노력 및 시장에 대한 견해에 대해
  ●해당 단체 이사가 「화가 100명전」의 코디네이터를 담당
■(주)챔피언소프트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성인게임의 창생기부터 사업전개/
  ●성인게임의 주력은 「랑스시리즈」 「쵸코시리즈」 등/
  2. 사업전략
  ●동사의 운영체제/고객의 신뢰 유지가 최대중요 테마/높은 내제화율가 강점
  ●게임성이 높은 작품이 주력 상품의 기본 라인/
  ●프로모션은 비매스미디어 매체를 최대한 활용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베스트셀러 타이틀을 잇는 제품 육성이 과제/신작은 월말 금요일에 발매
■(주)넥스톤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사업 전개로 성인게임 소프트 시장에/
  ●「BaseSon」을 주축으로 복수 브랜드로 사업 전개
  2. 실적개황
  ●「전국 연희~소녀현란☆전국회권(戦国†恋姫~乙女絢爛☆戦国絵巻)~」히트로
      2014년도는 실적확대 전망  
    3. 사업전략•사업체제
  ●「작품성」강조해 원화 등의 판매도/WEB 판매는 18세 이상•미만의 2개 채널로/
  ●가전 양판점에서의 판매가 80% 이상을 차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성인게임 시장 자체는 축소 경향/향후 과제
15. AV(성인 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주)CA(구. 호쿠토)
  【기업개요】/【성인비디오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아웃비전」브랜드로 위탁판매
  2. 실적개황
  ●2013년 7월기는 수익 개선
  3. 사업전략
  ●풍부한 라인업으로 부가가치 향상에/
  ●산하 AV메이커의 육성 및 독립계 레벨과의 관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동사 AV여배우가 주축이 된 아이돌그룹을 통한 이미지 전략/
  ●신규 오피스로 이전, 인재 확보에도 주력
■소프트•온디맨드(주)
  【기업개요】/【AV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종합 성인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서의 사업 전개/기획물에 강점
  2. 실적개황
  ●매출은 제자리걸음
  3. 사업전략
  ●적극적인 신규사업 개척 자세/「유부녀에게 미숙한 SOD」로부터 탈피/
  ●풍속 복면조사 「kaku-butsu」를 개시/적극적인 사원모집활동/
  ●여성용 성인사이트 「GIRL's CH」
  ●1 PO3BU(IPPOSANBU)로 「아침 오나니 슷키리 캠페인」을 전개/
  ●스마트폰용 서비스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창업기로 되돌아와 AV 이외의 에로를 전송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코에이테크모게임스
  【기업개요】/【온라인게임 사업개요】
  1. 사업개요
  ●코에이테크모그룹으로서 순조롭게 추이
  2. 실적개황
  ●코에이테크모홀딩스는 4기 연속 최고이익 갱신
  3. 사업전략
  ●여성용 연애게임의 원조/선택과 집중으로 수익 최대화를 도모한다/
  ●중장기 경영전략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역사관과 연애 시뮬레이션을 융합한 게임도 전개/
  ●주년 사업으로 콘텐츠 강화 진행한다
■(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기업개요】/【연애게임 사업개요】
  1. 사업개요
  ●코나미그룹에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핵심/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선구자
  2. 실적개황
  ●2013년 3월기, 2014년 3월기 모두 수익 감소
  3. 사업전략
  ●「두근두근 메모리얼」이벤트로 활성화/
  ●리얼을 추구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러브플러스」를 통한 신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스마트폰용 게임을 세계 30개국 이상에 전송/로스앤젤레스에 개발거점을 신설
  ●오락기기와 온라인게임과의 연계 강화/
  ●업무용 게임기의 신제품 「미라이다각키」투입
■(주)볼티지
  【기업개요】/【연애게임 사업개요】
  1. 사업개요
  ●콘텐츠 테마를 「연애와 다툼의 드라마」로 압축/
  ●콘텐츠 라인업
  2. 실적개황
  ●2014년 6월기 실적은 계획 이상의 증수증익
  3. 사업전략
  ●플랫폼 다양화에 대한 대응 등을 위해 개편/
  ●계속 드라마 앱에 주력/
  ●CM인기로 「성인 여성」 확보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쿄게임쇼 2014」에 출전/향후 경영방침
17. 보이즈 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쥬넷트(주)
  【기업개요】/【보이즈 러브 사업개요】
  1. 사업개요
  ●보이즈 러브 관련잡지의 전통 사업자
  2. 실적개황
  ●휴대전화, 인터넷 판매 대응이 향후 열쇠
  3. 사업체제•사업전략
  ●DVD부록 증간호 발매/매장에서는 POP로 어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BOY'S피어스개발실」확대에 주력/
  ●「전통기업」으로서의 브랜드력을 활용한 신규 전개
■리브레출판(주)
  【기업개요】/【사업개요】
  1. 사업개요
  ●보이즈 러브계 서적을 대표하는 출판사
  2. 실적개황
  ●종이 매체가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고정 팬을 통해 견조하게 추이
  3. 사업체제•사업전략
  ●애니메이트그룹과 마케팅 협력/
  ●해외용 라이선스 사업의 전개에 계속 주력/
  ●웹 중심으로 팬층 확대를 추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BL콘텐츠의 릴리스를 축으로 하면서 장르 확대에도 주력/
  ●전자 매체의 판매로 독자층을 확대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크리프톤•퓨처•미디어(주)
  【기업개요】/【보컬로이드 사업개요】
  1. 사업개요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의 전개/
  ●「캐릭터•보컬•시리즈(CV시리즈)」가 주력/
  2. 실적개황
  ●실적은 수익 증가 경향
  3. 사업체제•사업전략
  ●보컬로이드 관련의 사업체제와 제공서비스/
  ●「콘텐츠」와 「기술」 양면에 밝은 것이 동사의 강점/
  ●장르범위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상품 육성은 신중한 자세로

제5장 「마니아 시장」관련 사업자 데이터집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애니플렉스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애니막스브로드캐스트•재팬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애니메이트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HJ홀딩스합동회사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가이낙스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교토애니메이션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GyaO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곤조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선라이즈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유)샤프트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스튜디오 지브리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소쓰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T-MEDIA홀딩스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도코모•애니메이션스토어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톰스•엔터테인먼트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반다이채널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반다이비주얼(주)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반프레스트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삐에로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주)U-NEXT
    【기업개요】/【애니메이션 사업개요】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기업개요】/【사업개요】
  ■(주)아키타서점
    【기업개요】/【사업개요】
  ■(주)이북이니시어티브재팬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이치진사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NTT•소르마레(주)
    【기업개요】/【전자코믹 사업개요】
  ■(주)갓켄퍼블리싱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고단사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스퀘어•에닉스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슈에이사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출판디지털기구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쇼가쿠칸
    【기업개요】/【코믹 사업개요】
  ■(주)도쿠마서점
    【기업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하쿠센사
    【기업개요】/【코믹 사업개요】
  ■(주)비그리
    【기업개요】/【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하비재팬
    【기업개요】/【라이트노벨 사업개요】
  ■(주)만다라케
    【기업개요】/【전자코믹 사업개요】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유)케이•코퍼레이션
    【기업개요】/【동인지 사업개요】
  ■(주)메론북스
    【기업개요】/【동인지 사업개요】
  ■(주)유미디어
    【기업개요】/【동인지 사업개요】
  ■(주)라신반
    【기업개요】/【동인지 사업개요】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유)알타
    【기업개요】/【사업개요】
  ■(주)그리폰엔터프라이즈
    【기업개요】/【사업개요】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아존인터내셔널
    【기업개요】/【인형 사업개요】
  ■(주)오비쓰제작소
    【기업개요】/【인형 사업개요】
  ■(주)그루브
    【기업 개요】/【인형 사업개요】
  ■(주)세키구치
    【기업개요】/【인형 사업개요】
  ■(주)다카라토미
    【기업개요】/【인형 사업개요】
  ■마텔•인터내셔널(주)
    【기업개요】/【인형 사업개요】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카쓰미
    【기업개요】/【철도모형 사업개요】
  ■(주)그린막스
    【기업개요】/【철도모형 사업개요】
  ■(주)DDF
    【기업개요】/【철도모형 사업개요】
  ■(주)Popondetta
    【기업개요】/【철도모형 사업개요】
  ■(주)마이크로에이스
    【기업개요】/【철도모형 사업개요】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어뮤즈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에이벡스•매니지먼트(주)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오오타프로덕션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오스카프로모션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스타더스트프로모션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바닝프로덕션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플래티넘프로덕션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주)호리프로
    【기업개요】/【아이돌 사업개요】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이노키게노무연맹(주)(IGF)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LLPW-X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올재팬•프로레슬링(주)(전니혼프로레스)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GEN스포츠엔터테인먼트(WRESTLE-1)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JWP프로듀스(JWP여자프로레스)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스타덤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DDT프로레슬링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드래곤게이트(DRAGONGATE)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주)프로레슬링•노아
    【기업개요】/【프로레슬링 사업개요】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유)Esic
    【기업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개요】
  ■(주)카시스
    【기업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개요】
  ■(주)크라세
    【기업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개요】
  ■(주)MAPLE
    【기업개요】/【코스프레 용품 사업개요】
12. 메이드•코스프레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주)MAGES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개요】
  ■교라쿠사카에개발(주)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개요】
  ■(주)NEWTYPE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개요】
  ■(주)메이릿슈
    【기업개요】/【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개요】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NC•재팬(주)
    【기업개요】/【온라인 게임 사업개요】
  ■NHNPlayArt(주)
    【기업개요】/【온라인 게임 사업개요】
  ■(주)게임온
    【기업개요】/【온라인 게임 사업개요】
  ■(주)넥슨
    【기업개요】/【온라인 게임 사업개요】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아쿠아플러스
    【기업개요】/【성인 게임 사업개요】
  ■(주)니트로플러스
    【기업개요】/【성인 게임 사업개요】
  ■(주)비주얼아트
    【기업개요】/【사업개요】
15. AV(성인 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h.m.p(주)
    【기업개요】/【AV사업개요】
  ■크리스탈영상(주)
    【기업개요】/【AV사업개요】
  ■(주)KM프로듀스
    【기업개요】/【AV사업개요】
  ■재팬홈 디오(주)
    【기업개요】/【AV사업개요】
  ■(유)프레스테이지
    【기업개요】/【AV사업개요】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아이디어팩토리
    【기업개요】/【연애 게임 사업개요】
  ■(주)사이바드
    【기업개요】/【연애 게임 사업개요】
  ■(주)다이토
    【기업개요】/【연애 게임 사업개요】
  ■(주)D3퍼블리셔
    【기업개요】/【연애 게임 사업개요】
17. 보이즈 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주)신코사
    【기업개요】/【보이즈러브 사업개요】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주)인터넷
    【기업개요】/【보카로이드 사업개요】
19.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ASOBIBA
    【기업개요】/【밀리터리 사업개요】
  ■(주)웨스턴암즈
    【기업개요】/【밀리터리 사업개요】
  ■(주)도쿄마루이
    【기업개요】/【밀리터리 사업개요】
  ■(주)마루신공업
    【기업개요】/【밀리터리 사업개요】

제6장 「마니아」에 관한 소비자 앙케이트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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