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3일 화요일

[일본청소로봇시장, 청소로봇산업, 일본청소로봇산업] 2014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청소로봇) / 야노경제연구소

<청소로봇> 2014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8100  / A4 126p / 2014.10.30

업무용 청소가 목적인 서비스 로봇을 대상으로 참여기업의 추진실태와 개발동향, 사업화 계획, 수요 전망을 파악함과 동시에, 그를 토대로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을 탐색, 과제와 장래성을 고찰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업무용 청소작업을 실시하는 로봇 가운데, 제품화되고 있는 바닥 청소 로봇, 태양광패널 청소 로봇, 굴뚝•소각로벽 청소 로봇, 수영장 청소 로봇, 에어컨 청소 로봇을 대상으로 메이커의 추진상황과 시장 가능성을 고찰했습니다.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 현황
1. 업무용 청소로봇의 종류와 실용화 레벨
2. 업무용 청소로봇 참여기업
3.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규모
  (1) 시장규모 절대값은 아직 작지만, 시장 창출로 기대할만한 수량 기준의 성장
  (2) 수량 성장에 힘입어 금액 기준의 시장도 확대. 그러나, 규모는 아직 작음

제2장 타입별 업무용 청소로봇의 제품 동향
1. 바닥 청소 로봇
  (1) 참여시기와 참여기업•23
  (2) 쓸기와 세척기능으로 나뉘며, 가동시간 2시간, 청소능력 1000㎡/h가 하나의 목표
  (3) 시장규모는 아직 작음. 이제 시장 창출을 향한 준비가 갖추어지는 2014년도
  (4) 아직 판단요소가 갖추어지지 않은 코스설정방식과 부가기능. 기업의 목적에 따라 상이
  (5) 조건과 사용법의 상세한 설정이 메리트. 역사가 짧아 과제는 아직 다 도출되지 않음
2. 태양광 패널 청소 로봇
  (1) FIT의 시행과 메가 솔라의 보급으로 제품화. 2014년도에 참여기업이 결집
  (2) 회전 브러시를 통한 쓸기는 공통. 세정수 유무와 가동시간, 청소능력이 상이
  (3) 2014년도에 제품이 출시, 시장 창출이 시작된다. 시장규모는 아직 작다
  (4) 궤도 주행형과 자율 주행형이 제품화. 채용 센서와 부가기능은 메이커에 따라 다름
  (5) 메가 솔라를 대상으로 하는 점은 공통. 과제 도출은 지금부터
3. 굴뚝•소각로벽 청소 로봇
  (1) 참여기업은 2개사. 실용화 역사는 길지만, 전개는 한정적
  (2) 사람이 하는 작업을 대체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새로운 수단 채용은 없음
  (3) 누적 10대 이상의 출하 실적. 양산 규모는 아니고, 판매가격은 비교적 비싼 감이 있음
  (4) 로봇에 센싱이나 자율제어기능은 없다. 어디까지나 작업 대체가 주목적
  (5) 용도를 한정해, 진화도 하지 않는 가운데 상품력은 향상되지 않음. 높은 가격이 최대 과제
4. 수영장 청소 로봇
  (1) 일본 국내외 제품의 5개사가 참여. 1970년대부터 수영장 청소기기 사업이 등장
  (2) 메이커의 생각 차이가 제품에 반영되고 있는 수영장 청소로봇의 능력
  (3) 시장규모는 500대 전후. 요쓰야나기, JCEO, 신코산업이 주력
  (4) 코스설정에서는 코드의 꼬임방지로 차별화. 센서 채용은 적음
  (5) 수영장전용품으로는 신규 수요를 기대할 수 없음
5. 에어컨 청소 로봇
  (1) 패키지 에어컨에 특화해 1개사만이 참여
  (2) 사람보다 치밀하고 대량의 물로 세정 가능. 세정효과 차이를 추구
  (3) 누적 300대 이상의 출하대수. 그러나 최근에는 출하가 없고, 시장은 침체
  (4) 로봇의 조건은 충족하지만, 고도의 기술은 추구하지 않음. 청소 효과에 중점
  (5) 인지도와 효과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대형 유저확보가 최대 과제

제3장 업무용 청소로봇 주요 참여기업의 추진실태
1. 아마노(주)
  (1) 티칭 방식을 통한 자율운전 바닥 세정 로봇을 제품화
  (2) 굳이 만능성을 추구하지 않고, 기능을 한정. 유저 판단은 지금부터
  (3) 당분간은 대형 슈퍼마켓이 주요 타깃. 니즈와 반응을 보고 개량과 라인업 확충
2. 쇼와공업(주)
  (1) 신축 Arm과 회전 브러시 유닛으로 굴뚝 청소를 무인화. 전자동 운전도 가능
  (2) 기능이나 사람에 대한 공헌 효과가 있지만, 도입 메리트가 발생하는 유저는 한정적
  (3) 굴뚝 청소 로봇은 기대와 한계가 공존. 청소로봇 전체시장의 활성화에 기대
3. 심포니아테크놀로지(주)
  (1) PV패널 청소로봇을 제품화. 중소부터 메가 솔라를 대상으로 독자적인 성능을 부여
  (2) 기능과 성능의 균형을 판별하고 메리트가 발생하는 가격을 우선시. 2014년 10월 발매 개시
  (3) 작은 과제들은 남아 있지만, 사용법에 좌우되는 부분도 있음.
       기능이나 응용범위 확대로 발전의 여지는 큼
4. 다이헤이전업(주)
  (1) 승강식 다리와 레일구동으로 상하좌우 이동. 간단한 구조로 소각로 청소를 무인화
  (2) 소각로벽 청소 로봇에게 있어 마이너스 요인이 속출. 현재는 사업으로서 성립되지 않음
  (3) 잠재수요가 크고, 노동력 부족에도 대응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제도 산더미
5. 지능기술(주)
  (1) SA용으로 2007년에 화장실 바닥 청소 로봇을 완성. 이듬 해에는 개량기종도 발표
  (2) 기능은 갖추어졌지만, 운용 측면의 과제가 해결되지 않음. 추진 지속에 대한 어려움도 표명
  (3) 신형 바닥 청소 로봇의 개발 추진. 스테레오 카메라와 마커를 통한 구획인식과 자율주행
6. 니치료인텔리전스(주)
  (1) 여러 개의 노즐로부터 고압 세정수를 대량 분사해, 사람보다 더 높은 세정능력을 실현
  (2) 수작업에 비해 확실히 효과가 있음. 누적 300대 이상을 출하했지만, 최근에는 정체
  (3) 효과를 중요시하는 니즈가 상승. 대형 체인점의 채용이 관건이지만, 과제도 있음.
7. 피그라(주)
  (1) 2009년부터 바닥쓸기 청소로봇을 제품화. 자율주행을 통한 쓸기 청소
  (2) 메리트 도출이 쉬운 곳을 전제로, 최대공약수의 기능과 가격의 균형을 잡음
  (3) 섬세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라인업을 확충하는 것이 사업확대와 시장확대로 연결
8. (주)요쓰야나기
  (1) 2개의 터치 센서를 통한 N형 직진 주행으로, 코드의 엉킴을 방지해 장시간 자율주행
  (2) 규모의 대•소는 있지만, 수영장 바닥 청소 로봇으로서 시장은 확립, 사업 성립
  (3) 지금 상태로는 수요량 확대를 기대할 수 없으며, 용도개척이나 부가가치 향상도 어려움
9. 기타 기업
  (1) 후지중공업의 로봇사업을 승계한 CYBERDYNE(주)
  (2) 서비스 로봇의 일환으로서 업무용 청소 로봇에 주력하는 샤프(주)
  (3) 대학 벤처기업으로서 PV패널 청소로봇으로 해외시장을 노리는 (주)미래기계

제4장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1. 사람에 의한 작업이 중심인 가운데, 작업효율도 나쁜 업무용 청소로봇의 대상시장
2. 업무용 청소로봇에게는 청소능력과 코스트 메리트가 공통적으로 요구된다
3. 이면성이 있는 업무용 청소로봇의 효과와 폐해. 메이커의 지도가 포인트
4. 사용조건의 폭을 확대하는 것이 업무용 청소로봇의 발전 가능성으로 이어짐
5. 업무용 청소로봇의 수요량 산출
  (1) 용도에 따른 라인업 확충으로 수요가 확대되는 바닥 청소 로봇
  (2) 가정용과 해외용 시장이 확대하는 태양광 패널 청소 로봇
  (3) 수요량이 적은 굴뚝•소각로벽 청소 로봇
  (4) 일정 보급 수준에 있는 수영장 청소 로봇
  (5) 비용 대비 효과에 좌우되는 에어컨 청소 로봇
6.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규모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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