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1일 수요일

[일본의류시장, 일본패션시장, 일본어패럴시장] 일본의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2013년 어패럴 총 소매시장은 백화점 거점 지점, 전문점이 견인, 전년대비 플러스 추이-

◆ 자료 체재
자료명:「어패럴 산업 백서 2014」
발간일:2014년 9월 25일
체재:B5판 465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의 어패럴 시장에 대해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7월~9월
2. 조사 대상:어패럴 메이커, 소매업(백화점, 양판점, 전문점, 기타), 업계 단체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취재, 우편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1.4%인 9조 2,925억엔,
   신사복, 숙녀복, 유아•아동복 모두 견조하게 추이

 2013년 일본 국내의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1.4%인 9조 2,925억엔이었다. 품목별로는 숙녀복•양품 시장이 전년대비 101.4%인 5조 8,290억엔, 신사복•양품 시장이 동 101.2%인 2조 5,475억엔, 유아•아동복•양품 시장이 동 102.2%인 9,160억엔이었다. 모든 품목이 전년을 웃돌아 상승세로 추이했다.

◆ 백화점의 도심 거점 지점, 전문점•셀렉트숍, 통신판매 호조
   2013년은 대형 백화점의 도심 거점 지점이 잇달아 대규모 개장되고 그 개장 효과로 인해 도심 백화점의 의류 매출은 신장했다.
 또한 어패럴과 소매(백화점, 패션빌딩 등)는 통신판매 사업에 주력 하고 있다. 인터넷과 실 점포의 상승효과를 노려 인터넷 전략을 강화함으로써 옴니 채널화를 추진하고 있다.

◆ 가격 외에 가치를 중시한 소비 행동 현저
   2013년은 일본 국내 경기가 회복되고 소비자 마인드가 개선되어 도심부의 대형 백화점에서는 고액 상품이 견조하게 추이했다. 대형 백화점, 전문점을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가격 중시에서 품질과 브랜드 등을 중시하는 소비행동이 보이고 객단가의 상승 경향이 표면화되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3년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1.4%인 9조 2,925억엔으로 전년대비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숙녀복•양품 시장이 전년대비 101.4%인 5조 8,290억엔, 신사복•양품 시장이 동 101.2%인 2조 5,475억엔, 유아•아동복•양품 시장이 동 102.2%인 9,160억엔이며, 모든 품목이 전년을 웃돌아 상승세로 추이했다.
 2013년은 일본 국내 경기가 회복되고 소비자 마인드가 개선되어 도심부의 대형 백화점에서는 고액 상품이 견조하게 추이했다. 대형 백화점, 전문점을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가격 중시에서 품질과 브랜드 등을 중시하는 소비행동이 보이고 객단가의 상승 경향이 표면화되었다.

2. 주요 채널별 동향
2-1. 백화점

 백화점은 도심은 신장하고 지방은 축소하는 「지역 격차」가 명확해져 일본 국내 백화점 전체에서는 하락했다. 각 백화점은 주요 전략으로 「도심 거점 지점」에 자본을 집중시켜 대규모 개장을 실시했으며 내점객수, 매출 모두 신장하는 효과를 냈다. 그 영향도 있어 주력 백화점의 도심 거점 지점을 중심으로 고급 브랜드 등 비교적 단가가 높은 의류가 호조를 보여 의류 전체의 매출에 기여했다. 한편, 지방 백화점은 도심 입지의 백화점과 달리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주변에 대형 쇼핑센터가 많고 업태 간의 경쟁이 격화되어 전반적으로 고전했다.

2-2. 양판점
 양판점(GMS)은 기능성 의류와 오리지널 브랜드 등을 적극 전개했다. 기존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TV CM등의 판촉활동을 벌였지만 큰 효과를 내지 못했다. 적정가격 설정과 함께 패션성을 높였다고는 하나, 부인용이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지 못하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차세대 고객 획득에는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2-3. 전문점
 전문점은 베이직 캐주얼을 전개하는 대형 SPA(제조소매업)와 대형 셀렉트숍이 호조로, 이러한 대형 전문점이 전문점 채널을 견인했다.
 대형 전문점은 호조인 실적을 배경으로 적극적으로 출점해 역 구내와 공항 시설에 상설점을 여는 등 신업태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한층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4. 기타 채널(통신판매 등)
 인터넷 통신판매 전업뿐만 아니라 대형 어패럴과 셀렉트숍이 자사 운영의 통신판매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실 점포와 통신판매의 옴니 채널 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인터넷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한층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1. 일본 국내 어패럴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予測)은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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