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 2014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 실태와 전망 (병원급식, 재택배식) / 야노경제연구소

<고령자식품, 치료식품> 2014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 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8400 / A4 346p / 2014.10.06



본 조사 리포트는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별 시장동향과 참여 기업의 시장전략 등을 분석하여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장래를 전망하기 위해 기획했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본 조사에서는 일본 국내 시장에서 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을 위한 「개호식품」, 개호식품을 사용할 정도는 아니지만 부드럽고 칼로리 조정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를 위한 「고령자식품」 및 신장병이나 당뇨병 등 환자를 위한 「치료식품」의 시장 현상과 향후 전망을 조사•분석했다.
조사 대상 제품•서비스:
   • 개호식품(병원•시설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 및 가공식품)
   • 고령자식품(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 및 가공식품)
   • 치료식품(병원•시설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품 및 가공식품)
조사 방법:
 • 직접 면접조사,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 폐사가 보유한 오리지널 데이터 및 각종 통계 데이터 등의 분석
조사 기간:2014년 7월~2014년 9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고령자는 3,100만명에서 더욱 증가
• 고령화로 인해 시설에서도 재택에서도 음식시장 확대
• 가공식품의 다양성 증가
• 생활협동조합, 외식업체, 소매업이 재택배식에 본격 참여
• 의료와 개호의 재택화로 배식 서비스가 시장 견인
• 유료 양로원이 고령자 수용
• 생활습관질병은 여전히 증가, 예방이 중요 과제
• 치료식은 가정에서의 사용 확대
• 이목을 끄는 유력 70개사 게재



■게재 내용




제Ⅰ장 주목 시장동향

1. 확대 기조의 개호•고령자식, 치료식 시장
2. 고령자를 둘러싼 환경
3. 가공식품 메이커는 고령자식 확대
4. 고령화와 개호제도로 고령자의 주거 이동
5. 대사증후군의 보급과 급식 서비스 기업의 대응
6. 건강 도시락, 치료식 도시락, 고령자 도시락이 시장 확대
7. 편의점, 생활협동조합, 외식업체가 배식시장에 본격 참여
8. 식생활에 높은 의식을 가지는 시니어 세대
9. 배식 서비스의 이용 이유는 「조리가 귀찮기 때문에」
10. 여러 가지 형태로 분화하는 농후유동식
11. 수분 보급 시장의 확대로 신규 참여 활성화
12. 개호식, 치료식의 재택 보급에는 인지도 향상이 불가결



​제Ⅱ장 개호식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1) 부드러운 음식(저작곤란자식)
  2) 연하식
  3) 농후유동식
2. 참여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부드러운 음식
  2) 저작곤란자식(다짐식)
  3) 저작곤란자식(믹서식)
  4) 연하식
  5) 농후유동식
4.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6. 현재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제Ⅲ장 고령자식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밸런스식(적당한 칼로리, 영양소, 저염분)
4.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6. 현재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제Ⅳ장 치료식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에너지 컨트롤식
  2) 지방질 컨트롤식
  3) 단백질 컨트롤식
4.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6. 현재의 문제와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제Ⅴ장 유력 개호•고령자식, 치료식 기업의 기업개표

<가공식품 메이커>(40개사)
아사히카세이파마 ~경구를 의식, 맛에 집중한 유동식 개발
아사히마쓰식품 ~컷 구르메, 소비자의 기호를 고려한 「맛있는」개호식이 목표
아지노모토 ~건강케어사업본부가 의료용 식품 제공
애보트재팬 ~병태별 유동식으로 가격경쟁과 일선 긋다
이에누오쓰카제약 ~섭식 회복 지원식 아이토 생산 커패시티 확대
오오쓰카제약공장 ~ 「특별 용도 식품」 허가 취득으로 전문성 향상
가세이식품 ~영양성분 강화 의료식 확대
깃세이약품공업 ~의약품 품질로 치료식, 개호식에 참여
규피 ~시판 루트를 적극 개척
교와발효바이오 ~연하식 엔가드셀렉트Ⅱ다마세브 확대판매
구라시에약품 ~영양보조음료 2종 발매
구리니코 ~유동식 톱 메이커, 반찬 상품도 투입
사라야 ~나한과 진액 사용 「라칸토S」중심으로 건강 촉진을 강조
산와화학연구소 ~의료•개호식품의 종합 팹리스 기업
다카키헬스케어푸즈 ~개호식용 「라쿠라쿠 식빵」에 주력
데루모 ~영양제, 유동식, 수액으로 영양을 종합 전개
니치레이푸즈 ~니치레이푸즈 다이렉트로 직판 본격 전개
니치유 ~중간재료 공급 메이커, 유동식 원료 공급
뉴트리- ~영양 비즈니스로 2자릿수 성장
네슬레일본 ~의료용 영양식품, 욕창 영양 지원에 강점
하우스웰네스푸즈 ~식견에 근거한 고령자용 수분 보급 젤리에 강점
하우스식품 ~젤리 식품, 레토르트 식품에 주력
린켄산업 ~“소프트식” 소재 「소프미트」 발매
밸런스 ~연하장애자를 위한 젤리 음료, 분말 음료에 특화
푸드케어 ~개호용 식품을 핵심으로 사업 확대
후쿠시마푸즈 ~레토르트 기술에 강점
후쿠나오 ~칠드 타입의 부드러운 음식 전개
후짓코 ~부식물 대기업, 「소프트 데리」로 개호식 강화
헬시푸드 ~개호•치료식 전업 도매, 자사개발상품도 순조
호리카푸즈 ~개호•고령자식, 병자식이 50% 이상 차지
마루킨추유 ~저염•페이스트•다짐 절인 식품 발매
마루산아이 ~대두 단백 제품에 강점
마루하치무라마쓰 ~개호식의 주력은 「조려서 응고한(니코고리) 시리즈」
마루하니치로식품 ~“메디케어 식품”을 대폭 증가
미시마식품 ~저작곤란자식 「리라쿠 시리즈」 동결함침법도 도입
메이지 ~유동식에서 개호식까지 풀라인 전개
모리나가유업 ~시판시장을 적극 확대판매
야이즈수산화학공업 ~독자 특허로 영양제•유동식 개발에 공헌
야요이식품 ~냉동 개호식 「소프리」 발매
와코도 ~주력인 「식사는 즐겁다(쇼쿠지와타노시)」시리즈의 품목 확대



<급식•재택배식기업>(30개사)
아키타빌딩 ~호텔 품질을 병원에서 실현
이치후지푸드서비스 ~사업소 급식 노포기업, 메디컬 급식은 그룹에서 공존
이프스코헬스케어 ~메디컬•실버 급식에 특화, 병원 급식은 견조
우오쿠니총본사 ~ 「CS경영」을 심화시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엠서비스 ~품질관리체제 강화, 전사적 안전관리
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Coop 브랜드 「저녁식사 택배」의 침투 도모
그린하우스 ~ 「맛있는 치료식」을 기본으로 메뉴 작성
시닥스푸드서비스 ~ 「부드러운 머더푸드」, CK생산으로 전국 시설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 「택배쿡1.2.3」 「도쿠스케쿤」을 2 핵심으로 전개
조인트 ~냉동 병태식 「겐타쿤」 전국 전개
실버라이프 ~ 「성심 도시락」은 월간 70만식 이상
생활협동조합 Coop고베 ~사업 개시부터 3년, 저녁식사 택배로 조합원 지원
세이요푸드컴퍼스그룹 ~원모어 로케이션으로 유료 양로원 수탁 증가
테스티팔 ~조리 트레이닝 센터 개설, 현장 레벨의 향상
도카이푸즈 ~실버 급식이 60% 이상
도큐 ~고객 사업소에서의 개별 대응으로 세세한 서비스 제공
니치베이쿡 ~ 「사내 충실」을 내걸어 사내 환경 정비
닛코쿠트러스트 ~현장 파워로 신뢰 양성
닛신의료식품 ~ 「음식택배(쇼쿠타쿠빙)」로 재택배식사업 본격화, 냉동•칠드의 2체제
닛소 ~유지율 UP, 고령자시설 호조
일본제네럴푸드 ~M&A 활발화, 식재 공통으로 시너지 효과
일본급식서비스 ~메디컬•실버급식에 특화, 견조한 실적
하토&하아토라이프서포트 ~ 「연하•저작곤란자」용 어드바이스
하베스트 ~연수제도•노동환경 정비
후지산업 ~메디컬 급식 제2위의 대기업
밀케어 ~소개, 소문이 영업의 원천
무사시노푸즈 ~칠드(지역배송)와 냉동(전국배송)으로 건강 택배식 전개
메큐 ~CPU, CK 활용에 의한 급식 운영으로 차별화
메포스 ~특별양호노인홈, 노인건강은 견조하게 추이
LEOC ~헬스케어분야에 주력, 유료양로원에서 고점유율
레파스트 ~스톡사업으로 재택배식 서비스 추진
로열컨트랙트서비스 ~메디컬 급식 강화
와타미타쿠쇼크 ~1일 약 27.5만식 배식하는 업계 최대기업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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