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1일 수요일

[일본POS시장, 일본POS 솔루션시장, 휴대POS시장] ​태블릿 POS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태블릿 POS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무료 서비스 등장으로 동요하는 POS 이용 환경~

◆ 자료 체재
자료명:「2014년판 리테일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장래전망」
발간일:2014년 10월 10일
체재:A4판 297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요강으로 일본의 태블릿 POS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2014년 7월~9월
2. 조사대상: POS 단말 벤더, POS 소프트웨어 벤더, 태블릿 POS 벤더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태블릿 POS란>
POS(Point Of Sales system)는 판매시점 매출관리시스템이라고도 하며, 물품 판매의 매출실적을 단품으로 관리 집계하는 시스템이다. 또, 태블릿 POS란 서버 상에 보관된 POS 소프트웨어를 태블릿 단말에 의해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으로 이용하는 POS 또는 레지스터 서비스를 가리킨다.

<태블릿 POS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태블릿 POS 시장규모는 유료 도입 점포수와 월 이용요금으로 산출했다. 초기 도입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조사결과 서머리】
◆태블릿 POS의 도입 점포수는 2014년도 18,800개 점포에 달할 전망

 서버 상에 보관된 POS 소프트웨어를 태블릿 단말에 의해 SaaS 방식으로 이용하는 태블릿 POS는 작고 가벼워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태블릿 POS의 도입 점포수(유료 이용 점포수)는 2013년도 말 8,200개 점포였지만, 2014 년도 말에는 대형 벤더의 서비스 참여도 일어나 규모가 단숨에 확대하면서 18,800개 점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2014년도 태블릿 POS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 초기 도입비용은 제외)는 10억 6,500만엔으로 전망된다.

◆태블릿 POS은 POS 단말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에서의 활용을 염두에
 범용 기기로서의 태블릿의 특성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서의 특성을 살려 POS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추가,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점도 해당 서비스의 강점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면, 고객 안내 중에 상품이나 재고 정보, 서비스 메뉴, 고객 정보 등을 확인함으로써 접객 시의 데이터 설명 정도를 향상시키거나 프로모션 기능이나 판매분석, CRM 등 옵션 기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태블릿을 EC사이트의 시스템과 연계해 활용하거나 WEB상의 고객정보나 구매이력을 이용한 실제 점포에서의 판매계획 수립 등 도입 기업 니즈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기능 확장이 가능하게 된다.

◆기존 레지스터 이용 시 오지 않았던 고객도 확보, 앞으로도 시장규모는 꾸준히 확대할 것으로 예측
 태블릿 POS는 레지스터 기능에 머물지 않고, 각종 정보처리 단말로서의 확장성, 이니셜 및 런닝코스트의 저가격성, 공간절약성과 스타일리쉬성, 점포에서의 모바일성 등 기존 POS 터미널이나 ECR(전자 레지스터)에 비해 여러 가지 강점을 지니고 있다. 기존 POS 전용 단말 유저나 기존 레지스터 이용 시 오지 않았던 층(소규모 점포 경영자 등)에게도 새로운 선택지로 작용하면서 앞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유저 지지를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배경

 태블릿 POS는 서버 상에 보관된 POS 소프트웨어를 태블릿에 의해 SaaS 방식으로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벤더들의 제품 기능은 약간 차이가 있으며, 벤더에 따라서는 자사 제품을 레지스터나 POS라 부르고 있지만, 기본 레지스터(매출실적을 단품으로 관리 집계한다) 기능은 공통사항이다. 태블릿 POS의 장점은 작고 가벼워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점포의 매장 이용 뿐만 아니라, 세일회장이나 점포 앞, 방문판매 등 일반적인 설치장소 이외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 태블릿 특히 iPad의 패션성을 채용하고 싶어 하는 등의 점포 내장을 중시하는 업종이나 기업에서도 선호하고 있다. 범용 기기으로서의 태블릿의 특성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서의 특성을 살려 POS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추가,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점도 해당 서비스의 강점이다. 예를 들면, 고객 안내 중에 상품이나 재고 정보, 서비스 메뉴, 고객 정보 등을 확인함으로써 접객 시의 데이터 설명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 프로모션 기능이나 판매 분석, CRM등 옵션 기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태블릿을 EC사이트의 시스템과 연계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 점포와 EC점포를 연동한 재고의 일원관리나 EC사이트와 실제 점포의 상호 송객, WEB상의 고객정보나 구매이력을 이용한 실제 점포에서의 판매계획 수립 등 도입 기업 니즈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용도로 기능확장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2. 태블릿 POS 보급 상황
 태블릿 POS의 도입 점포수(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점포수)는 2013년도 말 8,200개 점포였지만, 대형 벤더의 서비스 참여도 일어나 규모가 단숨에 확대하면서 2014 년도 말에는 18,800개 점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월 이용료가 무료인 태블릿 POS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2013 년도 말의 어카운트수는 44,500건이었지만, 2014 년도 말에는 113,500건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도입 1 점포당 이용요금은 대략 월 5,000엔~8,000엔 사이로 태블릿 POS 시장규모(사업자 매출 기준, 초기 도입 비용은 제외)는 2013년도에 약 4억엔이었지만, 2014년도에는 10억엔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도표 1 참조).

3. 장래 전망
 앞으로 태블릿 POS는 ECR(전자 레지스터)나 하위 POS 터미널(단말)로부터의 교체 수요 및 신규 출점 수요 확보에서 격전을 펼칠 것으로 보이지만, 태블릿 POS로의 교체 니즈는 어느 정도 확실히 있다고 판단된다. 그 근거로서 태블릿 POS는 레지스터 기능에 머물지 않고, 각종 정보처리 단말로서의 확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니셜 및 런닝코스트의 저가격성, 공간절약성과 스타일리쉬성, 점포에서의 모바일(자유롭게 장소를 이동할 수 있다)성 등 기존 POS 터미널이나 ECR에 비해 여러 가지 강점을 지니고 있다. 기존 POS 터미널 유저나 기존 레지스터 이용 시  오지 않았던 층(소규모 점포 경영자 등)에게도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다.
 또한, 태블릿 POS의 확장 기능으로서 스마트폰 결제 사업자가 제공하는 크레디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신규 출점 직후의 신용력이 낮은 사업자(유저)에게는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POS 기능과 더불어 시스템을 유연하게 확장함으로써 타사 서비스와의 연계도 가능하게 되는 등 클라우드만이 지닌 이점도 태블릿 POS의 강점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일정수준 이상의 유저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