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3일 월요일

[야노경제연구소 / 유통, 소비] Yano News 2014년 11월호

Yano News 2014년 11월호

발행빈도 :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주목 기업 분석
이케아•재팬 주식회사
~2014년 다치카와와 센다이에 신규 출점해 8점포 체제로,
2020년에는 14점포 체제를 구축해 매출액 1,500억엔 달성 목표~

이케아의 역사는 1943년 스웨덴 남부의 작은 마을 엘름훌트에서 시작해, 이후 자사에서 기획•제조•판매까지구축한 홈패션 기업으로서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했다. 약 70년이 지난 오늘 「보다 쾌적한 매일을, 보다 많은 분들께」제공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가정내에 있는 모든 가구와 잡화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홈퍼니싱로서 세계 27개국, 315개 이상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다.

일본에는 2006년 후나바시에 출점한 제1호점을 시작으로, 세계적 규모의 조달력을 활용한 저가격과 높은 디자인성을 무기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해 왔다. 2014년 4월에는 도쿄 다치카와시에 7번째 점포를 출점. 3만㎡ 이하의 부지면적과 “전철로 이케아에”라 이름을 붙인 공공 교통기관 이용 유도 등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시도와 더불어 지중열 이용과 태양광발전 등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환경을 배려한 점포로도 주목을 끌었다. 같은해 7월에는 센다이시에 출점하면서 8점포 체제를 구축했다. 그리고 아이치현 나가쿠테시, 군마현 마에바시시, 히로시마현 히로시마시의 후보지 용도 취득도 진행하고 있으며, 홋카이도 삿포로시 등에도 개발 계획이 거론되고 있다. 앞으로는 출점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부지면적의 소형화에 맞춘 소형 점포의 포맷 개발 등 새로운 시책에 임한다.

●●● 내용 목차 ●●●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72)
신규 오픈한 복합 상업시설의 시설 개요, 테넌트 개요, 개업시의 실적
사례 281:이온몰 타마다이라노 모리

상권•입지/시설 개황(특징/주요 「첫」출점 테넌트)

표. 이온몰 타마다이라노 모리 주변의 주요 시설
표. 시설 개요
표. 세입자 일람

●상업시설 추적 리포트
주목 상업시설의 최신 실적 리포트(44)
사례 44:쓰다누마 파르코

1. 입지환경과 호조요인
2. 이용자의 특징
3. 테넌트 믹스의 특징
4. 판매촉진 전략
5. 경합과의 차별화
6. 과제와 방침

표. 쓰다누마 파르코의 점포 종합 매출액 추이
표. 쓰다누마 파르코의 시설 개요
그림. 쓰다누마역 주변의 경합 시설

●주목 기업 분석
2014년, 다치카와와 센다이에 신규 출점해 8점포 체제로
2020년에는 14점포 체제를 구축해 매출액 1,500억엔 달성 목표
「이케아•재팬 주식회사」 

(1) 사업 개요•규모
(2) 마케팅 전략의 개요와 주력 시책
①상품 전개•전략 ②가격 전략 ③출점 전략(유통 전략) ④프로모션 전략
(3)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과제
(4) 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 전망
(5) 타사의 동향 및 주목하고 있는 기업
(6) 향후 사업 전략

표. 규모 개요
표. 업태 전개 모델
표. 점포 전개 상황~업태별(2014년 9월말 기준)
표. 점포 전개 상황~지역별(2014년 9월말 기준)

●업계 리포트
①레그웨어 시장의 동향

플레인 스타킹과 더불어 커버 삭스와 짧은 삭스가 견조세
1. 레그웨어 소매시장 규모
2. 레그웨어의 시장동향
3. 레그웨어의 2013년 특징과 향후 전망
4. 가계조사로 본 레그웨어의 소비지출
5. 레그웨어의 일본국내 출하
6. 레그웨어류 수입 실적

도표. 레그웨어류의 소매시장 규모
그림. 양말류의 1세대당 지출액 추이
표. 양말류의 1세대당 지출액
도표. 양말류의 지출금액 지수(04년=100)
도표. 메이커 기준의 일본국내 출하량
표. 레그웨어류의 일본국내 판매실적 추이
표. 레그웨어류 아이템별 수입 실적
표. 수입처별 레그웨어류 수입 실적

②오피스 유니폼의 동향
도입 기업수 감소 등 어려운 시장환경이 이어지지만, 「오모테나시(극진한 대접)」웨어로서 주목
1. 오피스 유니폼의 시장 개요와 방향성
2. 오피스 유니폼의 서플라이 체인
3. 시장규모 추이와 메이커 점유율
(1) 시장규모 추이
(2) 메이커 점유율
(3) 유력 기업의 매출액 추이

도표. 오피스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오피스 유니폼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표. 오피스 유니폼의 매출액 랭킹
표. 유력 메이커의 오피스 유니폼 매출액 추이

③보석장신구 수입 브랜드와 일본국내 브랜드의 동향
•브라이들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진행
•가격 인상이 판매촉진으로 연결
•럭셔리 브랜드를 지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구매
•럭셔리 브랜드에서 배우는 효율 경영

그림. 유로, 달러의 엔화대비 시세 추이
그림. 임포트 쥬얼리의 수입량•수입액
그림. 국산 쥬얼리와 임포트 쥬얼리의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럭셔리 브랜드의 가격 인상
그림. 백화점의 미술∙보석∙귀금속 매출액
그림. 방일 외국인 총수와 중국인수

④남성 화장품 시장의 동향
1. 2013년도 남성 화장품 총시장
2.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남성 화장품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4. 남성 화장품의 시장 전망
5.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표. 주요 신규 참여 메이커(2006년 이후)
표. 대형 메이커의 주요 제품, 브랜드 동향/남성용 화장품
표. 2013년도의 포인트
그림. 남성용 화장품의 아이템별 성장도 맵
그림.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9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그림.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표.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그림.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신장율 추이(2009~2018년도 예측)
그림.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⑤어패럴 총 소매시장과 예측
총 소매시장 규모는 3기 연속 전년대비 플러스로 추이
•2013년의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주요 전문점의 월차 판매 추이로 본 성장 특성
•2013년의 SC판매 동향
(1) 2013년의 SC의 매출 개황
(2) SC의 개발 동향(2013년 오픈 SC의 개황/지역별 오픈 SC수)
(3) SC년의 매출 효율
(4) 2014년 상반기 오픈 SC의 동향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가계 소비지출, 피복 및 소품 지출, 대형 상업시설의 월차대비 전년 매출액 추이(2013년 8월~2014년 7월)
그림. (작년도) 가계 소비지출, 피복 및 소품 지출, 대형 상업시설의 월차대비 전년 매출액 추이(2012년 8월~2013년 7월)
도표. 유력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의 전년대비 추이
그림. 오픈 SC수
그림. 오픈 SC수 지역별 비율
그림. 오픈 SC수 1SC당 평균 테넌트수, 평균 면적
그림. 연도별 오픈 SC수
그림. 연도별 오픈 SC수 지역별 비율
도표. 테넌트별 업종비율 추이
그림. 2013년/업태별 소매업의 월차 매출 전년대비 추이
표. 2013년 기존점포 SC의 매출액 신장율(전년대비)
그림. SC와 주요 대형점 판매액(전체 점포 기준)의 매출 추이
표. SC 평당 매출액 추이 표(2009~2013년)
그림. SC종합, 테넌트 종합, 핵심테넌트 종합 평당 매출액의 신장율 추이
표. 2014년 1~6월 오픈 SC데이터
표. 2014년 상반기(1월~6월) 오픈 SC일람
표. 2014년 하반기 오픈 예정인 SC 등 상업시설 일람
표.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신사복•양품+여성복•양품+유아•아동복∙양품)
그림. 어패럴 제품•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신사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신사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여성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여성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유아•아동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유아•아동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어패럴 제품•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어패럴 제품•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신사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신사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여성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여성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유아•아동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유아•아동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⑥오버레이 매트리스 시장의 동향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4. 향후 시장 전망

표. 주요 브랜드의 시장 연표
도표. 오버레이 매트리스 시장규모 추이(소매금액 기준)
도표.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4년 6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쉐어 동향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상권 리서치
전국 정령지정 도시의 지역 마케팅(18)
상권 조사로 본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
지역:하마마쓰시

【하마마쓰시의 개요】
(1) 하마마쓰시의 인구•세대 상황(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각 구의 개요】
나카구/히가시구/니시구/마나미구/기타구/하마키타구/텐류구
(2) 하마마쓰시 철도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이용 상황 등
②도로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집적지 상황

그림. 하마마쓰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하마마쓰시 연령 3구분(비율) 추이
그림. 하마마쓰시의 지역도
표. 하마마쓰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하마마쓰시 구별 연령 3구분(비율) 추이
표. 지역별 세대수 추이
표. 지역별 인구 총수 추이
그림. 하마마쓰시내 주요 JR역/1일 평균 승객수
•JR(도카이도 본선) 하마마쓰역
•JR(도카이도 본선) 텐류가와역
•JR(도카이도 본선) 마이사카역
•JR(도카이도 본선) 다카쓰카역
•JR(도카이도 본선) 벤텐지마역
표. 하마마츠시내의 철도이용 상황(1일 평균 승차인원)
표. 니가타시의 주요 상업시설(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표. 제2종 대규모 소매점포

●월차 데이터 파일 
 ~가계 소비지출로부터 주요 전문점의 판매동향을 공표 데이터로 본 기초 데이터 베이스

(1) 가계 소비지출의 움직임(2014년 9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움직임(2014년 9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4년 9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움직임(2014년 9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움직임(2014년 8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움직임(20146년 9월분)-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움직임(20146년 8월분)-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산업 동태통계 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기업의 공표 데이터
(9) SC 매출액 추이-2014년 9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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