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3일 월요일

[일본CAD시장, 일본CAM시장, CAE] CAD/CAM/CAE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CAD/CAM/CAE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엔저•공공투자증가로 기계계 CAD와 토목•건축계 CAD가 활황-

◆ 자료 체재
자료명:「2014년판 CAD/CAM/CAE 시스템 시장의 중기 전망」
발간일:2014년 10월 30일
체재:A4판 465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CAD/CAM/CAE 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 년 5 월~10 월
2. 조사대상:기계계 CAD/CAM/CAE 메이커,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메이커,
                  토목•건축계 CAD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및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조사결과 서머리】
◆ 2014 년도 일본의 CAD/CAM/CAE 시스템 시장규모는 3,272 억엔 전망,
                                                                                         엔저에 의해 수출형 제조업이 견인

2013년도 일본국내의 CAD/CAM/CAE 시스템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055 억엔(전년대비 6.1%증가)이었다. 2014 년도에는 3,272 억엔(전년대비 7.1% 증가)으로 전망된다.
2014 년에도 엔저의 진행 등에 의해 수출형 제조업은 높은 수익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또, 왕성한 공공사업 투자로 토목•건설업계 등도 실적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CAD/CAM/CAE 시스템 시장은 견조하게 성장해 갈 것으로 예측된다.

◆ VDI가 CAD의 차세대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나타나다
CAD를 VDI 환경※에서 동작시키려는 시도가 행해지고 있어 대형 CAD 벤더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CAD 를 VDI 상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기밀 데이터의 누설 방지와 시스템 유지 코스트의 감축 효과, 업무 효율화, 업무 스타일 변혁의 촉진 등을 기대할 수 있어 UNIX 워크스테이션에서 PC로 이동한 이래, 약 15 년 만에 플랫폼이 바뀔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과 전망 -2014 년도 CAD/CAM/CAE 시장은 전년대비 7.1% 증가 전망
 2013년도 일본국내의 CAD/CAM/CAE 시스템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6.1% 증가한 3,055 억엔이었다. 2013 년도의 일본 경제는 엔저 진행으로 수출형 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수익이 개선되면서 설비 투자가 회복했다.
 2014 년도의 경우, 일본국내는 소비세 인상으로 인해 민간 최종소비지출 및 민간 주택투자를 중심으로 큰 침체 등 반동감소가 이어지지만, 기업 부문은 높은 수익 상황을 유지하고 있어, 2014 년도 일본국내의 CAD/CAM/CAE 시스템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272 억엔(전년대비 7.1% 증가)으로 전망된다.
 분야별 내역을 살펴보면, 2013년도 기계계 CAD/CAM/CAE의 시장규모는 1,969 억엔(전년대비 6.1% 증가)이었으며, 2014 년도에는 2,135 억엔(전년대비 8.5% 증가)으로 전망된다. 이는 엔저 경향으로 자동차 메이커 등 수출형 제조업의 실적이 되살아나면서 CAD/CAM/CAE 에 대한 설비 투자도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2013년도 EDA의 시장규모는 766 억엔(전년대비 3.7% 증가)이었으며, 2014 년도에는 801 억엔(전년대비 4.5% 증가)으로 전망된다. 2013 년 일본국내의 전자공업생산은 크게 침체되었다. 특히, 반도체 및 FPD 등의 전자부품의 경우는 수요 침체를 비롯해 치열한 국제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 PC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이며 EDA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3년도 토목•건축계 CAD의 시장규모는 320 억엔(전년대비 12.4% 증가)이었으며, 2014 년도에는 336억엔(전년대비 5.2% 증)으로 전망된다. 동일본 대지진으로부터의 부흥 수요 및 공공사업 투자 등이 순풍으로 작용하며 토목•건축업계 및 측량 업계는 큰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 토목•건축계 CAD는 버블기 이래의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다.

2. 주목받는 동향
2-1.CAD 의 차세대 플랫폼으로 VDI가 거론

 CAD를 VDI 환경※에서 동작시키는 시도가 행해지고 있어 대형 CAD 벤더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CAD를
VDI 상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기밀 데이터의 누설 방지와 시스템 유지 코스트의 감축 효과, 업무 효율화,업무 스타일 변혁의 촉진을 기대할 수 있는 등 많은 메리트가 있다. UNIX 워크스테이션에서 PC로 이동한 이래,약 15 년 만에 플랫폼이 바뀔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2-2. 모델 베이스 개발 진보로 메커니컬과 EDA는 새로운 영역에
 모델 베이스 개발※1이 진보하고 있다. 모델 베이스 개발의 경우, 기존에는 제품 개발에서도 상세 설계 단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즈음에는 상류의 구상 설계 영역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1DCAE(기능 설계 단계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등의 툴이 등장하고 있어, 기계나 전기, 유압, 열
등이 복잡하게 얽힌 물리현상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델 베이스 개발의 진보는 EDA 와 메커니컬의 연계 촉진을 재촉할 것으로 생각된다.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환경이란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자신의 데스크탑 화면을 불러내 소프트웨어(CAD)를 이용하는 환경을 가리킨다. 서버로 집중관리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추가나 갱신, 수정 등의 메인터넌스가 용이해지는 메리트가 있다.
※1. 모델 베이스 개발이란 실제 기계의 시제작을 가능한 실시하지 않고,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나 물리현상을 기술하는 수식을 이용한 모델 시뮬레이션으로 제품개발을 실시하는 수법을 가리킨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