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일 월요일

[일본화훼시장, 일본꽃산업, 일본화훼산업] 2014년판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백서 (화훼, 꽃) / 야노경제연구소

<화훼, 분재, 꽃, 플라워> 2014년판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백서(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4500  / A4 458p / 2014.10.14

본 조사 리포트는 생산~유통~소매까지 플라워 비즈니스를 망라한 자료입니다. 화훼 시장규모는 말단 기준으로 1조엔 이상이지만, 최근에는 법인•개인 수요의 침체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절화 취급량이 증가하고 있는 양판점(GMS, 식품슈퍼, 홈센터 등)의 동향과 양화 취급량의 증가로 급성장하고 있는 장의용 꽃 시장, 「플라워 발렌타인」(발렌타인데이에 남성이 여성에게 꽃을 선물하는 관습을 만들려는 캠페인)의 동향, 프리저브드 플라워(Preserved Flower) 시장 등 향후 확대가 기대되는 주목 마켓에 대해서도 게재했다. 생산~유통~소매의 각 분야별 시장규모와 참여기업 동향을 비롯해 절화&어레인지먼트의 소비자 조사 등 해당 시장을 포괄적으로 조사•분석하고 장래를 전망했다.

■본 자료 포인트
•화훼 마켓의 메이커 출하~말단 시장까지 상세 게재
•화훼진흥법이 제정. 일본산 화훼 이노베이션이 시동
•대형 양판점•홈센터에서 꽃의 보존보증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절화•생화제단에 관한 소비자 니즈조사를 실시
•플라워 발렌타인에 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플라워&그린비즈니스의 최전선
1. 생산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한 화훼 생산이 필요~
2. 유통 ~일본산 화훼 이노베이션 시동~
3. 소매 ~양판점에서 보존보증판매가 확대~
4. 생산•유통•소매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꽃의 보존보증판매」 추진~
5. 가드닝 수요 ~가정채원 시장의 확대~
6. 새로운 기념일 「플라워 발렌타인」의 추진

제Ⅱ장 플라워&그린비즈니스의 업계 동향
1. 화훼류의 생산•산출(출하)액 추이와 2019년 예측
  (1) 화훼류의 생산•산출(출하)액 추이(2006~2013년)
  (2) 도도부현별 화훼 생산상황(현별 화훼류 산출(출하)액 랭킹:2012년)
  (3) 주요 성장 품종
  (4) 화훼의 종류별 2019년 시장규모 예측
    ①총 시장 ~2019년의 산출(출하)액은 2013년 대비 96.8%에∼
    ②절화 시장 ~화훼진흥법 제정에 힘입어 기념일 창출이나 꽃 수명 보증을 통한 절화수요 개척~
    ③분재 시장 ~ 「분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새로운 분재 기념일의 소비확대를 추진∼
    ④화단용 묘종 시장 ~고부가가치 신품종 개발을 무기로 한 브랜드화 전략에 기대~
    ⑤화목 시장 ~옥내 녹화추진과 식물수출의 두 협의회 설립을 바탕으로 수요 확대에 기대~
    ⑥구근 시장 ~신품종 도입, 신규 유저 확보를 통해 일본국내 생산 활성화와 수입품과의 공존~
    ⑦잔디•지피류 시장 ~공원•하천 녹화, 스포츠 잔디, 건물•공장 녹화 수요에 기대~
2. 화훼 생산•연구 현황과 전망
  (1) 신품종 등록 상황
  (2) 화훼관련 유전자조작식물(GMO)의 일람
  (3) 유력 종묘 메이커의 화훼 종묘 전략
    ①일본국내 전략 ~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고품질 종자•묘종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
    ②해외 전략 ~세계 종묘 육성 메이커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생산력 향상~
  (4) 유력 종묘 메이커의 주목 절화품종
3. 수입절화 현황과 전망
  (1) 일본국내 절화시장에서 수입절화의 입지
    ①통계적인 입지
    ②수입절화의 역할과 기능
  (2) 수입절화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절화의 품종별•국가별 수입상황
    ①절화-국가별(통관 기준)
    ②절화-품종별(통관 기준)
    ③잎관상식물-국가별(통관 기준)
  (4) 절화 수입상사의 동향
  (5) 절화 수입상사의 일본국내 점유율
  (6) 변모하는 수입절화의 2019년 전망
4. 화훼 유통 현황과 전망
  (1) 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05~2013년)
  (2) 화훼 도매시장(업자) 취급액 랭킹
  (3) 2013년도 오타(大田)화훼 시장, 플라워옥션재팬 시장의 취급상황
  (4) 주목 도매업의 시장 전략
    ①대형 유력 도매기업의 시장 전략
    ②인터넷 화훼 유통
    ③절화의 버킷(양동이) 유통
    ④MPS의 추진
    ⑤수출절화 등의 동향
  (5) 변모하는 화훼 유통의 2019년 전망 ~화훼 유통의 장래상~
    ①시장 법개정 이후의 업계 움직임
    ②화훼 유통의 장래상
5. 화훼 소매업 현황과 전망
  (1) 화훼 말단시장 추이(2007~2013년)
  (2) 화훼 말단시장 구성비와 변화
  (3) 주목 화훼 말단 판매채널 동향
    ①홈센터
    ②양판점
  (4) 경제 센서스
    ①꽃•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2년)
    ②꽃•식목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2년)
    ③꽃•식목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2년)
    ④모종•종자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2년)
    ⑤모종•종자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2년)
    ⑥모종•종자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2년)
  (5) 화훼 소매점 매출액 랭킹
  (6) 화훼 말단채널 현황
    ①화훼 소매점 ~생산지와의 라인 강화와 캐쥬얼 플라워의 보급 확대~
    ②양판점 ~대형 양판점이 본격적으로 절화원예사업을 전개~
    ③홈센터 ~PB상품 등의 투입을 통해 생화전문점과의 차별화를 도모∼
    ④인터넷 판매 ~소매점의 점포수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판매 사이트는 매출 확대~
  (7) 플라워 발렌타인의 추진동향과 과제
  (8) 말단 판매채널별 유력 화훼 소매점포 동향
    ①단독 노면형 점포
          CORK긴자점(도쿄도)
          Fleur Universelle(도쿄도)
          마루토플라워숍(교토시)
    ②역•터미널형 점포
          오타큐플로우리스트 신쥬쿠본점(도쿄도)(오타큐 랜드플로라)
          오란다야 신쥬쿠점(도쿄도)
          훼닉스 3번가점(오사카시)
    ③백화점•상업시설내 점포
          사토플라워숍(오사카시)
    ④양판점•홈센터
          KARENDO(나라현 야마토코리야마시)
          Reposer fleur 이온몰 마쿠하리 신도심점(치바시)
          카인즈홈 히가시오사카점(오사카부 히가시오사카시)
          로열홈센터 모리노미야(오사카시)
  (9) 변모하는 화훼 말단 시장의 2019년 전망
6. 확대하고 있는 프리저브드 플라워(Preserved Flower)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관심도가 높아지는 프리저브드 플라워의 시장 개황
    ①프리저브드 플라워에 대해
    ②프리저브드 플라워의 특징
    ③프리저브드 플라워의 취약점
    ④프리저브드 플라워의 역사
  (2) 주요 참여기업 동향
  (3) 프리저브드 플라워 업계의 주요 플레이어와 유통경로
    ①주요 플레이어
    ②유통경로
  (4) 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의 현황과 향후 시장전망
    ①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규모(2013년도:메이커 출하가격 기준)
    ②프리저브드 플라워 시장규모(2013년도:말단 시장)
    ③향후 시장전망

제Ⅲ장 플라워&그린비즈니스의 수요동향과 향후 시장전망
1. 화훼의 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 ~홈 유스에서 수요 확대~
2. 가계조사연보 분석
3. 여가에 관한 조사(레저 백서)
  (1) 원예 참여인구
  (2) 원예 활동 참가율
  (3) 원예용품 시장의 추이
  (4) 농원•시민농원 참여인구
4. 화훼 수요의 분야별 동향
  (1) 일반 화훼 소매점 수요 ~법인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신규 고객층 개척이 필요~
  (2) 신흥 화훼 소매점 수요 ~생산지로부터 직접 매입하는 산지직송•타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전개~
  (3) 인터넷 통신판매 수요 ~스마트폰, 태블릿단말의 보급으로 인터넷 판매는 한층 더 확대~
    ①E-커머스 시장의 동향
    ②화훼 소매점에서의 인터넷 판매 동향
  (4) 꽃꽂이•생화 수요 ~초보자용부터 프로양성스쿨까지∼
  (5) 브라이들 장식화 수요
       예식•피로연•파티 시장규모
       예식•피로연•파티 시장 개황
       결혼쌍수
       만혼화의 영향
       피로연업자와 장식화업자(꽃집)
       향후 브라이들 장식화
5. 절화•어레인지먼트 상품에 관한 소비자 조사
   사전조사
   회답자 속성
  (1) 꽃의 구입용도
  (2) 꽃의 구입빈도
  (3) 꽃을 구입하고 있는 곳
  (4) 꽃을 구입할 때에 중요시하는 점
  (5) 꽃 구입 시의 상품정보에 대해
  (6) 꽃의 보존에 대해
  (7) 꽃 생육방법, 재배관리방법의 정보수집
  (8) 꽃의 구입금액
    ①본인용(가정용)
    ②선물용
  (9) 인터넷으로 꽃을 구입하는 매력
  (10) 인터넷으로 꽃을 구입하는 목적
  (11) 향후 꽃을 구입하는데 있어 바라는 점
  (12) 플라워 발렌타인에 대해
    ①플라워 발렌타인의 인지도
    ②플라워 발렌타인의 인지 경로
    ③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한 경험(남성만 회답)
    ④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한 상대(남성만 회답)
    ⑤향후 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한 가능성(남성만 회답)
    ⑥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하고 싶은 이유(남성만 회답)
    ⑦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하고 싶지 않은 이유(남성만 회답)
    ⑧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받은 경험(여성만 회답)
    ⑨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받은 상대(여성만 회답)
    ⑩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받고 싶은지에 대한 유무(여성만 회답)
    ⑪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받고 싶은 이유(여성만 회답)
    ⑫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받고 싶지 않은 이유(여성만 회답)

제Ⅳ장 주목 마켓 동향과 향후 전망 ~확대하는 장의용 꽃 시장동향~
1. 확대하는 장의용 꽃의 시장 개황
  (1) 상제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상제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3) 장의용 꽃제품의 상황
  (4) 생화제단의 침투 상황
2. 생화제단업계의 주요 기업 동향
  (1) 유력 생화제단기업의 동향
  (2) 참여기업의 상품개발•판매확대를 위한 움직임
  (3) 장의용 생화의 구입 상황
3. 생화제단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생화제단 시장의 과제와 대책
  (2) 장의용 꽃 시장규모(2010~2014년:사업자 출하 기준)
  (3) 장의용 꽃 시장규모(2014(전망)~2019년 예측:사업자 출하 기준)
4. 생화제단에 관한 소비자 조사
  (1) 장의 시 생화제단의 인지
  (2) 상주일 경우 생화제단과 백목제단(白木祭壇)의 선택
  (3) 생화제단을 선택한 이유
  (4) 백목제단을 선택한 이유
  (5) 생화제단에 사용하고 싶은 꽃
  (6) 생화제단에 사용하고 싶은 꽃의 색

제Ⅴ장 유력 참여기업의 개별 실태
1. 종묘(5개사)
가네코종묘
~그린의 토탈 플래너로서 고급의 화훼, 야채 등의 상품군을 개발~
사카타노타네
~니즈를 추측한 꽃 품종 개발과 차기 100년을 향한 기업 가치의 향상~
산토리플로워즈
~푸른 카네이션 「Moondust」, Web프로모션에 주력해 매출 확대~
재팬어그리바이오
~프로패셔널한 영양계 종묘기업으로서 시대 트랜드에 맞은 고품질 모종을 제공한다∼
다키이종묘
~고품질 종자의 안정된 공급을 통해 식료의 안정적인 생산과 사람들의 건강 및 윤택한 생활 실현에 기여~
2. 수입상사(2개사)
오션무역
~베트남에 자사 농장을 마련해 자체적으로 일본의 어려운 품질기준에 맞춘 절화 재배를 추진~
크리에이트
~전세계에 「고품질 꽃」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과 일본의 「꽃문화」에 공헌~
3. 도매시장(6개사)
오크넷
~브로드밴드 옥션(banet)을 통해 화훼업계 활성화에 기여~
오타화훼
~화훼유통사업을 통해 생활에 윤택함을 제공하고 풍부한 사회문화를 창조한다∼
JF쓰루미 화훼
~JF그룹 결성을 통한 시스템 고도화, 스케일 메리트 추구로 통합 시너지 실현~
도요아케화훼
~유통의 효율화와 JFI그룹 각 사의 강점을 살려 화훼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품질을 높인다∼
플라워옥션재팬
~꽃과 초록과 사람의 만남을 연출해 윤택하고 풍부한 생활공간을 창조한다∼
메이코플라워브릿지
~생산지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가교로서 신선하고 고품질이며 개성과 매력있는 꽃을 공급~
4. 소매(14개사)
i879 
~꽃 선물을 통해 웃는 얼굴을 만든다∼
이온리테일
~절화보증판매 「꽃 수명 서포트」, 직영전문점 「Reposer fleur」를 전개~
인팩
~화훼산업의 가공, 매장, 상품을 포괄한 종합적인 제안으로 생화비즈니스의 발전에 기여한다∼
카인즈
~꽃의 PB라인 「우화(優花) 시리즈」와 보존보증판매를 통해 고객에 대한 수요 환기를 도모한다∼
크리에이티브•플라워•코퍼레이션
~플라워 숍의 새로운 형태를 제안하고 꽃의 종합컴퍼니로서 꽃 문화 창조를 실현한다∼
고토플라워숍
~ 「고품질의 꽃을 보다 아름답게」를 테마로 고토플로리스트 독자적인 「꽃」을 전달~
재팬플라워코퍼레이션
~하이그레이드 점포 「HS」 등 고부가가치형 점포를 업태 개발해, 플라워숍 브랜드의 다각화를 도모한다∼
센슈카이 이이하나
~“일본풍”의 프리저브드 플라워 신규 브랜드 「HANARI」를 추진~
디노스•세시루
~톱 아티스트를 통한 독창적인 “온리원•기프트”~
파크•코퍼레이션
~꽃과 초록에 둘러싸인 여유로운 생활을 제안한다는 이념 아래, 생화체인을 적극적으로 전개~
꽃플러스
~ 「꽃에 플러스 알파로 행복을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기억에 남는 꽃선물 제공~
히비야화단
~화훼업계의 일류기업으로서 꽃과 초록을 통해 풍요로운 사회 조성에 공헌한다∼
메르시플라워
~ 「마음을 꽃으로 표현」 이라는 콘셉트로 양판점용 생화위탁판매사업을 전개~
야오코
~일본국내 슈퍼마켓 최초로 「꽃 수명 보증판매」와 꽃 부문의 육성강화를 통해 절화의 소비확대에 기대~
5. 프리저브드 플라워(3개사)
오치농원
~오치농원만의 상품•개발력, 품질 향상을 통한 「프리자빙」브랜드 추진~
토쿄도
~장식용 플라워 관련 상품의 종합상사로서 프리저브드 플라워 문화 발전에 공헌~
모노•인터내셔널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특화한 화재(花材) 도매기업으로서 「프리마베라」 등을 통한 시장 개척~
6. 생화제단(3개사)
하나토모
~단가의 제자리걸음으로 매출은 정체, 고부가가치 제단의 제안이 향후 과제~
뷰티화단 
~생화사업에 최대한 주력하며 성장성과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에 집중~
유화원 
~장의사와의 동행 영업 강화로 동사의 제안력을 어필, 차별화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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