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서비스업시장, 일본서비스업시장, 일본서비스산업] 2014-2015 서비스 산업 백서 (서비스 산업) / 야노경제연구소

<서비스 산업> 2014-2015 서비스 산업 백서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6800 / A4 673p / 2014.11.14



 일본의 서비스 산업은 2년 연속 GDP 점유율을 확대해 2013년은 74.6%에 이르렀다. 그 시장 배경에는 ①고령화 ②기업의 합리화 ③소득 증가 ④여성의 사회진출 ⑤교육산업의 발달 등을 들 수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개인용 서비스업 8가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80개 업종에 이르는 시장을 조사했다. 각각의 시장 트렌드를 기조로 유력 기업의 동향•실적을 과부족 없이 정리해 최적의 마케팅 자료로서 편집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9개 대분류(①정보통신 ②운수/교통 ③개호/보육 ④교육/학원 ⑤생활 ⑥외식 ⑦여행 ⑧레저/스포츠 ⑨사업 법인용) 총 80개 시장의 시장규모, 구조, 기업경영, 시장점유율, 사업내용 조사
• 각 업종별 유력 기업의 실적을 시계열로 랭킹
• 각 시장 유력 성장력 기업의 실적•특징•사례•분석



■게재 내용




Ⅰ. 산업편



제1장 서비스 산업 동향
  1. 일본 산업구조에서의 서비스 산업
    (1) GDP 추이
  2. 특정 서비스 산업 실태조사•동태통계로 보는 각 산업
    (1) 특정 서비스 산업 실태조사•동태통계의 특징
    (2) 2013년 특정 서비스 산업 동태통계에서
제2장 산업 분류별 시장 현상과 전망
  주요 서비스 산업 9개 분야 80개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80개 시장 현황, 성장성 예측, 상위 기업, 성장 기업
    (1) 정보•통신•콘텐츠 배신 서비스
    (2) 운수•교통 서비스
    (3) 개호•보육 서비스
    (4) 교육•학원 서비스
    (5) 생활 관련 서비스
    (6) 외식 서비스
    (7)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8)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9) 사업소용 서비스



Ⅱ. 업종편



제1장 정보•통신•콘텐츠 배신 서비스
  1. 방송
    •방송산업 3.9조엔 전후 14년 3월기, 테레비아사히, 테레비도쿄에서 스폿 광고의 호조 추이
  2. 신문
    •계속 감소하는 발행부수, 2013년 4,699만부, 일반지, 스포츠지 모두 감소
  3. 잡지, 서적출판
    •출판물 시장규모 1.7조엔 하락 9년 연속 감소, 전자서적 시장은 활발한 움직임
  4. 통신 서비스(고정전화, 이동전화 등)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시장 활황, 이동통신 가입수는 고정전화의 5배
  5.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SP)
    •대형 PC메이커계 ISP 고전, 가입자도 매출도 감소 추이
  6. 포털 사이트
    •인터넷의 주역이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으로, 포털 사이트의 존재감 약해져
  7. 인터넷 정보 사이트
    •각종 정보와 댓글 사이트, 소셜 미디어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서비스 가속
  8. 인터넷 콘텐츠 배신
    •스마트폰용 소셜게임이 대히트, 피처폰용은 종료
  9. SNS, 무료통화∙메신저 애플리케이션, 미니블로그
    •Facebook, Twitter의 상륙으로 고전한 mixi는 애플리케이션 게임으로 부활, LINE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급속히 확대
제2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메일
    •인터넷 통신판매 관련 화물 확대에 대응, 최신예 대형 물류시설의 개업 잇달아
  2. 국제 특송
    •대규모 설비의 필요성에서 국제 특송 서비스 시장은 대형 6개사의 과점 시장
  3. 택시/운전대행
    •외국어 대응과 관광안내, 복지택시 등 실시, 신규시장 개척하는 경우 증가
  4. 노선버스/관광버스
    •버스운송인원의 감소 경향, 버스사업자는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로서 타 사업을 다각 전개
  5. 렌터카
    •법인 수요, 차량 부족분을 렌터카로 보충하는 움직임이 강해져 비교적 수요 안정
  6. 주차장
    •도시계획주차장 운영, 민간기업에 위탁하는 움직임 확대
  7. 이사
    •견적 의뢰가 전화에서 인터넷으로 이행, 수주 효율화가 진행되는 한편으로 단가 하락 압력
  8. 트렁크 룸
    •트렁크 룸 사업자, 배송 세트의 보관 서비스 확충 추진, 향후 핵심 콘텐츠
제3장 개호•보육 서비스
  1. 재택•방문 개호 서비스
    •개호 분야, 향후에도 니즈 증대되는 한편, 인재 확보 대책이 최대 중요 과제
  2. 지역 밀착형 서비스
    •2006년 4월 서비스 시행부터 해당 서비스 이용자수 약 2배 증가
  3. 유료 양로원
    •시설수 전년대비 21.1% 증가한 7,563개소로 더욱 증가하는 한편, 입주 정원수도 급격히 증대
  4. 서비스 포함 고령자용 주택
    •생활협동조합 코프미라이의 참여, 생활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수도권 내 첫 번째 서비스 포함 고령자용 주택
  5. 개호 용품 서비스
    •파라마운트베드, 복지용구 임대 도매사업 확대, 사업소 4개소 신설
  6. 보육.탁아 서비스
    •2013년도 시장 전년대비 8.8% 증가로 호조 계속, 맞벌이 세대 증가도 순풍
제4장 교육•학원 서비스
  1. 유아교실
    •에이코HD, 유아교육사업에 참여, 향후 유치원 수험 지도도 검토
  2. 학원
    •영상수업과 개별지도를 조합한 서비스, 향후 더욱 박차
  3. 자격학교
    •링크앤모티베이션, 아비바 다음으로 다이에교육시스템 주식 취득
  4. e러닝
    •디지털날리지, 학원과 중고생용 사업자로부터 거래 문의 증가
  5. 컬처 스쿨
    •이온그룹 미라이야서점, 이온 점포 컬처 스쿨 출점 가속
  6. 어학교
    •기업의 해외 진출 활발, 외국어교실 분야의 법인•개인 모두 수요 확대
  7. 통신교육
    •베넷세HD, 초등학교 강좌, 중학교 강좌 전학년에서 차세대형 상품 투입
  8. 자동차교습소
    •오사카의 야에노사토드라이빙스쿨, 13년도 입학자 전년대비 약 10% 상승
제5장 생활 관련 서비스
  1. 클리닝업
    •새로운 서비스, 특수품의 기술 획득에 도전하는 업자 증가
  2. 이미용업
    •큐비넷, 싱가폴, 홍콩, 대만 등 아시아에 적극 출점
  3. 에스테티크 살롱
    •진코퍼레이션, 여성 전용의 저가 탈모 살롱 전국 전개
  4. 헤어 살롱
    •여성용 가발 강화책이 성공, 2011년도 이후에는 확대 기조로 전화
  5. 크레디트 카드
    •미쓰이스미토모카드, 인터넷으로 완결되는 완전 온라인 입회 서비스 강화
  6. 소비자 금융
    •아콤, 타이의 론 사업, 인도네시아의 은행업 등으로 사업 규모 확대
  7. 부동산 중개업
    •모객의 중심은 인터넷, 임대물건의 입주 희망자 내점으로 성약률 향상
  8. 주택 리모델링폼•관리•보수
    •대규모 리모델링폼, 2015년 10월 재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에 기대
  9. 관혼상제 상조회
    •메모리드, 통신판매와 보험 분야 진출 등 토탈 라이프 서포트 목표
  10. 결혼 관련 서비스업
    •2013년에도 호조 유지, 리얼형 기업의 대부분이 인터넷 활용
  11. 상제업
    •패키지에 의한 가격 명료화 세일즈 포인트, 신흥 업자 대두
  12. 자동차 정비
    •타 업태로부터의 참여로 법정 수요에만 의존하지 않는 사업 전개가 과제
  13. 애완동물 관련
    •기존 형태의 펫숍에서 다점포화, 체인화, 점포대형화 진행
  14. 가사 대행
    •가사 지원 서비스가 일반가정에도 보급, 신규 참여도 잇달아 성장 시장
제6장 외식 서비스
  1. 패스트푸드•카페 외
    •일본맥도날드HD가 저조하고 양식 패스트푸드 침체, CVS의 공세가 커다란 역풍
  2. 패밀리 레스토랑•선술집 외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시니어 세대와 독신자의 이용 증가에 따라 점포 내장 등 고심
  3. 중식•택배(홈 딜리버리)
    •고령화 심화, 만혼화, 여성의 사회 진출 등이 순풍, 반찬(중식)시장은 계속적인 견조 추이
  4. 집단 급식 서비스
    •고령자시설 급식시장 8000억엔 이상, 전년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 급식시장 전체를 견인
제7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인터넷 예약에서는 숙박과 교통을 자유롭게 결합하는 다이나믹 패키지(DP)가 주류
  2. 호텔
    •일본 비즈니스 이용객과 관광 이용 증가, 2013년 외국인 숙박객수 27% 증가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리조트 트러스트, 2014년 3월기 과거 최고 갱신, 도큐하베스트 신규 시설 개업에도 기대
  4. 크루즈 사업
    •2013년 크루즈 인구 23.8만명(전년대비 2.1만명 증가), 외항 크루즈 승객수 모두 과거 최고
제8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 산업(영화관•영화배급)
    •2014년 디즈니 「겨울왕국」으로 4년만에 흥행 수입 100억엔 이상
  2.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감속하지 않고 증가 경향 지속, J-POP이 견인
  3. 티켓 중개
    •티켓 중개 호조, 이플러스 15% 증가, 피아도 6% 증가, 피아의 신서비스 리세일 개시
  4. AV렌탈
    •DVD 임대시장은 계속 감소, 게오HD는 패밀리북에 이어 산요도HD 매수
  5. 복합 카페
    •바릭(쾌활 CLUB) 선두 독주, 2위 이하와 배 이상의 차이, 가지코포레이션 호조로 배증
  6. 가라오케룸
    •재생 활로는 시니어 세대 확보, 1인 가라오케는 젊은 층의 이용률 높아
  7. 파칭코 홀
    •시장은 19조엔 하락 감소 추이, 젊은 층의 파칭코 이탈과 여행•레저에 뒤쳐져
  8. 어뮤즈먼트 시설
    •시장 계속 축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게임이 역풍, 동아시아 시장을 공격하는 이온판타지
  9. 유원지•테마파크
    •오리엔탈랜드 30주년 이벤트로 과거 최고 갱신, USJ, 하우스템보스도 호조
  10. 온욕시설
    •스파산후지가 선두인 극락탕과 근소한 차이, 하와이안즈 숙박객이 42년만에 과거 최고 갱신
  11. 피트니스클럽
    •대규모 기업 각 사는 20~40대 젊은 층의 이용 확대를 노린 신규점포를 잇따라 개업, 24시간 대응 등
  12. 볼링장
    •11년 연속 시장 축소되나, 고령자의 참여 견조, 라운드원 14년 가을부터 특별 모객 대응
  13. 골프장•골프연습장
    •기업/각 단체, 업계가 팀을 이루어 20~30대 신규 고객 획득에 본격 대응
  14. 풋살
    •코트는 현 전체에서 약 777개, 그 중 관동지방에서 약 50%, F리그 2014-15부터 2팀 가입해 12
제9장 사업소용 서비스
  1. 리스
    •다양한 유저 니즈 대응, 특정 기종의 효율적 운용 목적인 JOL에 기대
  2. 광고제작•광고대리업
    •4대 미디어 광고비는 구성비를 축소하는 한편, 확대하는 인터넷 광고
  3. 이벤트 기획•운영
    •2013년 이벤트 시장, 회장 내 소비액 합계 3조 8374억엔, 관련 소비액 합계 15조 1444억엔
  4. 디스플레이업
    •디스플레이의 고도화 진행, 경기와 연동되는 시장 움직임
  5. 일반•전문업무 수탁업
    •2013년 BPO 시장, 기업의 구조개혁과 비용절감을 위한 아웃소싱 움직임 활발
  6. 인재파견
    •글로벌 인재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인재 수요 활발, 인재소개업 시장은 호조 추이
  7. 경비 보장
    •재택 개호와 유료 양로원 사업 등 M&A와 업무제휴를 통해 타업종에 나서는 움직임 활발
  8. 빌딩관리업
    •신설 물건이 부족하고 가격경쟁 격화로 원가•비용 하락도, 힘겨운 수익성
  9. 리넨 서플라이
    •산업 리넨은 식품공장과 약품공장용 유니폼 수요가 안정적으로 추이
  10.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일본 정보 서비스•소프트웨어 시장은 성숙, IT 가격의 구조적인 저하 압력이 상시화
  11. 창고업
    •일본 국내 물류 거점의 집약화, 대형화를 진행시켜 물류 효율화를 실현하는 움직임 확대
  12. 산업폐기물 처리업
    •산업폐기물 분야, 다이세키, 다케에이, JFE엔지니어링 각지에 공장 보유해 전국 전개
  13. 법률•회계사무소
    •기업의 법적 조치와 회계•세무, 노무까지 모두 원스톱 제공, 법률회계사무소의 경영전략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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