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1일 일요일

Yano News 2017년 5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7년 5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쓰에야
 ~약 9,000종류, 15만 개의 「재고」가 강점
 「없는 것이 없다」체제로 찾고 있는 것은 반드시 있다∼


주식회사 쓰에야는 2000년 7월에 설립된 지팡이·스틱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동사는 초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보행기구의 하나로서 정착한 「지팡이」에 특화되어 있으며, 15만 개 이상의 재고를 강점으로 지금까지 사업을 확대해 왔다. 최근은 매장판매에 머무르지 않고, 인터넷 통신판매, 이동판매, 백화점 등에서의 특별 전시장 판매 등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상품은 실제 9,000종류에 달하며, 전통적인 지팡이부터 독특한 것까지 폭넓게 갖추어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니즈에 반드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내용 목차   

●상업시설 리포트
대형 상업시설 「GINZA SIX」오픈(2~10페이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상업시설 「GINZA SIX」가 마침내 개업
 방일 외국인 관광객도 불러 들이는 “긴자의 신명소”로서 기대


회사 개요
GINZA SIX의 특징
임차인 일람(GINZA SIX 점포 리스트)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쓰에야(11~21페이지)
 ~약 9,000종류, 15만 개의 「재고」가 강점
 「없는 것이 없다」체제로 찾고 있는 것은 반드시 있다∼


(1) 사업 개요
  기업 개요/연혁/정책 지원/실적 추이
(2) 사업 대응 동향
  이벤트 행사/점포 전개/방문판매/인터넷 판매/약국 전개
(3) 상품 전개·토픽
(4) 향후의 방향성
(5) 지팡이 업계의 동향

그림. 분야별 매출 구성비
그림. 지팡이의 시장규모

●업계 동향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동향(22~26페이지)
2017년 2월 24일부터 시작된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상업시설 「야에치카(야에스 지하도)」의 사례를 소개


야에스 지하도의 대응 사례①
「락킨」캠페인 개최
야에스 지하도의 대응 사례②
「야에치카 해피아워」 개최

●업계 리포트①
이미용 마케팅 총감 2017년판(27~44페이지)
 ~이미용 시장의 개황~


 1. 일본의 이미용 시장의 개황
  〔이미용 시장의 트렌드①:생산성 향상을 위해 “교육”으로 원점 회귀〕
  〔이미용 시장의 트렌드②:비정규 유통 방지에 의한 유통 건전화와 살롱·고객의 이익 보호를 강화〕
  〔이미용 시장의 트렌드③:「업무위탁형」스타일, 업태의 현상과 전망〕
 2. 이미용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3. 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1) 이용 시장
  2) 도도부현별·이용 시장규모 추이
  3) 미용 시장
  4) 도도부현별·미용 시장규모 추이

 도표. 이미용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도표. 이용·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업계 리포트②
 2017년판 스포츠 산업 백서(45~50페이지)
 ~스포츠 용품 일본 출하 시장의 현상~


스포츠화 시장은 2,600억 엔을 돌파 마침내 카테고리 톱 자리에
다시 태어난 스포츠 브랜드 매출우선주의에서 이익우선주의로
풋웨어가 호조인 나이키재팬 정리해고의 진상은?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를 도입하는 스포츠 브랜드 각사
사업재편을 추진하는 스포츠 브랜드 각사 소매 비즈니스는 보다 어려운 국면으로
스포츠 용품 시장의 구조개혁은 지금부터 제2국면으로

●업계 리포트③
 AOKI 「Size MAX」 사업전략발표회를 개최(51~54페이지)
 큰 사이즈 전문점 「Size MAX」사업을 확대, 제3의 주축 사업으로서 평가


Size MAX 사업 강화의 이유에 대해서
상품에 대해서
큰 사이즈 전문점만이 가능한 독자적인 서비스를 전개, 향후는 150점 체제를 구축
인터넷 통신판매 각사의 「큰 사이즈」의 움직임
백화점, 어패럴 메이커의 「큰 사이즈」의 움직임

●주목 업계 동향
주식회사 아핏슈(55~58페이지)
세탁 대행 서비스 「WASH&FOLD」를 전개 나카메구로 고가 아래에 동사 최대 규모의 거점 오픈


(1) 사업 개요
(2) 나카메구로 고가 아래에 거점 오픈
(3) 향후에 대해서

●기업 리포트
상장기업의 결산설명회에서 보는 최신 동향(59~66페이지)

이번 호부터 상장기업이 개최하는 결산설명회에서 발표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기업의 최신 동향을 부정기적으로 게재

(1) 주식회사 TOKYO BASE
(2) 주식회사 Treasure Factory
(3) 주식회사 제이그룹홀딩스
(4) 주식회사 고시다카홀딩스

●상권 리서치
전국 법령 지정 도시의 에리어·마케팅(67~82페이지)
상권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대상 에리어 「교토시」~


 【교토시의 개요】
 (1) 교토시의 인구·세대 상황 (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각 구의 개요】
기타구, 가미교구, 사쿄구, 나카교구, 히가시야마구, 야마시나구, 시모교구, 마나미구, 우쿄구, 니시쿄구, 후시미구
(2) 교토시 철도 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 이용의 상황 등
②도로교통의 상황
③「시조도리」지하도의 동향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의 상황
그림. 교토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교토시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그림. 교토시 구별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그림. 교토시의 에리어도
표. 지역별 인구 총수 추이
표. 교토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표. 교토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교토 시내 주요 각 역 승객수(JR)·승강객수(사철)
  ·JR 교토역(재래선)
  ·지하철 가라스마선 교토역
  ·긴테쓰 교토역
  ·지하철 가라스마선 시조역
  ·한큐 가라스마역
  ·한큐 가와하라쵸역
표. 사철 교토 시내역/1일당 승강객수(※주요역만)
표. 교토시 교통국(교토시 운영 지하철) 역/1일당 승강객수
도표. 교토시의 상업활동 추이
  ·사업소수
  ·종업원수
  ·연간 상품 판매액(백만 엔)
  ·매장 면적(㎡)
표. 교토시의 주요 상업시설
  ·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제2종 대규모 소매점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83~89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채널별 재작년 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90~100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7년 3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7년 3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7년 3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7년 3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7년 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7년 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7년 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7년 3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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