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AMOLED, 일본패널시장 - 2017년판 AMOLED 패널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AMOLED 패널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 관련 부재에 대해서 조사하여 AM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향후 동향을 파악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AMOLED 패널
조사방법:전문 조사원의 직접 면접 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6년 11월~2017년 2월

◆자료 포인트
중소형 Display는 「Flat→Curved→Fordable→Rollable」의 시대로
OLED의 잠재력이 기술의 진보를 리드한다

•머지않아 OLED 시장은 차세대 Display 기술로서 성장해 간다
다만 LCD도 이형·곡면형상기술로 OLED 기술을 맹추격
•2017년 발매 예정의 「iPhone8」시리즈 중 OLED의 탑재 기종은 5.8형뿐
「iPhone8」용 OLED 패널 탑재 모델의 판매대수는 약 9천만 대
•iPhone용 초기 서플라이어는 생산 Capa.·실력 모두 우수한 SDC뿐
2018년 이후는 LGD, BOE 등이 서브 벤더로서 등장할 가능성 있어
•OPPO, Vivo, Gionee 외 Huawei, ZTE로부터의 OLED 패널 니즈가 급증
iPhone만이 OLED 시장의 견인역이 아니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이 크다
•오지SDC와의 격차 축소를 도모하는 중국 기업의 투자가 AMOLED 시장을 견인
SDC 1강 체제에 한국의 LGD, 중국의 BOE 등이 본격 진출
그러나 중국 대형기업보다 먼저 양산 실적을 쌓아 올린 것은 EverDisplay, GVO
•일본계 세트 메이커를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는 OLED TV도 시장 성장의 조짐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AMOLED 패널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2017년 이후 AMOLED 패널 시장의 기세는
SmartPhone 판매량 최대의 볼륨을 자랑하는 iPhone 탑재가 원동력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머지않아 「Flat→Curved→Fordable→Rollable」의 시대로
2017년 이후는 LCD의 노하우 및 OLED의 잠재력이 기술의 진보를 리드한다
중소형 디스플레이 기술은 최근 10년에 비약적으로 진화했지만,
곡면·엣지·라운드형에서 Fordable의 시대는 좀처럼 도래하지 않고
「Fordable」으로의 연결은, 「Full Active Display」
최고 품위 중소형 디스플레이를 지탱해 온 LCD 기술을 경시하지 말 것
중소형 LCD 시장은 간단하게는 없어지지 않는다

제2장 AMOLED 패널의 시장동향

2-1. AMOLED 패널 시장(전체)
   2016년의 AMOLED 패널 시장은 4억 매 이상
  2020년의 시장규모는 3배 이상으로 급격히 확대될 전망
  (그림·표) AMOLED 패널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2-2. AMOLED 패널 용도별 시장(중소형·대형)
   AMOLED 중소형 시장의 견인역은 신규 용도인 iPhone용 출하량
   일본계 세트 메이커를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는 OLED TV도 시장 성장의 조짐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AMOLED 시장은 중소형용이 대부분
  대형 TV시장이 확대되어도, 매수 기준으로는 중소형이 압도적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구성비)
2-3.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애플리케이션별)
   iPhone 신규 탑재로 2016~2018년의 SmartPhone용은 연간 성장률 140% 미만을 달성
   iPhone을 시작으로 기타 중소형 용도에서의 OLED 패널 탑재에 기대가 높아지다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대플리케이션별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SmartWatch용은 시장 전체의 침체 경향이지만,
   Apple Watch 외 SmartWatch 분야에서 OLED 패널에 대한 변경 수요가 예상된다
  LGD, 자동차용 최초 Benz E클래스용으로 Plastic OLED를 공급 예정
   AMOLED 대형기업 SDC의 본격 진출로 자동차용 OLED 시대의 도래에 기대가 높아지다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대플리케이션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 기준, 2014~2022 예측,※구성비)
2-3-1.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SmartPhone용 제품별)
    iPhone용만이 중소형 OLED 시장의 견인역은 아니다
    OLED 패널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중국 시장의 잠재력이 크다
   (그림·표) AMOLED 패널 SmartPhone용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기존 용도인 Galaxy용의 수요는 안정적
    iPhone용은 2018년부터 2억 매 이상의 시장규모로
   (그림·표) AMOLED 패널 SmartPhone용 시장규모 추이
    (제품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그림·표) AMOLED 패널 SmartPhone용 시장규모 추이
    (제품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구성비)
2-3-2.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Galaxy용 OLE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삼성전자용은 SDC의 세계
    Galaxy용으로 타메이커의 진출 여지는 향후도 기대하기 어렵다
2-3-3.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iPhone용 OLED 패널 메이커 점유율)
    iPhone용 초기 서플라이어는 SDC뿐
   2018년 이후는 서브 벤더의 등장 가능성 있어
2-3-4.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중국 시장용 OLE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중국 시장에서는 OPPO, Vivo용의 출하 확대로 SDC가 톱 점유율
   중국계에서는 EverDisaply, GVO가 선전
    (그림·표) AMOLED 패널 중국 SmartPhone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생산 Capa., 실력 모두 우수한 SDC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
    2016년에 LGD는 샤오미용 Plastic-OLED의 출하 확대
   (그림·표) AMOLED 패널 중국 SmartPhone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구성)
2-3-5. AMOLED 패널 중소형 시장(기판별)
    SDC의 신규라인 가동으로 2017년부터 플렉서블 기판의 출하량이 급증할 전망
   (그림·표) AMOLED 패널 SmartPhone용 기판별 시장규모 추이
    (기판별, 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2017년부터 플렉서블·타입이 급성장
    2018년의 시점에서는 리지트 타입을 역전해, 대폭적인 출하 확대가 전망
   (그림·표) AMOLED 패널 SmartPhone용 기판별 시장규모 추이
    (기판별, 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구성비)
2-4. AMOLED 패널 대형 시장(TV용)
    일본계 세트애서의 채용이 OLED TV 시장의 순풍
  (그림·표) AMOLED 패널 TV용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4~2022 예측)
   OLED TV는 LCD TV의 단가 하락에도 고단가를 유지
   (그림·표) AMOLED 패널 TV용 금액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2014~2022 예측)
2-5. AMOLED 패널 성막방식별 시장
   중소형 AMOLED는 FMM 방식이 표준
  WOLED 성막 시장은 OLED TV시장의 확대와 연동한다
  (그림·표) AMOLED 패널 성막방식별 시장규모 추이(성막방식별, 매수 기준, 2014~2022년 예측)
  대형 TV용에서는 Ink-Jet 기술의 확립이 코스트다운의 핵심
  플레이어를 포함해 좀처럼 확립할 수 없는 Ink-Jet 기술, 2020년 이후의 가능성에 걸다?
   (그림·표) AMOLED 패널 성막방식별 시장규모 추이
   (성막방식별, 매수 기준, 2014~2022년 예측, ※구성비)
2-6. AMOLED 패널 금액 시장
   2017년의 AMOLED 패널 시장은 약 200억 $를 전망한다
  (그림·표) AMOLED 패널 세계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2014~2022 예측)
2-6-1. AM-OLED 패널 금액 시장(용도별)
    중소형 OLED 패널의 출하 확대와 함께 금액 시장도 급성장하였지만,
   2019년 이후는 신규 플레이어 본격 진출에 의해 중소형 OLED 패널의 단가 하락을 예상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금액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2014~2022 예측)
    (그림·표) AMOLED 패널 용도별 금액 시장규모 추이
    (금액 기준, 2014~2022 예측, ※구성비)
2-7. AMOLED 패널 메이커별 생산능력 일람
   (표) SDC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2017년 Q1)
   (표) LGD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2017년 Q1)
   (표) 대만 메이커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AUO, Innolux, CPT(2017년 Q1))
   (표) 일본 메이커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JDI, Sharp(2017년 Q1))
   (표) 중국 메이커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
   (BOE, CSOT, Tianma, GVO, EverDispaly, Royole(2017년 Q1))

제3장 AMOLED 패널 메이커 동향

3-1. AMOLED 중소형 패널 메이커별 출하 동향
   (그림·표) 중소형용 AMOLED 패널 메이커별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SDC 1강 체제의 패널 시장에 중국·한국계가 신규로 참가할 수 있을까?
   중국 대형기업보다 먼저 EverDisplay, GVO가 본격 진출
   (그림) 중소형용 AMOLED 패널 메이커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구성비)
3-2. AMOLED 대형 패널 메이커별 출하 동향
   OLED TV용을 전개하고 있는 것은 LGD뿐
  SDC는 대형용에 참가하지 않아, 대형용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는 등장하지 않고
  (그림·표) TV용 AMOLED 패널 메이커별 시장규모 추이(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3-3-1. AMOLED 패널 메이커 개별 동향(SDC)
    (표) SDC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2017년 Q1)
    (그림·표) SDC 중소형용 AMOLED 고객별 출하량 추이(고객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2018년에도 실질상 신형 iPhone용의 주력 서플라이어로서의 수량 확보를 예상
    OPPO, Vivo, Gionee외 Huawei, ZTE용의 중국 시장에도 전념
    (그림·표) SDC 중소형용 AMOLED 고객별 출하량 추이
    (고객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구성비)
    (그림·표) SDC 중소형용 AMOLED 기판별 출하량 추이(기판별, 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그림·표) SDC 기판별 중소형용 AMOLED 출하량 추이(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구성비)
3-3-2. AMOLED 패널 메이커 개별 동향(LGD)
    (표) LGD의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일람(2017년 Q1)
    (그림·표) LGD AMOLED 출하량 추이(매수 기준, 2015~2018년 예측)
    OLED 사업에 전념하는 LGD
   대형 TV뿐만 아니라 중소형 SmartPhone 시장에도 도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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