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개호복지용구, 개호복지용품 - 2017년판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0700 / A4 290p / 2017.04.28


복지용구∙개호용품 판매시장에서 고령자 인구의 안정적인 증가를 배경으로 한 때 확대경향이 계속되었다. 2018년 법개정에서는 복지용구 구입∙대여부문은 약간 제한은 있지만 큰 영향은 없고 이른바 「미루는」 상황이다. 최근 몇 년은 차기 개정을 위한 준비기간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1948년을 전후로 태어난 베이비붐세대가 2025년에 75세가 됨으로써 새로운 움직임도 상정된다. 개별 원조계획서의 작성이 보급되어 표준형 상품뿐만 아니라 기능이 부가된 제품으로 대여사업자의 차별화에 연결됨에 따라 개호복지용구용품 메이커에는 특징이 있는 제품 제공도 요구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복지용구∙개호용품의 메이커 출하판매 시장규모 및 향후 예측, 또 제품분류별 유력기업의 점유율, 제품 개발의 움직임 등, 복지용구∙개호용품 메이커의 동향과 방향성을 분석∙편집했다.

■자료 개요
조사대상:복지용구∙개호용품(본문에서는 개호복지용구용품으로 한다)을 취급하는 메이커 및 수입상사
조사방법:참가기업에 대한 직접 면담조사
조사기간:2017년 2월~2017년 4월

■자료 포인트
•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의 출하기준 시장규모 추이(2009년~2025년 예측)
•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12제품)을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서머리

제1장 개호복지용구용품의 시장동향
 1. 개호복지용구용품의 시장동향
 2. 고령자인구와 복지용구 대여•판매의 동향
   (1) 고령자인구의 추이
     ◆2017년에 후기 고령자(75세이상이 고령자)의 수가 전기 고령자(65~74세인 고령자)를 웃돌아
     ◆1948년을 전후로 태어난 베이비붐세대의 동향
     ◆요 간호 고령자의 동향
   (2) 개호보험의 복지용구 대여•구입 시장의 동향
     ①대여시장의 동향
     ②구입시장의 동향
 3.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4. 과제•문제점
 5. 향후 방향성

제2장 개호복지용구용품의 제품 분류별 동향
1. 재택용 개호 침대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2. 의료•개호시설용 침대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점유율
 3. 에어 매트•체중압력 분산 매트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4. 휠체어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5. 전동 휠체어/전동 3•4륜차
   (1) 전동 휠체어
   (2) 전동 3•4륜차
 6 .보행기•보행보조기•실버카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7. 이동용 리프트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a) 레일 주행식(천정 주행식)
     b) 이동식(바닥 주행식)
     c) 설치식(고정식)
     d) 기타
     e) 리프트 3분류 합계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a) 레일 주행식(레일 주행식)
     b) 이동식(바닥 주행식)
     c) 설치식(고정식)
     d) 리프트 3분류 합계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8. 특수 욕조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수요 분야별 비율
   (3) 제품 분류별 비율
   (4) 참가기업 점유율
   (5) 향후 방향성
 9. 입욕 용품•배설 용품(특정 복지용구 관련)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 동향
   (3) 참가기업 점유율
   (4) 향후 방향성과 과제•문제점
10. 성인용 기저귀
   (1)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성
   (2) 참가 메이커의 판매 점유율
   (3) 주요 참가 메이커의 시장 전략
   (4) 주요 참가 메이커의 브랜드 정책•상품 전략
11. 요실금관련 천 제품
   (1)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성
   (2) 시장의 장래성
   (3) 참가 메이커의 판매 점유율
   (4) 주요 참가 메이커의 시장 전략
12. 요실금 패드
   (1)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2) 제품의 개요
   (3) 향후 방향성•과제•문제점
13. 개호용 슈즈/워킹 슈즈
14. 개호 로봇~커뮤니케이션 기기•돌보기 기기~

제3장 고령자용 제품 개발에서 이해해야 하는 것
1. 고령자에 대한 제품화의 힌트
2. 건강한 고령자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 것
   (1) 고령자의 기능이 쇠약해지기 시작하는 징조
   (2) 고령자의 생활개선은 외출 빈도에 따라
   (3) 고령자의 쇼핑
   (4) 고령자의 건강•의료
   (5) 고령자의 수입
   (6) 고령자가 있는 지역과 거주지
   (7) 고령자와 복지용구•개호용품
   (8) 고령자의 수면
   (9) 고령자의 PC•스마트폰의 사용 상황
 3. 고령자용 제품의 개발에서 해선 안 되는 것
 4. <참고>NEDO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령자」조사의 개요

제4장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 주요 참가기업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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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락헬스케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란달코퍼레이션

<특집>특수욕조 시장 참가기업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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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회사 이우라
 오지기켄 주식회사
 사카이의료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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