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PLM, PLM시장 - 2017 PLM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2017 PLM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23600 / A4 248p / 2017.03.27


제조업은 IoT 및 빅데이터 분석을 응용한 설계∙해석 등 새로운 엔지니어링의 수법이 확실히 성과를 올리고 있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는 기존형인 CAD/CAM/CAE, PDM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역을 확보해 발전이 전망된다. 또, 클라우드 컴퓨팅이 및 가상화 등 IT 기반기술의 큰 진보도 PLM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변화하고 있는 PLM은 주목해야 할 시장이 되고 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제조업에서 제품 관리의 개념에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가 있다. 본 리포트는 그것을 실현하는 PLM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의 대상으로 한 시장과 그 대상:
 <PLM>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란 개발∙생산부터 관리, 또는 재활용까지 제품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관리하려는 개념.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툴로서 CAD/CAM/CAE, PDM, 디지털 팩토리, DMU 의 각 툴이 있다고 본서에서는 파악했다.
 <CAD/CAM/CAE>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툴. 본서에서는 2차원 CAD, 3차원 CAD, 금형 설계용 CAD/CAM, 기계분야 CAE를 대상으로 했다.
 <PDM> →제품의 개발 공정에서 설계∙개발에 관련되는 모든 정보를 일원화해서 관리해 공정의 효율화 및 기간 단축을 도모하는 정보 시스템.
 <디지털 팩토리> →제조계획 과정에서 플래닝을 실시하는 시스템. 구체적으로는 공정 레이아웃, 공정 설계, 공정 시뮬레이션, 공정 검증, 제조 실행, 로봇 시뮬레이션 등의 툴을 포함한다.
 <뷰어/DMU> →뷰어는 3차원 데이터 파일의 내용을 표시하기 위한 툴. DMU는 제품의 외관, 내부 구성 등을 비교, 검토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툴.
조사 대상 기업:PLM메이커 21개사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6년 10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 PLM시장 개황과 중기 예측을 게재(전세계 및 일본국내)
 •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예측(CAD/CAM/CAE, PDM, 디지털 팩토리, 뷰어)
 • 주요 벤더의 전략 전망으로 업계 동향을 망라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Ⅰ. 총론
1. PLM시장 개황
   1.1. 2016년 전세계 PLM시장은 주춤
   1.2. 일본국내 PLM시장은 순조롭게 회복
   1.3. 2017년 이후도 순조로운 성장을 예측
   1.4. 민간기업 설비는 높은 수준을 유지
   1.5. 디지털화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1.6. 모델 베이스 개발은 새로운 스테이지로
   1.7. 3D입력의 용이화가 PLM시장을 바꾼다
   1.8.  IT기반기술의 진보와 PLM
2. PLM시장 중기 예측
   2-1. PLM 관련 매출액 예측(전세계/2014-2020예측)
   2-2. 지역별 매출액 예측(전세계/2014-2020예측)
   2-3.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예측(전세계/2014-2020예측)
   2-4. PLM 관련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5.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5-1. CAD/CAM/CAE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5-2. PDM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5-3. 디지털 팩토리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5-4. 뷰어/DMU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 업종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1. 전기∙전자기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2. 정밀기계 업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3. 산업기계 업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4.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5. 에너지∙프로세스 업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6-6. 기타 업계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7. 연간매출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7-1. 대기업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7-2. 중소∙중견 기업의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8. 라이선스, 서비스별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8-1. 라이선스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2-8-2.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예측(일본국내/2014-2020예측)

Ⅱ. 데이터편
1. PLM 출하상황(전세계)
   1-1. PLM 매출액 추이(전세계)
   1-2. PLM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3. 지역별 매출액 추이(전세계)
   1-4.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추이(전세계)
     1-4-1. CAD/CAM/CAE 매출액 추이(전세계)
     1-4-2. CAD/CAM/CAE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3. PDM 매출액 추이(전세계)
     1-4-4. PDM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5. 디지털 팩토리 매출액 추이(전세계)
     1-4-6. 디지털 팩토리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1-4-7. 뷰어/DMU 매출액 추이(전세계)
     1-4-8. 뷰어/DMU 매출액 점유율(전세계)
2. PLM 출하상황(일본국내)
   2-1.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2.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 애플리케이션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1. CAD/CAM/CAE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2. CAD/CAM/CAE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3. PD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4. PD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5. 디지털 팩토리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6. 디지털 팩토리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3-7. 뷰어/DMU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3-8. 뷰어/DMU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 업종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 전기∙전자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2. 전기∙전자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3. 정밀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4. 정밀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5. 산업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6. 산업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7.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8. 자동차∙수송기계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9. 에너지∙프로세스 산업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0. 에너지∙프로세스 산업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4-11. 기타 업계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4-12. 기타 업계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5. 고객기업 연간매출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1. 중소•중견 기업(연간매출 500억엔 이하)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2. 중견•중소기업(연간매출 500억엔 이하)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5-3. 대기업(연간매출 501억엔 이상)의 PLM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5-4. 대기업(연간매출 501억엔 이상)의 PLM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6. 라이선스, 서비스별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1. 라이선스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2. 라이선스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2-6-3.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추이(일본국내)
     2-6-4. 서포트∙보수∙서비스 매출액 점유율(일본국내)

Ⅲ. 주요 벤더의 전략 전망
Aras재판
  PLM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소프트웨어로 제공
오트데스크
  「The Future Of Making Things ~창조의 미래~」를 제창
Siemens PLM Software
  멘터그래픽스를 매수
즈켄
   모노즈쿠리(물건 제작) 전체를 서포트할 수 있는 기업이 목표
다쏘시스템
  3 DEXPERIENCE 플랫폼 활용의 새로운 진화가 목표
PTC재팬
  ALM, SCM, SLM, IoT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후지쓰
   일본의 모노즈쿠리를 선진 ICT로 지원
라티스테크놀로지
  XVL 파이프라인과 CAD+1 솔루션의 개발을 진행

Ⅳ. 개별 기업편
안시스, 주식회사 NTT데이터엔지니어링시스템즈, SAP, MSC소프트웨어, 오트데스크, Siemens PLM Software, 주식회사 C&G시스템즈, 주식회사 즈켄, 다쏘시스템, ESI그룹, 오라클, NEC(일본전기) 주식회사,
일본유니시스 주식회사, PTC, 후지쓰 주식회사, 라티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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