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자동차애프터마켓, 일본자동차시장 - 2017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 / 야노경제연구소


감소 추세에 있는 자동차 보유대수의 영향을 받으면서 마켓 전체의 볼륨이 계속 감소되는 자동차 애프터 마켓.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은 자동차의 「보유」에서 「소유」로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된다. 또한 운전 어시스트 기능이 있는 차량이 연달아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 요즈음, 「자동운전」이라는 또 하나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가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에 주는 영향을 고찰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구성하는 가 시장의 현황 및 참여기업의 동향을 조사해 분석함으로써 시장이 안고 있는 과제를 파악하고 향후를 전망했다. 또한 각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횡단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장래 전망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 폐사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관공청 등 조사자료에서 고찰.
조사기간:2016년 11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제1장 총론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전체상)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둘러싼 환경(신차 판매대수 추이, 자동차 보유 동향 등)의 수적 파악을 실시하여 이러한 동향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게재
·또한 제2장~ 제6장에서 게재하는 각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횡단적으로 정리해 자동차 애프터 마켓 전체의 장래 전망에 대해서 게재
•제2장~ 제6장 각론(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
·시장규모 추이와 시장동향에서 각 시장의 현황을 정리.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각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의 동향(대응 및 향후 전개)을 업태별로 파악
·시장환경과 참여기업 동향에서 각 시장에서의 과제를 파악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견해를 게재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3-1.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3-2. 차세대 자동차 대수 추이
   3-3-3. 사용년수·차령의 추이
 3-4. 운전면허 보유자 수(2015년)
 3-5. 자동차 유지 관련에 대한 연간 지출액 추이
 3-6.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게 주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장래 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기업의 향후 방향성
   4-1-1. 신차딜러
   4-1-2. 중고차 판매업자
   4-1-3. 렌트카 사업자
   4-1-4. 카 쉐어링 사업자
   4-1-5. 카 용품점
   4-1-6. 정비업자
   4-1-7. 주유소 경영 사업자
   4-1-8. 정리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1-1. 중고차 등록대수
   1-1-2. 중고차 소매시장
 1-2. 시장동향
   1-2-1. 시장현황
   1-2-2. 중고차 판매점을 둘러싼 환경
 1-3. 참여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기업 일람
   1-3-2. 업종별 동향
 1-4. 향후의 방향성
   1-4-1. 딜러
 1-4-2. 중고차 판매점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2-1. 수출지별 중고차 수요
   2-2-2. 매입 환경
 2-3. 참여기업 동향:참여기업 일람(일본중고차수출업협동조합 등록 업자)
 2-4. 향후의 방향성:확대가 예상되는 차세대 자동차 수출
3. 중고차 매입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시장 현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 과제
 3-2-3. 업계 전체에서의 유저와의 트러블 회피를 위한 대응
 3-3. 참여기업 동향
   3-3-1. 주요 참여기업 일람
   3-3-2.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의 방향성
4. 오토옥션 시장
 4-1. 시장규모
 4-2. 시장동향
 4-3 .주요 참여기업 일람
 4-4. 향후의 방향성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자동차 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기업 일람
   1-3-2. 참여기업의 동향
 1-4. 향후의 방향성
   1-4-1. 자동차 리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4-2. 자동차 리스 시장의 장래 예측
2. 렌트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차량 추이
 2-3. 시장동향
   2-3-1. 시장개황
   2-3-2. 신형태 렌트카 개황
   2-3-3. 렌트카 사업자 추이
 2-4. 참여기업 동향
 2-5. 향후의 방향성
   2-5-1. 렌트카 시장의 과제
   2-5-2. 렌트카 시장의 장래 예측
3. 카 쉐어링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시장개황
   3-2-2. 카 쉐어링의 매크로 데이터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의 방향성
   3-4-1. 카 쉐어링 시장의 과제
   3-4-2. 카 쉐어링 시장의 장래 예측
 3-5. 자동운전과 카 쉐어링
   3-5-1. 일어날 수 있는 변화
 3-5-2. 정리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카 용품 시장
 1-1. 시장규모
   1-1-1. 시판 카 용품 시장규모
   1-1-2. 순정 카 용품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2-1. 시판 카 용품 카테고리별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3-1. 카 용품 소매업의 동향
 1-4. 카 용품 시장의 과제와 장래상
 1-5. 카 용품의 장래 예측
 1-6. 자동운전과 카 용품 시장
2. 보수부품 시장
 2-1. 시장규모
   2-1-1. 순정부품 시장규모
   2-1-2. 우량부품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기업 동향
   2-3-1. 자동차 메이커
   2-3-2. 부판·공판
   2-3-3. 부품 메이커
   2-3-4. 보수부품 도매업자
   2-3-5. 인터넷 사업자
 2-4. 향후의 방향성
   2-4-1. 보수부품 시장의 과제
   2-4-2. 보수부품 시장의 장래 예측
3. 리사이클부품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개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
 3-3. 참여기업 동향
   3-3-1. 주요 참여기업 일람
   3-3-2.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의 방향성
 3-5. 장래전망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의 방향성
2. 자동차 정비 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요 참여기업 일람
 2-4. 향후의 방향성
3. 자동운전과 정비 시장

제6장 부대 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의 방향성
 1-5. 자동운전과 자동차 보험 시장
2. 로드 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기업 동향
 2-4. 향후의 방향성
3. 주유소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의 방향성
4. 고객관리시스템 시장
 4-1. 시장동향
 4-2. 참여기업 동향
 4-3. 향후의 방향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