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일본보험시장, 일본보험회사 - 2017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보고서는 발간 4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조사를 시작했을 때는 이미 법개정후 반년 이상이 지나, 본부의 체제 정비 및 점포 업무에 대한 운용을 재검토하여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 그래서 기존의 사업전략, 영업전략, 상품전략과 함께 법정비 대응에 따른 효율화 및 시스템화 등에도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취재했다. 또, 보험업법 개정을 계기로 대기업 중에는 방문사업 및 법인용 사업 등 다각화를 도모하고 내점형 보험숍 전업자가 감소하고 있지만 내점형 보험숍의 사회적 존재 의의는 높아지고 있다. 또, 지방의 유력 내점형 보험숍에서는 지방은행 및 준 대형증권 회사의 산하에 들어가 그룹의 힘을 활용한 생존을 모색하고 있으며, 은행대리업무, 금융상품중개업무 등 보험을 포함한 파이낸셜숍화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내점형 보험숍 사업을 중심으로 시장규모 산출 및 사업 동향을 정리하고, 다른 사업전개에 대한 주력 상황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또한, 내점형 보험숍 이용자에게 인터넷 앙케트조사를 실시하여 업계 전체에 대한 분석내용도 게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생명보험, 손해보험을 취급하는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여 각 회사의 전략과 시장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 보험회사 및 유력한 승합보험대리점도 함께 취재, 업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 대상처:내점형 보험숍 시장에서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가기업 등을 임의 추출했으며, 보충적으로 내점형 보험숍을 전개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 등.
★취재에 협력에 응해 주신 기업 및 정보를 공개하는 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참고수치로 예시에 머무는 항목도 있습니다.
조사 방법:개별 면접취재
조사기간:2017년 1월~2017년 2월

■자료 포인트
• 직접청취 정보 및 주변 취재로 취득한 정보를 토대로 업계 동향 분석
• 취재협력 기업의 사업전략 및 대응, 모집실적 등 정량•정성 두 분야에 대한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의 실태를 분석, 장래 전망도 게재
 (취재에 협력에 응해 주신 기업 및 정보를 공개하는 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참고수치로 예시에 머무는 항목도 있습니다.)
• 2017년판은 내점형 보험숍 이용자에게 실시한 인터넷 앙케이트 조사결과도 게재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편

1. 시장의 과정과 배경
2. 내점형 보험숍의 위치설정
3. 업계 동향
   (1) 시장동향
   (2) 법정비 후 반년, 보험업법 개정의 공죄
   (3) 법개정에 의한 내점형 보험숍의 동향과 영향
     ①개관
     ②대기업에서 출점 스피드에 브레이크
     ③대기업에서 자본 충실
     ④대기업은 사업의 다각화, 지방 유력숍이 지방은행, 증권회사의 산하로
     ⑤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가 도모되어 추가계약이 증가
   (4) 의향 파악, 정보 제공의무 대응을 위한 시스템화 현상
   (5) 타업종의 참가 현상
     ①생명보험회사에 이어 손해보험회사에서도 참가
     ②생명보험회사의 내점 점포
     ③자본·업무 제휴한 타업종의 동향
     ④내점형 보험숍용 상품개발·판매도 확대
     ⑤타업태도 참가
   (6) 활용이 높아지는 내점형 보험숍
4. 시장규모
   (1)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
5. 업계 구조
   (1) 참가기업
   (2)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6. 내점형 보험숍의 사업 전략
   (1) 사업 전략
   (2) 사업 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책, 향후
   (3) 개인에 대한 방문의 주력상황과 예정
   (4) 법인에 대한 주력상황
   (5) 법인용 상품에 대한 주력 예정
 7. 업계의 과제와 전망

제Ⅱ장 각론편

1. 경영 실태
2. 영업 전략
   (1) 신규 개척책
   (2) 기존 고객의 확보대책
   (3) 고객편리성 향상을 위한 시책
     ①부가 서비스
     ②보험 외의 취급상품
     ③기타 서비스(다른 금융기관 및 타업종과의 얼라이언스, 내용, 도입의 배경 등)
   (4) 집객 방법의 과제와 대책, 향후 방침
     ①과제와 대책
     ②향후 방침
   (5) 생명보험회사의 내점 유치책
 3. 상품 전략
   (1) 제안, 추천상품의 선정 방법
   (2) 생명보험의 히트 상품, 높은 점유율 회사·상품
   (3) 손해보험의 주력 방침, 판매 방침, 강화책, 손해보험의 히트 상품, 높은 점유율 회사·상품
   (4) 향후의 주목상품
 4. 고객획득 실적
   (1) 보유 계약금액과 계약건수
   (2) 신규 계약금액과 계약건수
   (3)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4) 판매 상품별 신계약 건수의 구성
 5. 고객 동향과 속성
   (1) 현재 고객층과 타깃층
   (2) 생명보험회사의 타깃층
   (3) 고객의 내점 목적, 계약 동향, 니즈 변화
   (4) 생명보험회사 고객의 내점 목적, 계약 동향, 니즈 변화
   (5) 기존, 신규고객 속성 개황과 변화, 생명보험의 신규 계약건수 구성
   (6) 신규고객의 상담 내용
   (7) 계약성사율, 재이용률
 6. 점포 운영 전략
   (1) 인재채용, 교육방법, 방침
   (2) FC(프랜차이즈) 지원책/프로그램, 지원효과
   (3) 점포 전개지역과 향후 전개
   (4)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전개의 현상과 향후 전개(지역과 입지)
   (5) 점포 수 추이
   (6) 입지, 출점형태, 상권
   (7) 점포 규모, 1점 당의 인원수
   (8) 점포 수 확대 의향
   (9) 점포운영의 과제와 대책
   (10)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보험숍과의 협업책

제Ⅲ장 앙케트 집계편

1. 앙케트결과 개요
   (1) 생명보험의 가입률과 내점형 보험숍 이용률
   (2)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동향
   (3) 내점형 보험숍 비이용자의 향후 이용 의향
 2. 앙케트 집계결과
   (1)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동향
     ①생명보험의 가입 경로(메인과 서브)
     ②가입한 내점형 보험숍(메인과 서브)
     ③처음으로 내점형 보험숍을 이용한 시기
     ④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이유
     ⑤가입한 내점형 보험숍을 선택한 이유
     ⑥내점형 보험숍에서 계약, 다른 보험숍과 계약한 이유
     ⑦내점형 보험숍에의 연간 내점회수
     ⑧내점형 보험숍의 마음에 든 캠페인
     ⑨내점형 보험숍에의 불만점
     ⑩내점형 보험숍의 이용지속 의향
     ⑪재이용하는 경우, 이용하고 싶은 내점형 보험숍
     ⑫내점형 보험숍이 없었던 경우의 가입 경로(1위)
   (2) 내점형 보험숍 비이용자의 향후 이용 의향
     ①내점형 보험숍을 이용하지 않았던 이유
     ②향후 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의향
     ③내점형 보험숍의 이용 방법
     ④향후 내점형 보험숍을 이용하는 경우, 이용하고 싶은 내점형 보험숍

제Ⅳ장 개표편

1. HOKEN NO MADOGUCHI GROUP INC.
2. Seven Financial Service Co.,Ltd.
3. FP컨설턴츠(주)
4. Efu-Kei Co,Ltd
5. 아플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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