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방수재, 방수재시장 - 방수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방수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방수재 시장은 소비세 인상 후의 수요 감소에서 회복 조짐-

​【자료 체재】
자료명:「2017년판 각종 방수재 시장의 현상과 유력 메이커의 전략
발간일:2017년 3월 30일
체재:A4판 270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1월~3월
2. 조사대상:방수재 메이커, 방수재 관련 사업자, 기타 관련 업계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e-mail에 의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방수재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방수재란 아래와 같은 재료•소재•공법을 대상으로 했다. 단, 토목 전업 메이커의 방수 시트, 규산질계 도포 침투성 방수재는 제외했다.
《아스팔트계 방수재》•••아스팔트•개질아스팔트(열공법, 상온공법, 토치공법)
《시트 방수재》•••가황고무시트, 비가황고무시트, 염화비닐시트, 에틸렌초산비닐시트, 폴리에틸렌시트, 우레탄 시트, TPE/TPO계 시트
《도막 방수재》•••우레탄, FRP, 폴리머 시멘트계(EVA/아크릴+시멘트 혼화), 아크릴, 기타 수지•합성고무, 고무 아스팔트, 외벽 도막 화장 방수재(아크릴 고무, 1액성 우레탄)

<지붕 루핑재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지붕 루핑재란 신축 단독주택의 경사 지붕, 기타 건축물의 점토기와나 시멘트계 지붕재, 싱글재 등에 사용되는 주로 아스팔트 및 개질아스팔트 소재의 루핑재를 말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6년도 방수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7.7%인 약 8,001만㎡를 전망,
                                                       2016년도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7%인 약 8,227만㎡를 전망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은 2014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소비세 인상 후의 반동 감소와 선수요의 영향 등으로 감소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2016년도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규모(시공면적 기준)는 전년도 대비 97.7%인 8,000만 9,000㎡를 전망한다. 한편, 지붕 루핑재는 2016년도부터 소폭 증가로 전환되고 있어 2016년도 일본국내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메이커 판매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7%인 8,226만 7,000㎡를 전망한다.

전년도까지 줄어든 시공 건수가 향상, 2017년도 방수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5%인 약 8,121만㎡로 예측
 방수재 시장은 2016년도 후반에는 수요 감소 경향도 멈춰 2017년도는 전년도까지 줄어든 시공 건수가 향상되어, 전년도 대비 약간 증가할 전망이다. 2017년도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규모(시공면적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5%인 8,120만 9,000㎡를 예측한다. 또, 2017년도 일본국내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메이커 판매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5%인 8,268만㎡를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방수재는 건축물 등의 신축 및 리모델링 시에는 필수적이며, 기존 건축물에서도 정기적으로 개보수 수요가 도래하므로 수요의 증감은 있지만 건재 중에서는 비교적 안정된 추이를 보이고 있다. 또, 지붕 루핑재는 신축 단독주택의 경사 지붕에 거의 100% 사용되고 있고, 기타 건축물에서도 점토기와 및 시멘트계 지붕재, 싱글재 등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방수재 시장규모는 2009년도까지 계속 축소되었지만 2010년도 이후는 확대로 전환되어 2013년도까지는 소비세 인상 전 선수요도 있어 계속 증가되었다. 하지만 그 후는 소비세 인상의 반동감소와 선수요의 영향 등으로 시장의 회복이 늦으며, 또한 성수기에 기후 불순 및 대규모 재해 발생과 같은 소비 마인드의 저하요인 등이 있어, 2014년도부터 2016년도는 감소 경향이 계속되었다.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규모(시공면적 기준)는 2014년도가 전년도 대비 98.6%인 8,518만 1,000㎡, 2015년도는 동96.1%인 8,185만 2,000㎡였다. 2016년도는 동97.7%인 8,000만 9,000㎡를 전망한다.
또, 지붕 루핑재는 2016년도부터 소폭 증가로 전환되고 있어 일본국내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메이커 판매수량 기준)는 2014년도가 전년도 대비 92.8%인 8,436만 3,000㎡, 2015년도는 동95.9%인 8,090만㎡, 2016년도는 동101.7%인 8,226만 7,000㎡를 전망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도막 방수재, 시트 방수재의 수요 동향

 소재•공법별로 방수재 시장을 보면 도막 방수재는 건축물의 개보수 수요가 상승하는 가운데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어, 우레탄 및 FRP, 폴리머 시멘트계의 도막 방수재는 시공면적의 확대 경향이 보인다. 도막 방수재는 우레탄 도막 방수재가 주력인 것은 변함이 없으며 수요 감소의 영향이 일부 보였지만 다른 방수재에 비해 소폭 감소에 머물어 향후도 안정된 수요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시트계 방수재에서는 염화비닐 시트 방수재가 건축물의 개보수 수요에서 주력 건재로 계속 확대하고 있었지만 2014년도 이후는 보합세에서 감소 경향으로 추이하고 있다.

2-2. 더욱 높아지는 환경 대응에 대한 배려
환경 문제는 향후도 주목되어 각종 방수 소재•공법에서 환경 대응 제품의 개발이 더욱 진행될 것으로 예측한다. 지붕재에 대한 차열도료의 채용이 증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태양광을 직접 받는 지붕•옥상의 노출 방수에서의 차열기능의 부가는 향후도 트렌드의 하나가 된다.
또, 우레탄 도막 방수재에서는 경화제에 사용되는 특정화학물질장해예방규칙의 제2류로 분류되는 MOCA(3,3'-디클로로-4,4'-디아미노디페닐메탄)에 대한 대응이 초점의 하나가 되고 있으며, 시공 시의 안전한 사용과 절처한 관리에 대한 계발 활동 외에 MOCA 비함유제품의 개발 등이 진행되고 있다.

3.  장래 예측
방수재 시장은 2016년도 후반에는 수요 감소 경향도 멈췄다는 견해가 많아 2017년도는 전년도까지 줄어든 시공 건수가 향상되어 전년도 대비 약간 증가할 전망이다. 또, 간토지방은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한 수요가 점차 발생하는 시기에 접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2020년에 맞추어 올림픽 경기장 설비 등의 직접적인 수요 외에 민간 호텔의 신축•증개축 및 도심지역의 재개발, 상업시설의 건설•리모델링에 의한 방수재 시공 건수가 2018년도~2019년도쯤에는 최고 성수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여져 현재는 시장에 대한 좋은 요인이 눈에 뛴다. 또한 2019년 10월로 지연된 소비세 재인상 시기에 대해서도 선수요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한다.
2017년도 일본국내 방수재 시장규모(시공면적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5%인 8,120만 9,000㎡를 예측한다. 또, 2017년도 일본국내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메이커 판매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5%인 8,268만㎡를 예측한다.
 그림1. 방수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시공면적 기준
주2: 2016년도는 전망치, 2017년도는 예측치
주3: 아스팔트계 방수재, 시트 방수재, 도막 방수재를 대상으로 했다. 단, 토목전업 메이커의 방수시트, 규산질계 도포 침투성 방수재는 제외했다.

그림2. 지붕 루핑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메이커 판매수량 기준
주5: 2016년도는 전망치, 2017년도는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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