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빵시장, 일본제빵시장 - 2017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전국의 빵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취급상품의 판매동향 등을 조사·분석하여 빵 시장의 현상과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상품

·식빵(풀맨로프와 라운드톱(레귤러 사이즈, 소형 사이즈)/화이트빵, 건포도빵, 호두빵, 배아빵 등)
·식탁빵(버터롤, 건포도롤, 배아롤, 햄버거번즈 등)
·크림빵(단팥빵 등 팥소 제품,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가니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데니쉬(데니쉬페이스트리 생지 사용/크로아상, 쵸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바게트, 바타르, 불, 베이컨에피 등)
·조리빵(소성 후 식빵이나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냉동, 상온)/삼각샌드위치, 사각샌드위치, 야키소바롤, 햄버거 등)
·냉동빵 생지(업무용(자체 소화 용도, 베이커리나 호텔 용도)/생지, 성형 후 냉동, 발효기 후 냉동, 반 소성 후냉동 등)
조사대상처:빵 시장 참여 기업 30사
조사방법:기업조사는 직접 면접취재와 전화취재를 실시. 소비자조사는 인터넷 소비자 모니터 조사를 실시.베이커리 조사는 전화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7년 1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빵의 총 시장규모는 1조 5,000억 엔
•소비회복으로 프리미엄 식빵이 인기
•염가 PB 대신 메가식빵이 양판 선반을 확보
•식탁빵은 안전·안심, 소형화로 먹기 쉬움을 소구
•건강지향을 소구하는 호두, 아몬드, 베리, 잡곡
•대형 메이커는 히트상품에 주력해 채산 확보
•유력 기업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사업을 강화
•2011~2020년도의 빵 시장규모를 추계·예측
•전국·지역별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상품·채널별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베이커리에서의 상품 전개와 구매 상황을 조사
•증가하는 1인가구 세대의 빵 소비를 인터넷 조사
•대형 메이커·베이커리 30사의 기업 전략을 연구
•빵 제조·판매 323사명감을 게재
•빵 원재료·기계 메이커, 사 178사 명감을 게재

■게재내용

조사의 포인트

2017년의 시장동향
2017년의 기업동향
2020년의 시장전망

제Ⅰ장 주목 업계동향

1. 시장개황 ~프리미엄 상품으로 한숨 돌렸지만 경쟁 환경은 여전히 어렵다
2. 상품동향 ~특징 없는 NB가 도태되는 가운데 PB가 시장의 30%에 다가가다
3. 기업동향 ~대형기업과의 차별화 정책으로 준대형·중견이 인기상품라인을 육성
4. 채널동향 ~채널 구성비의 20년을 보다, 편의점 채널의 확대
5. 빵 MD, 샌드위치 MD를 재검토하는 편의점 본부
6. PB부터 프리미엄까지, 전방위 전개의 양판점 셀프코너
7. 인스토어 베이커리가 부활의 조짐
8. 브랜드력으로 팬을 둘러싼 유력 베이커리
9. 다양하게 전개하는 베이커리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
10. 냉동빵은 비지니스용 호텔, 브라이들, 이자카야로 수요 확대
11. 안정된 수요를 확보하는 100엔 균일 빵
12. 롱라이프빵은 재해대국의 비상식이 될 것인가?
13. 확대되는 가정용 냉동빵 시장, 피카르가 상륙
14. 제품 개량으로 품질이 향상되는 국산 밀빵
15. 개호 수요, 건강지향이 빵 시장에서 주목을 모으다(제품일람 게재)
16. 메이커, 베이커리의 해외 전개
17. 시니어의 식사와 건강
18. 빵 관련 통계 데이터 분석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빵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2015년도는 1조 5,097억 엔
2.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식빵, 크림빵, 조리빵이 점유율 상승
3. 말단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편의점, 기타 채널이 확대
4.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 ~간토지방은 38.3%, 긴키지방은 19.4%
5.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상위 10사에서 점유율 60% 이상
6. 상품별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1) 식빵 ~상위 3사에서 57.4%를 점유
   (2) 식탁빵 ~야마자키제빵과 후지빵의 2사가 타사를 크게 리드
 (3) 크림빵(가니쉬빵 포함) ~히트상품으로 인해 야마자키제빵이 점유율 상승
 (4) 데니쉬 ~대형 홀 세일 메이커가 상위를 차지
 (5) 프랑스빵 ~대형 베이커리 체인이 상위에 랭크인
 (6) 조리빵 ~편의점 벤더가 상위에 진출
 (7) 냉동빵 생지 ~야마자키제빵이 톱
7.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1) 양판점의 메이커 점유율 ~상위 3사에서 70% 이상
   (2) 편의점의 메이커 점유율 ~PB 강화의 야마자키제빵이 톱 점유율
 (3) 베이커리의 메이커 점유율 ~돈크가 건투하여 톱으로
8. 전국 지역별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전국, 홋카이도, 도호쿠, 간토, 추부, 긴키, 추고쿠, 시코쿠, 규큐
9. 상품별 동향
   (1) 식빵 ~메가 식빵으로 회귀, 고급, 건강이 키워드로
 (2) 식탁빵 ~안전·안심지향, 건강지향, 레시피 소개로 아침·점심·저녁식사 수요를 환기
   (3) 크림빵 ~빅히트가 없는 가운데 아이템 축소
 (4) 가니쉬빵 ~휴대 샌드위치가 여전히 호조
   (5) 데닛슈 ~필링이나 시트에 다양성을 주어 여성고객을 확보
   (6) 프랑스빵 ~베이커리의 인기상품, 홀 세일에서도 저녁식사 수요를 개척
   (7) 조리빵 ~베이커리부터 편의점까지 신선도 중시 대응
 (8) 냉동빵 생지 ~소규모 판매장에도 수요가 있지만 소성 후 냉동빵에 밀리다
10. 말단 소매 동향 분석
   (1) 양판점 ~볼륨·가격 소구, 건강·안전지향이 주류
   (2) 편의점 ~프레쉬빵(오리지널빵)이 한계점 도달, 점포 내 소성은 소폭 증가
   (3) 베이커리 ~냉동생지용 FC체인점포는 하락세가 멈추는 듯 하지만 어려움은 계속
 (4) 백화점 ~점포 S&B는 종료, 역 빌딩 및 재개발에 활로를 찾아내다
 (5) 일반 소매점 ~홀 세일 메이커의 간판 숍은 쇠퇴
11. 빵의 소비동향 분석
12. 빵 시장의 확대 요인·저해 요인과 2020년 전망
13. 빵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2020년은 1조 5,937억 엔으로

제Ⅲ장 유력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사업의 기본방침과 방향성
2. 상품정책(상품개발체제, 상품개발 포인트, 다양한 상품)
3. 생산체제와 위생관리(HACCP, AIB)대책
4. “오리지널빵”, 냉동빵 생지에 대한 대응 상황
5. 직영점, FC점의 출점 상황
6. 영업 전개 상황과 편의점, 양판점, 생협과의 거래 상황
7. 판매촉진책(캠페인, 소비자 대책),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전략

제Ⅳ장 베이커리에서의 상품개발과 식자재 구매 상황 조사

1. 점포의 특징(입지, 지역, 상품 구성)
2. 상품의 특징(인기상품과 가격)
3. 최근의 특징적인 상품 경향
4. 상품 판매상의 유의점
5. 신상품 발매 상황, 상품 개폐의 타이밍
6. 현재 주목하고 있는(사용해 보고 싶은) 식자재
7. 빵 이외의 상품에서 주력하고 있는 것
8. 정보 입수처(상품개발 정보, 판매 정보)
9. 소비자 정보의 수집 방법
10. 향후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11. 재료 구입상의 포인트
12. 냉동빵 생지의 사용 상황과 메이커에 대한 요망
13. 재료 구입처(메이커, 도매)에 대한 불만, 요망
14. 향후 원재료 사용 전망
15. 국산 밀이나 잡곡류를 사용한 빵의 생산 상황

제Ⅴ장 1인 가구의 빵 소비에 관한 조사

조사의 실시 개요와 회답자 속성
1. 현재 신경이 쓰이는 건강상태
2. 평소 식생활에서 유의하고 있는 것
3. 식료품 구입장소
4. 1주일간 빵 구입회수
5. 1회당 빵 구입개수
6. 1회당 빵 구입금액
7. 빵을 선택하는 이유
8. 자주 먹는 빵
9. 자주 먹는 빵의 브랜드명, 메이커명, 베이커리명
1) 식빵,  2) 식탁빵, 3) 크림빵, 4) 가니쉬빵, 5) 데니쉬, 6) 프랑스빵, 7) 조리빵, 8) 도너츠
10. 제일 많이 먹는 식빵의 매수
11. 자주 먹는 빵의 구입장소
12. 자주 빵을 먹는 장소
1) 아침식사, 2) 점심식사, 3) 간식, 4) 저녁식사, 5) 야식
13. 빵을 먹을 때에 함께 먹는 식품(음료)
14. 식사로 자주 먹는 빵의 적당이라고 생각하는 가격
15. 빵에 대한 불만 및 요망
16. 향후 먹고 싶은 빵의 특징
17. 저당질, 저단백, 저칼로리, 식물섬유 함유 등 건강을 고려한 빵에 대한 의향

제Ⅵ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30사)

ALFHEIM
~점포 내 소성, eat+in 병설을 늘린다
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인도네시아에서 냉동빵 생지 사업 전개
이온베이커리
~식사빵을 어필하여 차별화 도모한다
오이시스
~브랜드를 쇄신, 판매장의 새단장
오카노식품그룹
~홀 세일 빵의 주력은 조리빵
오리온베이커리
~롱라이프 식사빵이 호텔의 아침식사 수요를 개척
구도빵
~롱라이프 빵에 참여, 9개 아이템 전개
고베야
~ 「원숙」을 전면으로 고부가가치·건강을 소구
고베야레스토랑
~신업태 점포를 적극 출점
COMO
~크로아상 호조, 생협루트가 성장한다
SAINT-GERMAIN
~요코하마공장은 냉동생지, 소성 후 냉동, 일일배달 빵에 대응
시키시마제빵
~홍콩, 대만, 중국, 인도네시아에서 사업 전개
시라이시식품공업
~도호쿠 6현을 기반으로 성장 궤도를 그린다
스위트스타일
~식사빵 「Safuju」로 저녁식사 레시피를 소개
스타일브레드
~이온, 세븐일레븐에서 리테일 팩키지 상품을 발매
다이이치야제빵
~상품개발 능력, 마케팅 능력을 연마하다
다케야제빵
~지산지소, 소비자 모니터로 현지 밀착
테이블마크
~소성 후 냉동, 호텔 수요가 신장, 가정용은 생협루트가 호조
데이지
~농림수산부 장관상 수상 『크로아상 B.C.』가 호조 추이
데이플러스
~참여 10년에 LL빵은 그룹 연간매출 30억 엔으로
돈크
~스크래치 제법을 고집, 창업 110주년
니시카와식품
~간사이는 「지역에 없어서는 안 되는 빵집」을 목표로 한다
니치료제빵
~ 「니치료 베스트 70」을 중심으로 주력 상품의 확대판매가 성공
피터빵
~ 「피터빵 서포트 팩토리」준공, 점포 생력화에 주력
후지뻥그룹본사
~그룹 매출액은 업계 2위
후지빵스토어
~화덕 베이커리 「ARTIGIANO」5점포를 전개
프랑소아
~중국사업에서 홀 세일 빵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야마자키제빵
~크림빵은 밀 그레이드를 올려 품질을 향상
료유빵
~매출액 톱텐으로 축소한 생산·영업을 핵심으로
리얼파스코베이커리즈
~산장 인테리어의 로드사이드 점포도 전개

제Ⅶ장 전국 주요 제빵 기업 명감(323사)

제Ⅷ장 전국 빵 관련 기업 명감(178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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