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e러닝, 영상교육 - 2017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일본어판)/야노경게연구소

2017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일본어판)자료 코드 C58123100 / A4 460p / 2017.03.27
■조사 개요
조사 목적:e러닝 및 영상교육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사업실태를 실제 조사하여 시장동향, 시장환경, 시장구조를 분석한다.
조사 대상:
•e러닝 시스템을 개발, 구축, 판매하는 사업자
•e러닝/영상교육 콘텐츠를 개발, 제작, 판매하는 사업자
•e러닝/영상교육을 통한 연수 및 강의를 고객에게 제공, 운영하는 사업자
•상세개표 게재기업 35개사, 간이개표 게재기업 109개사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 및 업계에 관해서는 전화취재 및 FAX/인터넷에 의한 앙케트 조사를 병용.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1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 e러닝/영상교육 시장을 망라하여 조사한 일본 유일의 리포트
 • BtoB, BtoC 각 시장의 서비스 동향과 참가 사업자의 전략을 철저 해설
 • 35개사의 사례 연구법을 비롯해 유력 벤더 144개사의 기업 데이터를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e러닝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
   (1) 일본 e러닝/영상교육 전체 시장
     ●BtoB, BtoC 모두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규모는 확대
     [그림•표]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
    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표]2015년도, 2016년도 전망, 2017년도 예측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BtoB의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①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ASP/SaaS/클라우드형」으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금액기준으로 신장이 억제
     [그림•표]LMS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②콘텐츠
    ●고객기업의 콘텐츠 내제화 진행, 단가의 하락경향 등으로 축소
     [그림•표]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③운용•서비스
    ●e러닝 수요 고조에 따라 여러 서비스의 전개가 활발화
     [그림•표]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④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 동향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3) BtoC의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2016년도는 확대로 전환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C)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4)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
     ①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B)
     ●전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는 안정적인 수요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러닝)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②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제공 서비스는 증가했지만 시장규모 확대에 기여하는 서비스는 한정적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러닝)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BtoC 합계)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3. e러닝/영상교육 시장 토픽:학교 ICT 관련 시장
     [표]학교 ICT 관련 시장규모(2014년도•2020년도 예측)/
     [그림•표]디지털 교과서의 정비 상황
     [표]전자칠판 메이커의 주요 제공 상품/
     [표]학교용 주요 ICT 관련 서비스 벤더
     [그림]2020년까지의 로드맵(학교 ICT화의 동향)/
     [표] ICT 환경 정비를 추진하는 관련 단체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1.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정의】/【참가사업자의 사업 영역에 따른 분류】
     [표]사업영역별 분류/[그림]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의 시장구조 이미지도
   (1) 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시장
     【정의】
     [표]LMS의 제공형태별 분류/[그림]LMS 시장의 시장구조 이미지도
     (2016년도 전망치)
     【시장동향】
     [그림•표]LMS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LMS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e러닝 사업자 랭킹/점유율】
     <LMS 전체(인트라형•ASP/SaaS/클라우드형 포함)>
     [그림•표]e러닝 사업자 랭킹•점유율<LMS 전체>
     <인트라넷형/패키지형 LMS>
     [그림•표]e러닝 사업자 랭킹•점유율<인트라넷/패키지형 LMS>
     <ASP/SaaS/클라우드형 LMS>
     [그림•표]e러닝 사업자 랭킹•점유율<ASP/SaaS/클라우드형 LMS>
   (2) e러닝 콘텐츠(BtoB) 시장
     【정의】/【시장동향】
     [그림•표]e러닝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콘텐츠(BtoB) 시장의 주요사업자 동향】
   (3)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
     【정의】/【시장동향】
     [그림•표]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 동향】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규모(BtoB)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e러닝/모바일 러닝에 의한 연수 실시율의 종업원 규모별 경향
     [그림]종업원 규모별 e러닝/모바일 러닝 도입률(n=1,000)
     ●e러닝의 실시 회수•규모는 전년도 대비로 증가 경향
     [그림]전년 대비 e러닝의 실시 회수•실시 규모의 변화(n=556)
     [표]주요 참가사업자 일람
 2.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C)
     【정의】/【시장동향】
     [그림]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주요사업자 동향】
     [표]주요 참가사업자 일람
 3.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
     【정의】
     【시장동향】
   (1) 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B)
     ①비즈니스
     [그림•표]비지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②IT스킬
     [그림•표]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③교과 학습
     [그림•표]교과 학습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④자격 취득
     [그림•표]자격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⑥취미∙기타
         [그림•표]취미∙기타 관련 e러닝 콘텐츠(BtoB)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201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러닝)
     2013년도~205년도•2016년도 전망•2017년도 예측

제3장 e 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가 사업자의 현황과 사업 전략
①플랫폼 벤더
샘토탈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도시바인더스트리얼ICT솔루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닛폰전기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후지쓰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프로시즈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
②서비스 벤더
주식회사 우치다요코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Classi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코드택트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스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스터디플러스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스라라넷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지엘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디지털놀리지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넷러닝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MetaMoJi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라이트워크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인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LoiLo (로이로)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③학원•교육 사업자
 주식회사 갓켄에듀케이셔널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갓켄교육ICT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가와이학원마나비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사이버유니버시티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베넷세코퍼레이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와오코퍼레이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④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알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EnglishCentral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QQ English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베스트티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리얼리잉글리시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레어잡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⑤연수•인재육성 사업자
NEC매니지먼트파트너 주식회사(인재개발서비스사업부)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NTT러닝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
주식회사 일본능률협회메니지먼트센터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제4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가 사업자의 개요
①서비스 벤더
 아이스터디 주식회사, 주식회사 아오이, 주식회사 아스크, 인터렉트 주식회사, SATT 주식회사,
 주식회사 N-Academy, 주식회사 가쿠게이, 캐스터리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저스트시스템, 주식회사 슈비키,
 소스넥스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오, 주식회사 도코모gacco, 주식회사 일본경제신문사,
 주식회사 넥스트에듀케이션싱크, 주식회사 마나브이가라시, 주식회사 미디어파이브, 주식회사 레빅크글로벌,
 주식회사 WARK
②학원•교육 사업자
 주식회사 이치신홀딩스, 주식회사 에이코(ZE홀딩스), 주식회사 오분샤, 주식회사 교신,
 학교법인 스루가다이학원, 주식회사 Z회, 학교법인 다카미야학원(요요기세미너), TAC 주식회사,
 디지털할리우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쿄리갈마인드, 주식회사 트라이그룹, 주식회사 나가세,
 주식회사 하마학원
③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E코뮤니케이션, 주식회사 WEIC(더블류이아이시, 통칭:웨이크), NOVA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Lang-8
④연수•인재육성 사업자
 윌슨러닝월드와이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타치인포메이션아카데미, 주식회사 후지쓰러닝미디어
제5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가 사업자 데이터개표집
 ARTIS 주식회사, 주식회사 IE Institute, 주식회사 IP이노베이션즈, 주식회사 아이프로닥트,
 주식회사 어시스트, 어시스트마이크로 주식회사, 주식회사 atmark-learning, 아테인 주식회사,
 주식회사 UNHOOP, EF Educatioon First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온홀딩스, 주식회사 E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ECC, 주식회사 E-CHINA, NPO법인 eboard(이보드), 주식회사 이오매거진, 주식회사 이시도,
 인터렉트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인피니시스, app Array Inc., 주식회사 NHK educational,
 NJC넷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주식회사 LTS, 주식회사 OSK, 주식회사 카약, 키무라정보기술 주식회사,
 글로벌놀리지네트워크 주식회사, 주식회사 그로비스, 주식회사 군군, 주식회사 케어넷, 사이박스 주식회사,
 사바소프트웨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셰어위즈, 주식회사 J캐스트, 주식회사 슈에이요비코,
 주식회사 슌에이칸, 주식회사 죠난진학연구사, 주식회사 스카이토크, 주식회사 스마에듀케이션,
 주식회사 스몰브릿지, 소메쇼주식회사, 테이에스기획 주식회사, 주식회사 데라, 주식회사 덴다,
 도마쓰이노베이션 주식회사, 트라이온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노코넥트, 놀리지서브 주식회사,
 주식회사 일본컨설턴트그룹, 주식회사 일본법령, 일본유니시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NIUSIA, 넷스쿨 주식회사,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주식회사, PICT 주식회사, 비나야마토 주식회사, 주식회사 파스텝스,
 주식회사 부이큐브, 주식회사 프로어시스트, 주식회사 프론테스트, 방송대학학원, 주식회사 포켓몬,
 핫티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나보, 미디어사이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MEDICOME,
 주식회사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리코IT솔루션즈 주식회사, 로고스웨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워크스애플리케이션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