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e러닝, 일본교육시장 - e러닝의 동향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야노경제연구소는 2016년부터 일선에서 물러난 시니어를 「사외 마이스터」로 등록하여 현역시절의 다양한 경험, 지견, 인맥 등을 야노경제연구소의 사업활동을 통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새로운 조직을 신설하였습니다.
엑스퍼트 시리즈는 사외 마이스터가 집필한 새로운 관점으로 본 오리지널 리포트입니다. 오랜 세월을 통해 기른 경험·지견에 의한 기술 및 개발, 시장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으로 기존의 시장조사자료와는 다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리포트는 야노경제연구소 사외 다이스터인 이토 나유키씨(객원연구원)가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취지:e러닝의 표준화에 대해서는 2000년에 SCORM 규격으로 정리되고, 2016년에는 새롭게 cmi5 규격이 정리되었다. e러닝을 둘러싼 기술에 대해서는 새로운 교육방법(액티브러닝 등)이 제안되어, 최근에는 빅데이터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e러닝의 표준화와 e러닝을 둘러싼 기술의 2개 관점에서 e러닝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서 조사 연구한다.
조사방법:연구원의 직접면담·전화·메일·웹·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2월

◆리서치 내용

1. e러닝이란?

1.1 e러닝이란?
1.2 e러닝의 역사
   (표1) e러닝의 역사
1.3 e러닝의 장점과 단점
   (표2) e러닝의 장점과 단점

2. e러닝의 표준화

2.1 표준화의 흐름
2.2 SCORM(1.2⇒2004)
  2.2.1 SCORM란
    (그림1) e러닝의 상호운용
     2.2.2 SCORM의 목적
     2.2.3 SCORM 1.2
    (그림2) SCOROM의 구성
     2.2.4 SCORM 2004
   2.2.5 SCORM 의 문제점
2.3 xAPI(Thin Can 프로젝트)
   2.3.1 xAPI의 특징
     2.3.2 xAPI의 대상 영역
     (그림3) 학습경험의 구성비
   2.3.3 xAPI에 의한 행동 기록
     (그림4) xAPI로 가능한 것
2.4 cmi5
     2.4.1 cmi5의 정의
   2.4.2 cmi5의 목표
     (그림5) cmi5의 범위

3. e러닝을 둘러싼 기술

3.1 Instructional Design
  3.1.1 ADDIE 모델
  3.1.2 Instructional Design의 기초
    3.1.3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법
    3.1.4 ARCS 모델
  3.1.5 Gagne의 9교수 사상
    3.1.6 Instructional Design의 응용 영역
3.2 오픈화
   3.2.1 오픈소스
    (표3) 오픈소스의 LMS
  3.2.2 오픈코스웨어
    (표4) 오픈코스웨어
    (표5) 프로바이더 사이트
3.3 블렌디드러닝
  3.3.1 액티브러닝
  3.3.2 반전수업
     (그림6) 반전수업
3.4 e포트폴리오
  3.4.1 포트폴리오
  3.4.2 e포트폴리오
    (표6) 오픈소스의 e포트폴리오
3.5 러닝애널리틱스
  3.5.1 러닝애널리틱스의 목적
     (그림7) 러닝애널리틱스의 목적
   3.5.2 러닝애널리틱스의 예
     (그림8) 교원과 학생의 열람 페이지의 천이
     (그림9) 학습행동에 의한 그룹화
   3.5.3 러닝애널리틱스의 현상
3.6 어댑티브러닝

4. 정리

4.1 전망
   ①기업에서의 교육
     (그림10) 기업에서의 교육
   ②학교에서의 교육
     (그림11) 학교에서의 교육
   ③가정에서의 교육
     (그림12) 가정에서의 교육
   ④학원·예비학교에서의 교육
     (그림13) 학원·예비학교에서의 교육
4.2 과제
   ①실장의 문제
   ②수집의 문제
   ③축적의 문제
   ④보호의 문제
4.3 제언
   ①수익화
   ②해외 전개
   ③e러닝에서 EdTech로

【문헌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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