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일본모빌리티,자동운전 - 2017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동향과 장래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향후 규격 제정도 논의되는 초소형 모빌리티 인정제도의 대상 차량을 포함한 차세대 모빌리티(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 2인승 소형 EV) 시장의 현상과 향후를 조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차세대 모빌리티의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개발동향 및 규제동향을 근거로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본 리포프에서 정의하는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시장동향
조사대상처: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 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조사방법: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2016년 10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2016년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시장은 약 1,100대로 추계
·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 2인승 소형 EV를 대상으로 조사
·현시점에서 시판화되고 있는 것은 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뿐이기 때문에 시장은 한정적. 향후는 2인승 소형 EV의 규격 제정 등에 의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에 비슷한 시장으로서 유럽 L클래스(L2e, L5e, L6e, L7e) 시장을 주요 국가별로 조사.유럽 전체에서는 2016년에 약 6.6만 대로 추계.
·또 중국에서는 LSEV(Low Speed Electric Vehicle) 시장을 유사 시장으로서 조사. 중국에서는 최근 LSEV의 기준 책정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어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 중
·기타 아시아 각국에서도 일본계 메이커 등에 의한 소형 EV 및 전동 트라이크의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2020년에 규격 제정이라고 가정하면 2025년에 8,000대까지 일본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
·향후 시장은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화(2인승 소형 EV시판화)에 좌우된다
·규격화가 늦어지면 2인승 소형 EV의 보급이 늦어지기 때문에 조기의 규격화가 기대된다
·한편 규격화의 역사가 긴 유럽에서도 시장은 한정적
·따라서 우선은 업무용도(운반 등)를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어 서서히 보급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
·양산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장 확대가 핵심이며 각사의 전략에 주목이 모인다.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개황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1-3. 기존 차량과의 비교
1-4.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현상

2-1. 일본
  2-1-1. 차세대 모빌리티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1-2. 차세대 모빌리티의 도입 상황
2-2. 유럽
  2-2-1. 유럽에서의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2-2. 유럽에서의 소형자동차 도입 상황
  2-2-3. 유럽 주요국의 현상
2-3. 중국
  2-3-1. 중국에서의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3-2 .중국에서의 소형자동차 도입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동향과 장래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용되는 기술
3-2. 차세대 모빌리티의 과제와 가능성
  3-2-1. 차량 특성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2. 용도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3. 규제완화에서의 과제와 가능성
  3-2-4. 자동운전기술의 도입 가능성
3-3. 일본에서의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예측
  3-3-1. 규격 제정의 타이밍
  3-3-2. 일본 시장 예측
  3-3-3. 차세대 모빌리티의 향후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포링크시스템즈(주식회사 엑스마키나)
  4-1-6. 주식회사 rimOnO
  4-1-7. NTN 주식회사
  4-1-8. 주식회사 HTM-Japan
  4-1-9.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10. 주식회사 덴소
  4-1-11. 주식회사 FOMM
  4-1-12. 유한회사 다케오카자동차공예
  4-1-13.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4. 주식회사 일본일렉트라이크
  4-1-15. 우즈시오전기 주식회사(BEMAC)
  4-1-16. 주식회사 Prozza
  4-1-17. 테라모터즈 주식회사
  4-1-18. 기타 참가 사업자의 대응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Automobiles Chatenet(프랑스)
  4-2-5. Secma Automobile(프랑스)
  4-2-6. Bellier Automobiles(프랑스)
  4-2-7. Piaggio Group(이탈리아)
  4-2-8. 기타 참가 사업자의 대응
4-3. 주요 중국 LSEV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時風集団(Shifeng Group)
  4-3-2. 御捷集団 (YOGOMO)
  4-3-3. 比徳文控股份有限公司 (BYVIN)
  4-3-4. 山東麗馳新能源汽車有限公司 (LICHI)
  4-3-5. 宝雅集団 (Baoya Group)
  4-3-6. 山東唐駿欧鈴汽車製造有限公司 (Shandong Tangjun Ouling Automobile Manufacture)
  4-3-7. 深圳市陸地方舟新能源電動車集団有限公司 (Green Wheel EV)

도표 목차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개황

그림1-1 자동차의 에너지 소비 효율의 비교
그림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위치 이미지
표1-1 전동 모빌리티의 종류와 조사대상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현상

그림2-1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추계(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
그림2-2 「초소형 모빌리티의 이용 및 활용에 관한 실증실험」에서의 실증지역
그림2-3 유럽 마이크로카 시장(삼륜:L2e, L5e, 소형사륜:L6e, L7e)
그림2-4 런던의 Congestion Charge Zone
그림2-5 런던의 LEZ
그림2-6 영국의 마이크로카 시장
그림2-7 Brecon Beacons 국립공원에서 운용되는 Twizy
그림2-8 독일의 마이크로카 시장
그림2-9 「Visio.M」에서 개발된 「MUTE」(왼쪽)과 「CITY eTAXI」(오른쪽)
그림2-10 프랑스의 마이크로카 시장
그림2-11 「Twizy Delivery Concept」
그림2-12 이탈리아의 마이크로카 시장
그림2-13 「Bee-Green Mobility Sharing」에서 투입된 Twizy
그림2-14 산둥성에서의 LSEV 생산대수
그림2-15 인도의 삼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그림2-16 필리핀의 삼륜차 판매대수
그림2-17 타이의 삼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표2-1 CEV 보조금 대상차(2015년도와 2016년도 비교)
표2-2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표2-3 일본 내에서 판매되는 전동 트라이크
표2-4 전동 미니카의 법령상 정의
표2-5 주요 전동 미니카의 모델
표2-6 초소형 모빌리티에 대한 기준완화 항목
표2-7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도로운송차량의 보안기준 등의 기준완화 항목
표2-8 주요 2인승 소형 EV 모델
표2-9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추계(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
표2-10 「초소형 모빌리티의 이용 및 활용에 관한 실증실험」에서의 이용 차량
표2-11 국토교통성 「초소형 모빌리티의 도입촉진사업」채택 사업 일람
표2-12 유럽의 L클래스에서의 카테고리 구분
표2-13 유럽의 L클래스에서의 카테고리 구분(L1e~L5e)
표2-14 유럽의 L클래스에서의 카테고리 구분(L6e~L7e)
표2-15 EU공통의 자동차면허제도
표2-16 유럽 마이크로카 시장(삼륜:L2e, L5e, 소형사륜:L6e, L7e)
표2-17 영국의 마이크로카 시장
표2-18 독일의 마이크로카 시장
표2-19 프랑스의 마이크로카 시장
표2-20 이탈리아의 마이크로카 시장
표2-21 중국의 면허제도
표2-22 LSEV에 관련된 중국 각 지방정부의 동향·정책
표2-23 산둥성에서의 LSEV 생산대수
표2-24 「산둥성 소형전동차생산기업 준입조건」을 만족한 참여기업과 추계 생산대수
표2-25 「FMVSS 500」에 의한 성능 요건
표2-26 미국 각주의 LSV에 대한 통행규제
표2-27 인도의 삼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표2-28 필리핀의 삼륜차 판매대수
표2-29 타이의 삼륜차 신규등록 및 등록대수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동향과 장래전망

그림3-1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용되는 인휠모터
그림3-2 빈 공간을 활용한 「i-Road」의 주차
그림3-3 오이타현 히메시마에서 활용되는 「NMC」와 오키나와현 미야코섬에서 활용되는 「MC-β」
그림3-4 우편업무에 활용되는 「콤스」와 구마모토현에서 방문개호에 활용되는 「MC-β」
그림3-5 오테마치역 부근의 노상주차스페이스
그림3-6 아키타현에서 자동운전버스로서 첫 공공도로 주행을 달성한 「로봇셔틀」
그림3-7 한정된 에리어에서의 자동운전기능을 탑재한 초소형 EV 활용 이미지
그림3-8 국토교통성의 보급 이미지
그림3-9 일본자동차공업회의 로드맵(TYPE-A)
그림3-10 일본자동차공업회의 로드맵(TYPE-B)
그림3-11 일본자동차공업회의 로드맵(TYPE-C)
그림3-12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봄 시장 예측
표3-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표3-2 본 조사에서 파악된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표3-3 일본자동차공업회에 의한 초소형 모빌리티의 분류
표3-4 각 분류의 사양 지역별 이익과 과제
표3-5 상정되는 차세대 모빌리티의 용도
표3-6 기존 차량의 제도 비교
표3-7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시장 예측
표3-8 초소형 모빌리티의 잠재적인 수요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동향

그림4-1 도요타시에서 실증 중인 「Ha:mo」와 오테마치에서의 노상주차스페이스
그림4-2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를 이용한 주요 실증사업
그림4-3 태양광발전과 축전지를 조합한 충전 스테이션
그림4-4 NTN의 멀티드라이빙시스템
그림4-5 덴소의 피코그리드시스템
그림4-6 「E-TukTuk」
표4-1 「i-Road」차량 스펙
표4-2 도요타의 「i-Road」 및 「Ha:mo」관련 동향
표4-3 「콤스」차량 스펙
표4-4 「닛산 뉴 모빌리티 콘셉트」차량 스펙
표4-5 「MC-β」차량 스펙
표4-6 「엑스마키나」차량 스펙
표4-7 「rimOnO」차량 스펙
표4-8 NTN의 2인승 소형 EV에 관한 대응
표4-9 실증사업용 차량의 스펙
표4-10 실증사업용 차량 및 「Q’mo」의 스펙
표4-11 「고무깃치카」차량 스펙
표4-12 전동 트라이크의 차량 스펙
표4-13 「실증사업용 차량」의 차량 스펙
표4-14 「FOMM Concept One」차량 스펙
표4-15 「Milieu R」, 「T-10」의 차량 스펙
표4-16 「Lala」, 「Rookie」의 차량 스펙
표4-17 「Like-T3」차량 스펙
표4-18 「일렉트라이크」차량 스펙
표4-19 「68 VM」차량 스펙
표4-20 「Pecolo」차량 스펙
표4-21 「R6」, 「Y4-Alfa」의 차량 스펙
표4-22 스즈키 「Q-Concept」, 다이하츠 「PICO」의 차량 스펙
표4-23 「Twizy」의 차량 스펙
표4-24 「Twizy」배터리 월정액 스 비용
표4-25 「Twizy」를 사용한 주요 카 쉐어링·실증사업
표4-26 「e-City」, 「e-Coupé」차량 스펙
표4-27 「JS 50」, 「Due」의 차량 스펙
표4-28 「FLEX」, 「Pulse」의 차량 스펙
표4-29 「EZ10」의 차량 스펙
표4-30 주요 「EZ10」의 실증 프로젝트
표4-31 「CH26」, 「CH30」의 차량 스펙
표4-32 「Sporteevo Coupé」, 「PICK-UP」의 차량 스펙
표4-33 「Fun Quad」, 「Fun Extr’m」의 차량 스펙
표4-34 「Fun Lander」, 「F 440 DCI」의 차량 스펙
표4-35 「B8」의 차량 스펙
표4-36 「Docker」의 차량 스펙
표4-37 「MP3-LT」, 「MP3-Yourban」차량 스펙
표4-38 「MP3-Hybrid」, 「NT-3」차량 스펙
표4-39 「Nils」, 「Urban Concept」의 차량 스펙
표4-40 「VéLV」, 「the RAKe」의 차량 스펙
표4-41 「ZERO CITY」, 「Microlino」의 차량 스펙
표4-42 「D207」, 「D301」차량 스펙
표4-43 「D306」, 「D501」차량 스펙
표4-44 「御捷A280」, 「御捷Q시리즈」차량 스펙
표4-45 「御捷E330」, 「御捷S325」차량 스펙
표4-46 「雷丁D50」, 「雷丁D80」차량 스펙
표4-47 「雷丁小王子」, 「雷丁小騎士」차량 스펙
표4-48 「比徳文M3」, 「比徳文M6」차량 스펙
표4-49 「吉瑞280」, 「麗馳V5」차량 스펙
표4-50 「麗馳E9」, 「麗馳福瑞」차량 스펙
표4-51 「雅貝」, 「雅睿」차량 스펙
표4-52 「雅琪」, 「都市梦e」차량 스펙
표4-53 「唐駿天使」, 「唐駿王子」차량 스펙
표4-54 「唐駿欧嘉」, 「唐駿微面」차량 스펙
표4-55 「陸地方舟V5S」, 「陸地方舟JEV」차량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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