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1일 목요일

일본관광시장, 인바운드마켓 - 2017년판 인바운드 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정부관광청에 따르면 2016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21.8% 증가한 2,404만 명. 또한 외국인 여행자의 일본에서의 소비액은 동 7.8% 증가한 3조 7,476억 엔. 모두 전년을 웃돌아 과거 최고를 갱신하였다.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는 오랫동안 침체가 계속되었던 일본 경제에도 큰 혜택을 가져와 경기부흥을 견인하는 요인도 되었다. 또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 목표로서 방일 관광객 수 4,000만 명, 방일 소비액수 8조 엔을 내걸고 있다. 이와 같이 향후도 지금 이상으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가 기대됨으로써 관광업계나 유통업계를 비롯한 많은 사업자에서는 인바운드 수요의 대응에 한층 주력하게 되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주요 관련 기업의 대응 및 전략 등을 조사해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인바운드와 관계되는 주요 기업에 대한 청취조사 및 관련 통계 데이터 등의 분석에 근거해 편집.
조사기간:2017년 1월~2017년 3월

◆자료 포인트
•크게 성장하는 방일 관광객과 이것에 따라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소비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과 기업전략을 파악한 종합조사자료
•주요 관련 사업자 24사의 대응, 사업전략을 일체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Ⅰ. 인바운드의 시장동향

1. 인바운드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추이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2016년의 방일 관광객 수는 2,404만 명으로
(2) 주요 국가·지역별 동향
·중국 ·한국 ·대만 ·홍콩 ·타이 ·기타 동남아시아 제국 ·미국 ·호주 ·유럽 제국
(3)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숙박 동향
  ·인바운드가 국내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2016년은 침체 경향도
(4) 방일 여행의 계절적인 동향
·최대의 기회는 춘절, 국가·지역에서 다른 장기휴가
·봄의 벚꽃, 가을의 단풍, 겨울 눈 등 연중화되는 방일 여행
(5) 방일 여행의 목적
·국가·지역에서 특색이 다름, 아시아권은 쇼핑, 구미는 일본문화·체험 등
(6) 방일 관광객 증가의 배경과 대응
 ·비자발급요건 완화가 크게 성공, 더욱 전략적으로 진행할 방침
·면세점, 면세대상 모두 대폭 확충, 한편으로 「대량구매」 안정화로 전략의 재검토도
 ·방일 크루즈도 대폭 증가, 쇼핑에 의한 경제효과에는 급속한 하락 염려도
·하랄 대응으로 방일 이슬람교의 획득 노리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로 확산
 ·아시아에서 주목을 모으는 의료 투어리즘, 본격적인 체재형 시설의 계획도
 ·2020년 도쿄올림픽이 큰 순풍으로, 한편으로 과제도 산적
2.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액
·소비총액은 3조 7,476억 엔, 과거 최고를 갱신했지만 신장률은 둔화
 ·1인당 평균 소비액수는 15만 5,896엔, 4년만에 전년 밑돌아
 ·엔고, 관세, 무경계 EC 등으로 「대량구매」가 급속히 하락, 변화하는 소비행동도 영향
(2) 방일 외국인 관광객 비목적별 소비액
·국가·지역에서 다른 소비동향, 구미호주는 숙박이나 오락, 중국은 쇼핑
(3) 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의 특징
·「대량구매」는 급속히 하락했지만 계속해서 규모가 큰 쇼핑 소비액
 ·쇼핑 소비는 일용품 등 저가격 상품으로 이행하는 가운데 품질 중시 경향
 ·일본제에 소구력, 무경계 EC 등으로 귀국 후에 찾는 「리피터」수요도
3 .향후의 전망과 과제, 새로운 움직임 등
(1) 향후의 전망
·2020년 목표는 방일 관광객 4,000만 명, 관광 소비액수 8조 엔으로 배증
(2) 과제와 새로운 움직임
·숙박시설 부족, 외국어 대응 등 대응 태세에서는 과제도 산적
·비즈니스 찬스가 확대되는 한편 트러블도 다발하는 「민박」
 ·「민박」 전국에서 해금, 민박 신법 2018년 1월에도 시행
 ·요구되는 나이트 마켓의 충실
 ·검색 사이트, SNS, 입소문 정보 등이 중시된다
 ·다양한 결제수단 확충으로, 아리페이 등 스마트폰 결제 확산

Ⅱ. 업계별 동향

1. 관광·여행업계
(1) 여행회사
·개인여행의 증가, 여행회사의 해외 진출 등으로 확대되는 방일 여행 취급액
(2) 항공
·방일 관광객 증가로 국제선이 호조 추이, 각종 프로모션 강화로 새로운 고객 유도를 목표
(3) 철도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신칸센이 인기, 관광노선이 있는 사철도 호조
(4) 관광버스·임대버스
·관광버스·송영버스 등의 수요 확대, 외국인 전용의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
2. 호텔·숙박시설업계
(1) 호텔·여관
·인바운드 견인으로 다시 출점 러시, 숙박단가 상승으로 멀리하는 움직임도
(2) 기타 숙박시설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3. 레저시설·외식업계
(1) 테마파크·유원지
·테마파크도 방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2) 스키장
·좋은 설질과 쉬운 체재가 인기, 스키 부흥을 인바운드가 견인
(3) 가라오케룸
·부담없는 일본 독자적인 엔터테인먼트, 가라오케가 나이트 라이프로 인기
(4) 음식점
·선술집 등의 업태를 중심으로 인바운드 확보를 도모하다
4. 유통·소매업계
(1) 백화점
·「대량구매」 안정화로 면세 매출액은 전년 미달, 2017년은 회복의 조짐도
(2) 전문 양판점·디스카운트스토어
·「대량구매」 안정화로 급속히 하락, 면세점으로부터의 철퇴 움직임도
(3) 슈퍼·GMS
·일용품이나 식품에 강점, 단체 관광객의 대량구매에 대응
(4) 편의점
·편의점도 방일 관광객에 조준, 대형 체인으로 대응이 진행
(5) 드러그스토어
·마쓰키요, 쓰루하 등의 브랜드가 침투, 방일 관광객의 인기 스폿으로

Ⅲ.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1. 관광·여행업계
JTB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여행부문 매출액이 순조롭게 확대, 사업체제와 상품을 더욱 확충
·해외거점 강화를 계속해서 가속, 타업종 제휴로 수용 인프라 정비에도 주력
4. 향후의 전개

HIS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용 전문점을 연달아 개설, 지자체와의 인바운드 추진과 관련된 협정도
·타업종과의 제휴, M&A 등으로 인바운드 수요의 확대에 대응
4. 향후의 전개

프리플러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여행에 특화된 벤처 비즈니스로 급성장, 새로운 사업영역의 확대를 노린다
·레스토랑 준비 및 방일 관광객 전용 호텔도 전개, 지방창생사업에도 주력
 4. 향후의 전개

ANA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 관광객용 각종 프로모션 전개를 확대
·중국 부유층용 의료투어를 판매, 라옥스와의 제휴로 재품판매에도 주력
4. 향후의 전개

일본항공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 여행자용 프로모션 사이트를 더욱 확충
·방일 관광객 대상의 국내선 패스나 다이나믹 패키지의 판매도
4. 향후의 전개

동일본여객철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700억 엔을 투자해 지방노선을 쇄신, 장기체재형 숙박시설 등도 정비
·해외에서의 인바운드 거점 개설 및 부유층용 이벤트에 출전도
4. 향후의 전개

도부철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강화를 목표로 사내체제 및 역 시설 등을 정비
 ·닛코·기누강 지역에서 외국인 여행자용의 관광서비스 및 시설을 확충
4. 향후의 전개

오다큐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그룹 횡단으로 인바운드 유치를 추진, 2016년부터는 타이에 대한 대응을 강화
·후지·하코네·에노시마 등에서 방일 외국인을 위한 여행상품을 확충, 호텔사업에도 주력
4. 향후의 전개

게이힌급행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용 다언어 안내 및 이용 촉진 캠페인 등 다양한 대응을 실시
·외국인 여행자의 숙박 수요 증가에 대응, 연선 중심으로 3,000실의 호텔 전개를 목표
4. 향후의 전개

하토버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신형버스 도입과 함께 다언어 가이드 시스템 및 Wi-Fi 등의 정비로 매력도 향상
·다양한 인바운드용 코스의 도입으로 새로운 수요 확보를 도모하다
4. 향후의 전개

2. 호텔 업계
프린스호텔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시티·리조트 모두 인바운드 대응 진행, 방일 스키어 확보에도 주력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프로모션을 적극 전개, 체재 시 서포트체제도 확충
4. 향후의 전개

후지타관광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주력 호텔에서 방일 관광객용 콘셉트룸 및 컨시어지 서비스를 전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목적으로 대만에 일본요리레스토랑 개업, 호텔의 출점 계획도
4. 향후의 전개

모리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외자계 고급 호텔을 잇따라 유치, 방일 외국인 부유층의 확보를 도모하다
4. 향후의 전개

3. 레저시설·외식업계
USJ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해리포터」에리어가 방일 관광객을 크게 견인, 닌텐도 에리어의 개발 계획도
4. 향후의 전개

하우스텐보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구마모토 지진의 영향을 받았지만 회복 추세로, 각종 관광객 유치 프로모션을 강화
·「이상한 호텔」이 외국인 관광객에게 호평, 제7의 왕국의 계획도
4. 향후의 전개

코로와이드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도시지역의 대형점에서 지방도시에도 확대, 연간 30만 명의 방일 관광객을 집객
4. 향후의 전개

4. 유통·소매업계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미쓰코시 긴자점」을 주체로 다양한 대응, 공항형 면세점도 2개소에 개설
·JAL와 JTB 등 타업종과의 제휴에 주력, 여행사업의 강화도
4. 향후의 전개

다카시마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신장률은 둔화되었지만 계속 면세 매출액 증가를 전망한다
·새로운 다양한 대응를 전개, 「공항형 면세점」에도 참가
4. 향후의 전개

J.프론트리테일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기간 9점포를 중심으로 인바운드 대응 강화를 진행
·방일 관광객 특화의 판매장 만들기를 추진, 「긴자식스」에서도 인바운드를 의식
4. 향후의 전개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면세 취급 600점 이상, 공항, 항만 등 인접 대형점에서 대응 강화
4. 향후의 전개

빅카메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계속 면세 매출은 성장했지만 히트상품의 변화로 그 속도가 느려지다
 ·타업종과의 제휴 확대, 공항 내 면세점 전개도
4. 향후의 전개

라옥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중국인 방일 관광객의 구매기호 변화에 대응, 체제를 재정비하다
·타사와의 제휴, 매수 등으로 콘텐츠 확충, 상품 경쟁력 강화
4. 향후의 전개

돈키호테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획득을 위한 대응 확대, 강화형 점포의 전개도
·버라이어티와 디스카운트가 고액제품의 침체를 보충한다
4. 향후의 전개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마쓰키요브랜드가 침투해 발군의 입지가 방일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방일 관광객 특화형 점포 외 인바운드 대응형 점포를 더욱 확대
4. 향후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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