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일본시장의 성장은 둔화 경향, 해외 진출의 움직임도 활발화~
~일본시장의 성장은 둔화 경향, 해외 진출의 움직임도 활발화~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2월
2. 조사대상:일본 주요 스마트폰 게임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e-mail에 의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2. 조사대상:일본 주요 스마트폰 게임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e-mail에 의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스마트폰 게임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스마트폰 게임이란 스마트폰 디바이스 상에서 작동하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말하며 네이티브 게임 앱과 브라우저 게임 등을 대상으로 했다.
본 조사에서 스마트폰 게임이란 스마트폰 디바이스 상에서 작동하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말하며 네이티브 게임 앱과 브라우저 게임 등을 대상으로 했다.
<스마트폰 게임 시장 용어 정의>
본 조사에서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애플리케이년 내 아이템 과금을 포함한 이용자 과금의 합계 금액으로 산출해 광고수입은 제외했다.
본 조사에서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애플리케이년 내 아이템 과금을 포함한 이용자 과금의 합계 금액으로 산출해 광고수입은 제외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2012년 이후에 출시된 「퍼즐&드래곤즈」로 대표되는 히트 게임 앱의 매출이 주춤하는 가운데,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가 본격적으로 자사 콘텐츠를 계속 투입하거나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히트 타이틀이 몇 개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안정한 성장을 보였다.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2012년 이후에 출시된 「퍼즐&드래곤즈」로 대표되는 히트 게임 앱의 매출이 주춤하는 가운데,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가 본격적으로 자사 콘텐츠를 계속 투입하거나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히트 타이틀이 몇 개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안정한 성장을 보였다.
◆스마트폰 게임 앱 개발 환경은 어려워 스마트폰 게임메이커의 시장 과점화도
히트 제품이 해마다 출현하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스마트폰 게임 각 메이커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동일한 수준의 개발 기술력 및 인재 확보, 복수 또는 동시 진행 개발 라인이 요구되는 것과 함께 개발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비용 증가라는 과제 등도 있다. 한편, 이러한 요건을 채울 수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어 향후는 소규모 사업자의 도태와 동시에 유력한 콘텐츠를 가진 게임 메이커의 시장 과점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히트 제품이 해마다 출현하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스마트폰 게임 각 메이커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동일한 수준의 개발 기술력 및 인재 확보, 복수 또는 동시 진행 개발 라인이 요구되는 것과 함께 개발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비용 증가라는 과제 등도 있다. 한편, 이러한 요건을 채울 수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어 향후는 소규모 사업자의 도태와 동시에 유력한 콘텐츠를 가진 게임 메이커의 시장 과점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2017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6%인 9,600억엔으로 안정성장을 예측
가정용 게임 각 메이커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로 전환하고 있다. 2016년부터 닌텐도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가해 동사의 유력 콘텐츠의 적극적인 전개가 더욱 기대되므로 2016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2%인 9,450억엔, 2017년도는 동101.6%인 9,600억엔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예측한다.
가정용 게임 각 메이커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로 전환하고 있다. 2016년부터 닌텐도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가해 동사의 유력 콘텐츠의 적극적인 전개가 더욱 기대되므로 2016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2%인 9,450억엔, 2017년도는 동101.6%인 9,600억엔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2012년 이후에 출시된 「퍼즐&드래곤즈」로 대표되는 히트 게임 앱의 매출이 주춤하는 가운데,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가 본격적으로 자사 콘텐츠를 계속 투입하거나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히트 타이틀이 몇 개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안정한 성장을 보였다.
2015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인 9,250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2012년 이후에 출시된 「퍼즐&드래곤즈」로 대표되는 히트 게임 앱의 매출이 주춤하는 가운데,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가 본격적으로 자사 콘텐츠를 계속 투입하거나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히트 타이틀이 몇 개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안정한 성장을 보였다.
2016년에 들어 일본시장의 성장률은 둔화 경향이다. 시장에 투입되는 게임에 신선함이 없고, 과금 구조와 게임성에 유사성이 보이면서 지금까지 시장 성장을 지지해 온 히트 타이틀이 출현하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시장의 성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의 안정적인 인기 타이틀 외에 향후도 익숙한 캐릭터를 사용한 유력 콘텐츠의 투입이 예상됨에 따라 시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형 가정용게임 메이커의 안정적인 인기 타이틀 외에 향후도 익숙한 캐릭터를 사용한 유력 콘텐츠의 투입이 예상됨에 따라 시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게임 앱의 개발 환경은 어려워 스마트폰 게임메이커의 시장 과점화도
현재, 스마트폰 게임을 둘러싼 환경은 항상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히트 타이틀이 해마다 출현하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스마트폰 게임 각 메이커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동일 수준의 개발 기술력 및 인재 확보, 복수 또는 동시 진행 개발 라인이 요구되는 것과 함께 개발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비용 증가라는 과제 등도 있다. 기존처럼 적은 자본으로 많은 리턴(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게임앱 개발에는 이에 상응하는 부담이 강요되는 상황이다.
한편, 이러한 요건을 채울 수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어 향후는 소규모 사업자의 도태와 동시에 유력한 콘텐츠를 가진 게임 메이커의 시장 과점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스마트폰 게임을 둘러싼 환경은 항상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히트 타이틀이 해마다 출현하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스마트폰 게임 각 메이커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동일 수준의 개발 기술력 및 인재 확보, 복수 또는 동시 진행 개발 라인이 요구되는 것과 함께 개발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비용 증가라는 과제 등도 있다. 기존처럼 적은 자본으로 많은 리턴(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게임앱 개발에는 이에 상응하는 부담이 강요되는 상황이다.
한편, 이러한 요건을 채울 수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어 향후는 소규모 사업자의 도태와 동시에 유력한 콘텐츠를 가진 게임 메이커의 시장 과점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3. 시장 예측~아시아제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기대
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가정용 게임 각 메이커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로 전환하고 있다. 2016년부터 닌텐도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가해 동사 유력 콘텐츠의 적극적인 전개가 더욱 기대되므로 2016년도 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는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2%인 9,450억엔, 2017년도는 동101.6%인 9,600억엔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예측한다.
또 일본시장이 성숙하고 있는 가운데, 게임 각 메이커는 해외시장의 장래성에 주목해 해외 진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해외시장에 참가하는 게임 메이커는 지금까지 몇 개사가 있었지만 모두 현지에서 계속적인 게임 앱의 투입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시장 참가와 철수를 반복하는 상황이었다. 현재는 현지 기업과의 제휴 및 협업, 현지에 맞춘 콘텐츠 개발체제를 구축하는 등, 해외시장을 내다본 게임 앱의 투입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과 문화적인 친화성의 높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일본 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
주 2. 2016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시장규모는 애플리케이션 내 아이템 과금을 포함한 이용자 과금의 합계금액으로 산출했으며, 광고수입은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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