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RFID, RFID솔루션 - RFID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RFID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7월 31일
체  재:A4판 11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5월~7월
2. 조사대상:RFID 관련 메이커, 솔루션 서비스 사업자, 엽계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RFID솔루션 시장 용어정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고도 정보 서비스의 툴로 기대되는 자동인식기술의 하나이다. 본 조사에서 RFID솔루션 시장이란 RFID서플라이제품(IC태그, 기타), 관련 기기(리더·라이터, 제조/가공용 기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미들웨어 포함)를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수출 포함)으로 산출했다. 또한, 비접촉 IC카드와 관련 제품을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RFID솔루션, RFID서플라이제품, 리더·라이터

◆2018년 RFID솔루션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2%인 383억 1,000만엔
~일본국내는 어패럴 외에 고부가가치의 신 시장 확보∼

RFID솔루션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 전망치, 2020년 이후 예측치
주3. RFID솔루션 시장이란 RFID서플라이제품(IC태그, 기타), 관련 기기(리더·라이터, 제조/가공용 기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미들웨어 포함)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비접촉 IC카드와 관련 제품을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고도 정보 서비스의 툴로 기대되는 자동인식기술의 하나이다. RFID의 본격적인 응용개발이 시작된 것은 IC 메모리의 개량과 저 코스트화 및 배터리리스화가 진행된 1990년대 후반 이후로, 1999년에는 RFID 기술의 표준화에 대한 대응도 시작되었다.

2018년 RFID솔루션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2%인 383억 1,000만엔이었다. RFID 태그는 주로 어패럴 산업에서 채용되고 있지만, 어패럴 생산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수요가 주류이며, 일본국내 수요는 아직 한정적이다.

또한, RFID 태그의 가격 자체는 크게 하락한 한편, 리더 및 라이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RFID솔루션의 도입은 상당한 초기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좀처럼 도입하는 것이 어려워, 물류엽계에서도 RFID 도입 동향은 아직 둔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2. 주목 토픽

일본국내 시장은 고기능형 RFID 태그에 기대

RFID 수요는 일본국내외 모두 어패럴 산업용 저가격 범용품이 착실하게 확대할 것으로 보이지만, 어패럴 산업 외 채용은 아직 한정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금속소재인 경우와 수분의 영향을 받기 어려운 등, 범용품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용동용 고기능형 RFID 태그 실용화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향후, 일본국내 시장 및 해외에 있는 일본계 기업용 수요가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 RFID솔루션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516억 1,000만엔을 예측한다.
향후도 어패럴 산업용 RFID 태그의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하는 것과 함께 금속대응 태그 및 런드리 태그※1, 진품판정 태그※2 등 고기능 태그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RFID솔루션 일본국내 시장 전체는 고기능 태그가 견인하는 형태의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1. 런드리 태그란 내열성·내한성을 가진 IC 태그로, 세탁기 및 건조기에 대한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에 귀중한 의류와 세탁물 등 분실 방지에 사용된다.
※2. 진품판정 태그란 IC 태그에 특수한 취성 가공이 실시된 층이 있으며, 라벨이 벗겨지면 안테나 회로가 파괴되어 IC 태그의 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에 라벨의 부정 교체와 재이용을 방지할 수 있다. 고급 와인의 보틀, 고급 화장품의 패키지 등에 사용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