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자동차 장비, 부품, 용품 - 2019년판 자동차 정비∙부품∙용품 시장 현상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1900/ A4 192p/ 2019. 9. 27

일본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피크아웃이 가깝다고 하면서 2018년말 시점에서는 전년 대비 소폭증가를 계속하며 여전히 약 8,000만대를 유지하고 있다. 8,000만대를 수요처로 하는 자동차 정비 시장은 보유의 피크아웃에 따라 축소될 것으로 예측되는 헌면, 18년도 차량검사 건수는 3,000만대를 넘어 호조한 경제상황을 배경으로 기타 정비의 매출액이 순조롭게 추이했다. 또한, 자동차 용품 시장도 호조한 자동차 판매 시장을 배경으로 소폭증가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를 둘러보면CASE 진전・OBD검사의 실시 등 애프터 세일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가득하다.
본조사에서는 자동차 부품·용품 시장이 이러한 업계의 전환점을 맞이하여 향수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했다. 또한, 일본 참가기업(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메이커 계열 부품 판매∙공동판매, 부품상, 자동차 용품 대형 FC, 리서이클 부품 그룹 등)에의 직접취재를 통해 얻은 그들의 과거, 현재, 미래를 상세한 자료와 함께 게재하며, 시장을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분석했다. 정비∙부품 용품 시장 전체를 망라한 한 권.

◆조사개요
조사목적: 자동차 정비 시장∙부품∙용품 시장 동향을 분석하며, 시장의 향후 전망을 부감했다
조사대상: 자동차 정비 시장∙본 리포트에서 정의하는 부품∙용품 시장
조사대상 처: 자동차 메이커, 정비 사업자, 부품판매, 공동판매, 도매 사업자, 자동차 용품 양판점, 타이어숍, 딜러, 관련 단체 등
조사방법: 면접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19년 5월 ~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 정비 매출액은 딜러 2조 6927억원 vs 일반 정비공장 2조 6077억원(18년도). 범위가 역전.
거점 수로는 약 8:2인 시중 정비공장∙딜러 정비 매출액이18년도에 역전했다. HEV를 비롯한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은 새로운 정비기술∙시설의 설치를 요청. 정비의 고도화는 시중 정비공장에 대한 부하 증가. OBD 검사 등 정비 고도화를 법적 요청으로 전진함으로써 자본력으로 강한 딜러 우위 상황은 계속된다. 또한 커넥티드카의 차세대 기능은 유저에게도 딜러 입고를 요청하는 구조가 부여된다.
• 차량의 전자화∙어세이(ASSY)화로 교환부품 점수 Down & 교체부품 단가 Up. 보수 부품 시장에 대한 영향은?
경제산업성의 시산(2010년)에서는 EV는 내연기관차 비교로 약 37%의 부품 수 절감으로 연결된다고 한다. 엔진 자동차 부품 수를 3만점으로 추산하면 EV는 1만9,000점이 된다. 또한, 소모부품은 차량정비의 교환부품 상위에 위치하는 중요 부품. 교체부품 감소로 「정비 시장의 달러박스」 차량검사 정비의 향후에는 머구름이. 한편으로 어세이화로 부품 단가는 상승. 교체 빈도 감소를 단가 상승으로 일부 상쇄하는 경향도 있다.
• 자동차 정비∙자동차 용품 구매 경험에 관한 앙케트조사 실시(총 40문항). 입고 장소는?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경험은? 등, 궁금한 소비자 동향을 결과분석과 함께 다각적으로 고찰.
일본 자동차 보유자로 또한 최근 1년 이내에 자동차 용품을 구입한 사람을 대상으로 차량정비의 실시상황, 자동차 용품의 품목별 구입상황을 조사. 일본 7지역별 ×연령대별 × 성별의 소비 동향을 분석. 구매 차량은 딜러에서의 구입이 60 %였지만, 보유차량은 1/4 가 등록해서 9년 이상 지난 저연식 차량이이었다. 최근 1년 이내에 자동차 용품을 구입한 사람은 전체의 70 % 이상, 그 중 인터넷 통신판매으로 구입한 사람은 20% 미만이었다.

◆리서치 내용

제1장 시장을 둘러싼 환경

1-1. 자동차 보유대수
1-2. 신차 판매대수
1-3. 자동차의 평균 사용 연수
1-4. 차세대 자동차 대수
1-5. 교통사고 발생 건수
1-6. 100년에 1 번의 대변혁

제2장 자동차 정비 시장 동향

2-1. 자동차 정비 시장 동향
2-2. 자동차 정비업의 과제

제3장 보수부품∙자동차 용품 시장 동향

3-1. 보수부품∙자동차 용품 시장 동향
3-2. 순정부품 시장 동향
3-3. 우량부품 시장 동향
3-4.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3-5. 리서이클 부품 시장 동향
3-6. 자동차 용품 소매 사업자 동향

제4장 주요 참가기업∙업계단체의 최신 동향

4-1. 자동차 메이커
4-2. 부품상
4-3. 제2 순정 도매∙자동차 용품
4-4. 자동차 용품
4-5. 리서이클 부품상 그룹

제5장 정비∙부품∙용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5-1. 자동차 유저에 대한 앙케트조사 개요
5-2. 자동차 유저에 대한 앙케트조사 결과 분석

제6장 향후 시장 전망

6-1. 기업 재편∙네트워크화
6-2. 사업 다각화(≒ 딜러화)
6-3. 시장규모 예측

제7장 주요 참가기업∙업계단체 개표

7-1. 자동차 메이커
7-2. 부품상
7-3. 제2순정부품 도매∙자동차 용품
7-4. 자동차 용품
7-5. 리서이클 부품 도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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