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DMP, MA - 2019년판 DMP/MA시장 ~디지털 마케팅 툴의 활용 실태와 비즈니스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3400 / A4 158p/ 2019. 9.27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AIDMA에서 AISAS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MA(마케팅 오토메이션)을 비롯한 디지털 마케팅 툴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어, 기업은 소비자별로 퍼스널라이즈된 보다 좋은 고객 체험의 제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DMP(퍼블릭 DMP, 프라이빗 DMP, CDP)/MA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툴의 활용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DMP/MA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DMP/MA 등 일본 디지털 마케팅 툴 관련 사업자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한다.
조사대상:폐사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디지털 마케팅 관련 사업자 등 합계 16사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전화 조사 및 문헌 조사 등
조사기간:2019년 7월~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ㆍDMP·MA 시장규모를 게재(2018년~2024년 예측)
ㆍ디지털 마케팅 툴의 활용 실태·과제를 정리·분석
ㆍDMP·MA시장의 장래를 전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규모
2. 시장개황
3. 기업동향
4. 전망과 과제

Ⅰ. 디지털 마케팅 툴(DMP/MA)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디지털 마케팅 툴(DMP/MA) 시장
  1.1. DMP/MA의 시장규모
  1.2. DMP/MA의 시장개황
  1.3. 디지털 마케팅의 개요
    1.3.1. 디지털 마케팅이란
    1.3.2. 디지털 마케팅 툴
    1.3.3. 디지털 마케팅 툴 안에서의 DMP/MA
  1.4. 퍼스널 데이터의 유통·활용에 관한 대응
  1.5. 퍼스널 데이터와 관련되는 법제도
    1.5.1. 일본의 상황
    1.5.2. 해외의 동향
2. DMP 시장
  2.1. DMP의 시장규모
    2.1.1. DMP의 시장규모(2018년~2024년 예측)
    2.1.2. DMP(퍼블릭·프라이빗/CDP별) 시장규모(2018년~2024년 예측)
  2.2. DMP의 시장 개황
  2.3. DMP(퍼블릭 DMP·프라이빗 DMP)란
  2.4. DMP 벤더 각 사의 제품 개요
  2.5. DMP의 수요 동향
  2.6. CDP(Customer Data Platform)란
  2.7. CDP 시장 개황
  2.8. DMP 시장의 토픽
    2.8.1. 크로스 디바이스에 관한 대응
    2.8.2. Cookie의 이용 제한에 대한 대응
    2.8.3. 세컨드 파티 데이터의 활용
  2.9. 향후의 전망
3. MA(마케팅 오토메이션)
  3.1. MA의 시장규모
  3.2. MA의 시장 개황
  3.3. MA(마케팅 오토메이션)란
  3.4. 각 사의 MA제품 특징/강점
  3.5. MA 시장의 수요 동향
    3.5.1. 전송 채널의 경향
    3.5.2. 다른 툴과의 제휴
  3.6. 외자계 벤더의 동향
    3.6.1. 어도브시스템즈
    3.6.2. SAS Institute Japan
    3.6.3. 세일즈포스닷컴
    3.6.4. 일본IBM
    3.6.5. 일본오라클
    3.6.6. Hubspot Japan
  3.7. MA 시장의 과제
    3.7.1. 마케팅 인재의 부족
    3.7.2. 중소기업의 MA에 대한 이해
    3.7.3. 조직체제, 데이터 품질 등
  3.8. MA 시장의 토픽
    3.8.1. MA벤더 각 사의 AI 활용 상황
    3.8.2. 온라인/오프라인 시책의 융합
    3.8.3. 인사이드 세일즈
  3.9. 향후의 전망
4. 일본 기업의 IT 투자 동향
  4.1. 향후 3년 간 IT투자가 증가한 소프트웨어
  4.2. 향후 3년 간 IT투자의 목적
5. 퍼스널 데이터의 활용 의향
  5.1. 기업 측의 의향
  5.2. 고객 측의 의향
6. 인터넷 광고 시장의 동향
  6.1. 인터넷 광고 총시장규모(2016년도~2019년도 예상)
  6.2. PC/스마트폰별 광고 시장규모(2016년도~2019년도 예상)

Ⅱ. 기업개표

주식회사 IntimateMerger 외 15사

Ⅲ. 기업개표(데이터편)

주식회사 IntimateMerger 외 17사

도표 목차

도표 1 DMP/MA의 매출액(2018년~2024년 예측)
도표 2 AIDMA 모델과 AISAS 모델
도표 3 디지털/아날로그 각각의 강점·약점
도표 4 퍼스널 데이터의 유통·활용을 진행하는 구조의 정의
도표 5 GDPR에서의 사업자의 의무 예
도표 6 CCPA의 대상 사업자
도표 7 DMP 서비스의 매출액(2018년~2024년 예측)
도표 8 DMP(퍼블릭·프라이빗/CDP별) 시장규모(2018년~2024년 예측)
도표 9 DMP 개념도
도표 10 퍼블릭 DMP와 프라이빗 DMP의 주된 차이
도표 11 DMP 벤더 각 사의 제품 개요
도표 12 CDP란
도표 13 Treasure Data와 BrainPad의 제휴
도표 14 크로스 디바이스에 관한 대응
도표 15 데이터의 종류
도표 16 MA시장규모(2018년~2024년 예측)
도표 17 MA와 CCCM
도표 18 협의의 MA와 CCCM의 비교
도표 19 각 사의 MA제품의 특징/강점
도표 20 Customer Intelligence를 구성하는 6개의 모듈
도표 21 MA벤더 각 사의 마케터 육성/사용자 서포트에 관한 대응
도표 22 MA벤더 각 사의 AI활용 상황
도표 23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융합
도표 24 상담까지의 흐름
도표 25 인사이드 세일즈의 역할
도표 26 향후 3년 간 IT투자가 증가한 소프트웨어 2014년도~2018년도(복수회답)
도표 27 향후 3년 간 IT투자의 목적
도표 28 서비스 개발·제공 등의 데이터 활용(퍼스널 데이터)
도표 29 개인 데이터 취급 및 이활용의 현재 또는 향후 상정되는 과제와 장벽
도표 30 퍼스널 데이터 제공 전체에 대한 불안감
도표 31 퍼스널 데이터에 대한 불안감
도표 32 인터넷 서비스·애플리케이션 이용 시의 퍼스널 데이터의 제공 상황
도표 33 퍼스널 데이터 제공 시의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편리성·유익성의 중시도
도표 34 인터넷 광고 총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19년도 예상)
도표 35 PC/스마트폰 광고 시장규모
도표 36 IM-DMP의 개요
도표 37 공동개최 세미나의 사례
도표 38 Arm Treasure Data CDP
도표 39 BrainPad가 개발·선정한 제품군
도표 40 Rtoaster의 개요
도표 41 Adobe Experience Cloud
도표 42 「SATORI」의 과제별 이용 씬
도표 43 Marketing Cloud 제품군
도표 44 Pardot의 특징
도표 45 Oracle Marketing Cloud
도표 46 인바운드 수법
도표 47 인바운드 수법과 성장 플랫폼
도표 48 각 제품의 주요 기능
도표 49 HubSpot의 요금 체계
도표 50 b→dash의 주요 기능
도표 51 uSonar의 활용 이미지
도표 52 각종 툴과의 제휴 사례(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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