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보험, 일본보험 - 2019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2600 / A4 183p/ 2019. 9.26 


본 조사 리포트는 작년에 이어 이번에 발간 6번째를 맞이합니다. 최근 내점형 보험숍은 개정 보험업법 하에서 업무의 적정화를 진행하여 금융청이 주도하는 「고객 중심의 업무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들어와서는 생명보험회사에 의한 판매수수료체계의 재검토가 시작되어, 출점 기준의 재검토, 오퍼레이션의 효율화,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방문영업 등 사업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편 대리점 간의 합병·재편, 철수도 진전되고 있어 자연적으로 도태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 있습니다. 경영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만, 2018년 9월에는 새로운 상장회사가 탄생하는 등 긍정적인 뉴스도 있습니다.
올해는 지금까지의 사업 전략, 영업 전략, 상품 전략 중에서 수수료 체계 재검토의 영향,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 취급 금융상품의 다양화에 따른 규제완화가 예정되어 있는 등록제의 일원화에 대한 기대 등에 대해서도 청취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생명보험, 손해보험을 취급하는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의 경영 실태를 파악해, 각 사의 전략과 시장 동향을 밝힌다. 또한 보험회사나 유력 독립보험대리점도 함께 취재해, 업계를 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 대상처:내점형 보험숍 시장에서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여기업 등을 임의로 추출. 보충적으로 내점형 보험숍을 전개 또는 내점형 보험숍 전용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 등.
조사방법:개별 면접 취재
조사기간:2019년 7월~2019년 9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편

1. 시장의 과정과 배경
2. 내점형 보험숍의 입지
3. 업계 동향
  (1) 시장 동향
  (2) 타업종·대기업 자본 참여의 효과, 생명손해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 전개에서의 경쟁 격화의 영향
    ①타업종, 대기업 자본의 참여
    ②보험회사의 참여
    ③새로운 움직임
    ④생명보험회사의 현재 상황
    ⑤재무기반의 강화 진행
  (3) 내점숍 이외의 사업 대응
    ①개인 방문 업무
    ②법인용 서비스, 상품 제공
    ③보험판매 이외의 상품, 서비스 대응
  (4) 고객 중심의 업무 운영 대응
    ①대응 상황
    ②KPI의 사례
  (5) 수수료 체계 재검토의 영향, 효과
  (6) 경쟁 격화가 진행되는 중견 클래스 이하에서 점포 수 감소
    ①점포 수는 포화 상태
    ②집객 상황이 양극화
4. 시장규모
  (1)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
5. 전문숍 전개, 전용상품 개발로 참여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
  (1) Aflac의 전개
  (2) 네오퍼스트의 전개
6. 이용률이 높아지는 보험숍이지만, 향후의 이용 의향은 감소
7. 업계 구조
  (1) 참여 기업
  (2)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7) 제휴 보험회사 수
    ①업계 규모별 제휴 보험회사 수
    ②개별 기업의 제휴 보험회사 수
8. 내점형 보험숍의 사업 전략
  (1) 사업 전략
  (2) 사업 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 방안, 향후
9. 업계의 과제와 전망
  (1) 과제
  (2) 전망

제Ⅱ장 각론편

1. 경영 실태
2. 영업 전략
  (1) 신규 개척 방안
  (2) 기존 고객에 대한 방안
  (3) 고객 편리성 향상을 위한 시책
    ①부가 서비스
    ②그 외 서비스(다른 금융기관이나 타업종과의 얼라이언스, 내용, 도입 배경 등)
  (4) 집객방법에서의 과제와 대책, 향후 방침
    ①과제
    ②대책과 향후의 방침
  (5) 생명보험회사의 내점 유치 방안
3. 상품 전략
  (1) 제안 상품의 선정에 대해
    ①선정 조건
    ②제안 상품의 재검토 예와 이유
  (2) 상품 선정/제안 시스템의 도입 유무, 예정, 특색
  (3) 생명보험·손해보험과의 제휴 상황
  (4) 생명보험의 히트 상품,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랜드
  (5) 손해보험의 판매 동향, 강화책, 손해보험의 히트 상품,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6) 향후의 주목 상품
4. 고객 획득 실적
  (1) 계약자 수
  (2) 보유 계약액과 계약 건수
  (3) 신규 계약액과 계약 건수
  (4)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5) 판매상품별 신계약 건수의 구성
  (6) 생명보험의 계속률, 손해보험의 개정률
5. 고객 동향과 속성
  (1) 현재의 고객층과 타깃층
  (2) 신규 고객 속성의 개황과 변화, 생명보험의 신규 계약 건수의 구성
  (3) 고객의 내점 목적, 계약 동향, 니즈의 변화
  (4) 생명보험회사의 내점숍에서의 상품 및 계약 동향
  (5) 신규 고객의 상담 내용
6. 점포 운영 전략
  (1)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전개
  (2)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 전개의 현상과 향후 전개(지역 및 입지)
  (3) 점포 수 추이
  (4) 점포 규모의 변혁, 기능 강화(특징, 입지, 출점 형태, 상권)
  (5) 점포 규모, 1점포당 인원수
  (6) 점포 운영의 과제와 대책
  (7) 생명보험회사에서의 내점형 보험숍과의 협업방안

제Ⅲ장 개표편

1. HOKEN NO MADOGUCHI GROUP (주)
2. (주)아이릭코포레이션
3. 호켄센카(주)
4. Aflac생명보험(주)
5. 네오퍼스트생명보험(주)

※개별 기업개표에는 기업 개요:회사명, 등록 번호, 주소, 대표전화, 설립년월, 자본금, 대표자, 종업원수, 사업 내용, 기업 경력, 경영 수치, 전략 및 대응, 각종 실적치(공표기업만) 게재

★취재에 협력한 기업 및 정보를 공개한 기업이 적기 때문에 참고치로서 예시에 머무는 항목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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