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리튬이온전지, 리유스, 리서이클 - 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리사이클의 동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리사이클의 동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6월 28일
체  재:A4판 6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8년 8월~2019년 6월
2. 조사대상: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리사이클 사업, 기술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문헌조사 및 취재조사 병용

<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 리서이클용어정의>
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 리서이클이란 폐기 및 교환 등으로 불필요해진 사용이 끝난 리튬이온전지를 새로 다른 용도로 2차 이용하는 리유스 및 사용이 끝난 전지에서Co, Ni, 기타 금속재료를 추출하여 리튬이온전지의 양극재 원재료와 기타 용도로 재이용하는 리서이클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소형전자기기용 리튬이온전지,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ESS용 리튬이온전지

◆리튬이온전지 리유스·리서이클의 세계 동향
~사업화에 요구되는 것은 과도기가 지난 후를 예측한 이익 창출구조 만들기∼

리튬이온전지 수요분야별 리유스·리서이클 동향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1. 조사결과 개요

리튬이온전지에는 레어메탈이 사용되어 있으며, 또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와 ESS(정치용 축전지)는 전지 탑채용량이 커, 자원리스크 대책과 자원순환의 관점으로 향후, 사용이 끝난 리튬이온전지의 리유스·리사이클을 위한 대응은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소형전자기기용 리튬이온전지의 일부에서 리서이클이 실용되고 있는 사례가 있지만 기타 리튬이온전지에 관해서는 리유스·리서이클 모두 실증시험 수준으로 주로 대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례로서는 리유스에서는 「Rebuild(교환용) 배터리」, 「저속 EV」, 「ESS」, 「UPS」, 리서이클에서는 「리튬이온전지의 양극재 원재료」 등을 들 수 있다.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에 관해서 현재는 사업 채산성을 고려하면 바로 리서이클에 진행되는 것은 어려우며, 리유스를 전제로 한 대응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 리유스를 전제로 하면 리서이클용 자동차용 사용이 끝난 리튬이온전지가 모이기 시작되는 것은 2025~2030년쯤이 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리튬이온전지의 시장동향

기존에 노트PC 및 스마트폰 등 소형전자기기용 수요가 메인이었던 리튬이온전지는 HEV, PHEV, EV와 같은 전기자동차와 ESS와 같은 새로운 수요가 견인역이 되어 시장이 계속 확대하고 있다.

2017년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용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23.1%인 57.4GWh였다. 자동차의 전동화를 촉진하는 세계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와 xEV에 대한 각종 우대대책이 성공하여 xEV 시장이 확대되어 있으며, 세계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출하량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참고자료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