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스포츠화, 신발 - 스포츠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7월 31일
체  재:A4판 35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4월~7월
2. 조사대상: 스포츠화 메이커, 수입 상사,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및 우편 앙케트를 이용한 조사 병용

<스포츠화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 있어서의 스포츠화 시장이란, 스포츠 용품 메이커·신발 메이커가 스포츠화로서 출하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메이커 출하 켤레 수·금액 기준으로 각각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캐주얼 스니커즈, 러닝화, 유아·아동화, 워킹화, 축구화, 아웃도어화, 스포츠샌들, 야구·소프트볼화, 테니스화, 골프화, 농구화, 트레이닝화, 기타

◆2018년의 스포츠화 일본 시장규모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4.5%, 금액 기준으로 동 103.9%로 모두 플러스 성장
~2019년 이후, 일본에서는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계속되어,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증가해, 스포츠화 시장 전체도 확대 전망~

스포츠화 일본 출하수량 추이 및 예측
(단위: 백만엔,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2019년은 예측치
주3. 기타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수, 럭비, 핸드볼, 미식축구화 등이 포함
주4. 반올림했으므로 표 내 합계가 일부 다름

스포츠화 일본 출하금액 추이 및 예측
(단위: 백만엔, 상단: 구성비, 하단: 전년대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5.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6. 2019년은 예측치
주7. 기타에는 배구, 배드민턴, 탁수, 럭비, 핸드볼, 미식축구화 등이 포함
주8. 반올림했으므로 표 내 합계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2018년의 스포츠화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4.5%인 1억 507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 동 103.9%인 4,212억 2,000만 엔이었다.
  특히 금액 규모로 3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다목적화(캐주얼 스니커즈)의 2018년 일본 시장규모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7.6%인 3,794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 동 108.4%인 1,585억 2,000만 엔으로 성장해, 시장 전체를 견인했다.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 및 스포츠 브랜드의 웨어·슈즈를 일상복으로서 코디하는 애슬레저 수요 등이 배경에 있다.

2. 주목 토픽

MIZUNO와 madras가 협업 스포츠화의 제품 개발은 새로운 국면으로

  캐주얼 스니커즈의 붐에 의해서 수요가 유출된 이후, 워킹화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없는 상태로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중심 고객이 되어 온 중노년층도 캐주얼 스니커즈를 착용하게 되고, 인구 감소도 더해져 워킹화의 타깃은 축소 일로를 걷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장 환경 가운데 활로를 찾기 위해, 대형 컬래버레이션이 발표되었다. MIZUNO 주식회사와 가죽신발 메이커인 madras 주식회사가 협업하게 된 것이다. 워킹화 시장과 마찬가지로 가죽신발 시장도 캐주얼 스니커즈로의 수요 유출에 의해서 축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madras는 생존을 도모하는 데 많은 스포츠 테크놀로지를 가진 MIZUNO에 대해 협업을 제안했다. 양사의 강점을 융합함으로써 가장 높은 상승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협업처가 MIZUNO였다고 한다.
가죽신발 메이커와 스포츠 용품 메이커가 컬래버레이션하는 국면을 맞이해, 스포츠화 시장은 비즈니스 퍼슨을 새로운 고객으로서 개척할 수 있는 토양이 완성되었다. 이것을 새로운 기회로 삼을 수 있을지, 향후 주목이 된다.

3. 장래 전망

  2019년의 스포츠화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2%인 1억 734만 켤레, 금액 기준으로 동 102.7%인 4,326억 2,000만 엔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2019년부터 2021년에 걸쳐 일본에서는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계속되는 「골든 스포트 이어즈」이므로, 일상적으로 부담 없이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스포츠화 시장 전체의 확대가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