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제네릭의약품, 바이오시밀러 - 2019년판 제네릭 의약품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3600 / A4 154p/ 2019. 9.30 


수량 점유율 80%의 달성을 내다보고 새로운 시대를 향한 대응이 시작된 제네릭 의약품 시장을 철저 분석.

◆조사개요
조사목적: 제네릭 의약품 시장의 조사를 실시해 아래의 항목을 명확히 한다.
(1) 제네릭 의약품의 기업별 동향
(2) 제네릭 시장의 실태와 과제
(3) 제네릭 시장의 장래 전망
조사대상 시장:제네릭 의약품
조사대상 에리어:일본
조사대상 기업수:행정당국, 업계단체, 의료기관, 제약기업, 의약품 도매, 학식 경험자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9년 6월~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ㆍ제네릭 의약품 시장을 철저 조사
ㆍ주요 제네릭 의약품 참여 메이커의 현상과 장래 전망을 철저 분석
ㆍAuthorised Generic, Biosimilar의 등장에 의해 변화하는 제네릭 의약품 업계를 철저 분석
ㆍ주목되는 포뮬러리의 현상과 향후를 전망

리서치 내용

Executive Summary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일본 제네릭 의약품 시장의 실태와 장래

새로운 목표치, 수량 점유율 80%를 목표로 하다
수량 점유율 80%의 도달은 눈앞이지만, 불투명한 미래의 제네릭 의약품 시장
“포스트80%”를 향해서 일본제네릭제약협회가 차세대 산업 비전을 작성
변화를 이루는 의료용 의약품 시장 동향
제네릭 의약품 시장 동향
  (1) 제네릭 의약품의 수량 점유율 추이
  (2) NDB 데이터로 보는 제네릭 의약품

제2장 제약기업 제네릭 전략의 실태와 전망

수량 점유율 80%의 목표 달성은 눈앞
  불투명한 포스트80%시대를 내다본 대응이 시작되는 제네릭 의약품 시장
상위 3사의 사업 전략이 다양화되어, 경쟁은 격화
일본 시장의 특이성에 고전하는 외자계 제네릭 파머
  글로벌에서의 재편에 따라 국내 제네릭 의약품 업계도 변화
  대형 글로벌 파머의 BS참여에 의해 BS시장이 활발화
제네릭 의약품 시장의 성장은 둔화, 사업 성장에는 새로운 대응이 필요
  장기수재품(특허가 만료된 선발의약품) 의존 체제에서 탈피해, 리스크 분산형 경영으로 이행
  신약계 메이커의 제네릭 의약품 사업의 위치설정이 요구되다
  제네릭 의약품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사업 성장을 향한 새로운 대응
  신약 메이커의 제네릭 의약품 사업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신제품(추가보충 수재품)의 증가 및 제재 연구에 대한 대응에 의해 연구개발비는 증가 경향
2020년 9월의 수량 점유율 80%를 내다본 생산체제를 구축
제네릭 의약품 기업의 유통 전략
  확대하는 의약품 도매 루트도, 의약품 도매에서는 재고 효율의 문제가 표면화
일본제네릭의약품판매회사협회의 대응
  판매 노하우 및 지역에 기반으로 한 판매 활동을 전개
  제네릭 의약품 전문 MS인정 자격제도를 추진
  신약 메이커의 제네릭 의약품 사업 참여에 의해,
  전문 메이커로서의 입지는 향상
  판매회사의 강점은 지역 밀착, MS교육과 향후의 지역 포뮬러리가 과제
제네릭 의약품의 침투에 의해 MR 수는 횡보 추이 또는 소폭 감소
  영업체제는 효율화와 정보제공의 질이 요구된다
  전문성을 추구한 제네릭 의약품의 정보제공활동을 전개
  MR 수는 횡보 추이. 새로운 정보제공의 대응이 시작된다
  다양화되는 제네릭 의약품 메이커의 얼라이언스 전략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장기수재품의 승계 비즈니스
  Authorised Generic, Biosimilar 등에 의해 얼라이언스는 다양화
  사업의 선택과 집중에서 전략적 제휴가 활발화
  차세대를 주시한 대응이 시작된다
제네릭 의약품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는 Authorised Generic
  잇따르는 대형 의약품의 Authorised Generic
  「뒤쫓아 발매」한 Authorised Generic 의약품이 크게 점유율을 획득
  AG참여의 기업 동향에도 변화의 조짐
활발해지는 Biosimilar 사업
  메가 파머의 참여에 의해 인지도 향상과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활발해지는 항체 의약품의 Biosimilar에 대한 대응 임해
   Biosimilar의 보급에는 과제가 산적
국내 시장의 성장 둔화가 표면화되어 해외사업에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해외시장, 코스트 오퍼레이션 체제 구축 등을 목적으로 해외 전개를 도모한다
  대형 제네릭 의약품 전문기업 2사가 미국 시장에 진출
안정공급의 관점에서 원약의 멀티소스화에 주력한다
포뮬러리의 보급은 제네릭 의약품 시장 확대의 비장의 카드가 될 것인가
  (도표) 일본제네릭제약협회 회원 일람
  (도표) 일본제네릭의약품판매회사협회 회원 일람

제3장 제네릭 의약품 참여 기업의 실태

사와이제약(주)
신중기경영계획 「MI TRUST 2021」을 추진. 체제·얼라이언스 강화, 미국 USL 성장으로 한층 기업 가치 향상을 도모한다

다카다제약(주)
삿테공장의 가동에 의해 생산체제는 강화. 소아과 영역을 중심으로 항암제 및 해외 사업에 주력한다

도와약품(주)
직판·대리점 판매체제에서 의약품 도매를 더한 도와식 판매체제로 전환

니치이코(주)
자사의 미래상을 「글로벌종합 제네릭메이커」로 정하고, 국내·해외에서의 사업을 강화

일본케미파(주)
베트남공장 본격 가동으로 연 20억 정 체제로. 제네릭과 병행해 「고요산혈증영역」 및 「자사개발신약」, 「해외 전개」등을 추진

일본제네릭(주)
쓰쿠바 제2공장이 완성되어, 쓰쿠바시에 거점을 집약. 자사 제품의 확충, 효율화에 의해 수익력을 유지하면서 사업 확대를 진행한다

제4장 포뮬러리의 현상과 향후의 전망

1. 포뮬러리란
2. Pharmaceutical Care의 이념에 근거한 의약품 사용의 기준
3. 포뮬러리 작성 시 약물 치료의 『질』 담보
4. 포뮬러리는 제네릭 의약품의 유효 활용과 약제비 삭감의 이면성
5. DPC 병원에서는 포뮬러리 작성이 필수
  ~원내 포뮬러리가 외래 처방전에도 파급~
6. 지역 포뮬러리 책정의 필요성
7. 지역 포뮬러리의 매니지먼트는 약국 약제사
8. 지역 포뮬러리 책정의 장점
9. 포뮬러리 책정의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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