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JOL, 오퍼레이팅리스 - JOL(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 시장의 동향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JOL(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 시장의 동향 조사결과(2019년)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6월
2. 조사대상:리스기업 등 JOL를 취급하는 주요 십여 사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 직접 면담조사

<JOL(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 용어정의>
 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란 일반적으로 항공기, 선박, 컨테이너 등을 대상으로 한 리스계약으로, 임차사업자인 항공회사, 해운회사에 대해서 실시한다. 오퍼레이팅 리스로 대출할 때에 투자조합계약을 통한 투자가(사업회사)의 출자금과 금융기관의 차입에 의해 리스를 이용하는 임차사업자는 자금조달 메리트를 살릴 수 있는 리스라는 실수요 측면과, 투자가는 리스기간 만료 시에 리스 물건을 재판매 시장에서 매각해 캐피털 게인 등에 의한 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금융상품이다. 본 동향 조사에서 말하는 JOL는 주로 JOLCO(구입 선택권이 있는 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를 말하며, 일부 수치에 JOL를 포함하고 있다.

★주의:본 동향 조사결과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투자 외 행동을 권유해 특정 상품 및 기업을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JOL의 시장규모는 2018년도 4,532억 엔으로 추계, 2019년도는 5,725억 엔 전망
~JOL 시장은 새로운 투자가 개척 및 기존 투자가의 왕성한 수요에 뒷받침되어 확대 전망~

도표1. JOL의 시장규모(출자금 총액)·조성건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왼쪽 축은 출자금 총액 기준, 오른쪽 축은 조성건수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는 예측치

도표2. JOL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3. 2018년도 JOL 상품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출자금 총액 기준
주4.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는 예측치
주5. 그래프 내 수치는 끝수를 버렸기 때문에 합계치가 일부 일치하지 않음

1. JOL(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의 시장 개황과 예측

 2018년도(2018연 4월~2019년 3월) JOL(일본형 오퍼레이팅 리스)의 시장규모(투자가의 출자금 총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7.9% 증가한 4,532억 엔, 조성건수는 전년도 대비 20.0% 감소한 220건으로 추계했다. 2018년도는 조성건수가 크게 감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2017년도에 일부 기업에 의한 항공기 분야에서의 조성건수가 일시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에 의한 것이다. 2019년도(2019년 4월~2020년 3월)는 항공기 분야에서의 조성 경쟁의 격화 정도가 안정되고 있는 등 분위기가 호전되고 있어, JOL 시장규모는 5,725억 엔, 조성건수는 242건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시장의 과제, 우려 사항으로서 일본에서도 IFRS가 적용됨으로써 JOL 시장이 축소되는 것은 아니냐는 의견이 있지만, 이것은 임차사업자의 회계상 문제로, 투자가의 회계와는 다르므로 영향은 적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2020년 4월 이후에 개시되는 사업연도부터 「과대지급이자세제」가 적용되지만, 영향은 한정적일 것으로 추측된다. 항공기 분야에서는 보잉737 MAX8의 추락사고의 영향으로, 2019년 7월 현재 각국에서 운항을 일시적으로 정지하고 있다. 신조기의 납품 지연 등 향후의 조성 지연으로도 연결될지도 모르는 상황 등에서 현재의 영향은 경미라고 생각되지만, 향후의 영향은 불투명하다고 추측된다.

2. 상품 분야별 시장 개황과 예측

 JOL의 상품 분야별로 살펴보면, 2018년도도 조성환경은 어려웠지만 계속해서 항공기 분야가 성장해 3,791억 엔이 되었다. 한편 선박 분야는 시황이 침체되어 405억 엔, 컨테이너 분야는 336억 엔으로 안정적으로 추이해 전체 4,532억 엔이 되었다. 구성 비율을 살펴보면, 2018년도는 컨테이너 구성비가 7%로 확대, 선박 구성비가 9%로 감소, 항공기는 84%였다. 2019년도 이후의 구성비도 항공기는 확대, 선박과 컨테이너는 작지만 일정한 구성비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