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디지털인쇄, 인쇄 - 디지털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7월 31일
체  재:A4판 30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5월 ~7월
2. 조사대상:인쇄 산업, 인쇄 관련 서비스 기업 및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를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조사를 병용

<디지털 인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인쇄 시장이란 상업용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 된 인쇄물 및 부대 서비스로 구성된 시장을 말하며, 인쇄업을 주요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했다. 다만, 유판 인쇄기에 의한 인쇄물 및 부대 서비스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디지털 인쇄 서비스 DPS, BPO, 출판인쇄, 상업인쇄, 비즈니스 폼 인쇄, 사무용 인쇄(명함 등), 연포장 인쇄, 지기(紙器) 인쇄]

◆디지털 인쇄 시장은 향후 회복기조로, 2019년도 디지털 인쇄 시장은 전년도 대비 0.3% 증가한 3,146억엔을 전망
~포토북, 오피스 편의점은 확대 추이, DPS 시장도 향후 증가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 추이ㆍ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은 전망치, 2020년도는 예측치
주3. 상업용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된 인쇄물 및 부대서비스로 구성된 시장을 말하며, 인쇄업을 주요 사업으로 전개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했다. 다만유판 인쇄기에 의한 인쇄물 및 부대 서비스는 제외했다. 일반인쇄분야(출판인쇄, 상업인쇄, 비즈니스 폼 인쇄 등), 연포장∙지기인쇄(패키지 인쇄)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일본국내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2017년도가 전년도 대비 2.5% 감소한 3,152억 7,500만엔、 2018년도는 동 0.5% 감소한 3,136억 4,900만엔으로, 시장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2011년도부터 2012년도에 걸쳐 시장확대의 요인이 된 지진 관련 대형 BPO 안건 규모가 2017년도 이후 2년간으로 급속하게 축소된 것이 배경에 있다. 


다만, 2018년도는 DPS(데이터프린트 서비스) 시장의 침체도 전년도 수준이 아니며, 또한 POD(Print on Demand: 주문형 도서 출판) 시장*이 전년도 대비 성장률이 높았기 때문에 디지털 인쇄 시장은 소폭 감소에 그쳤다. 

※POD란 필요할 때에 필요한 부수를 인쇄하는 서비스(=온디멘드 인쇄, 쇼트런 인쇄)를 말하며, DPS/BPO 외의 일반인쇄분야(출판인쇄, 상업인쇄 등)의 디지털 인쇄 서비스의 총칭이다.

2. 주목 토픽

개인화 DM이 시작될 예감, 확대할 것인가?

개인화 DM(데이터 분석에 의하여 유저마다 개인화한 정보를 게재한 DM)의 실적은 지금까지 상당히 근소하게 한정되어 있었지만, 최근 1~2년에 일부 인쇄기업에서 새로운 실적이 나오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개인화된 접근을 추진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정밀도가 확실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접근툴로 DM의 높은 개봉률이 다시 평가되고 있어, 최근에 DM으로의 회귀가 보이기 시작한 것이 요인의 하나이다. 

다만, 최대 요인으로서 유저 행동을 기점으로 한 시기에 맞는 접근이 DM으로도 가능하게 된 것에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디지털 마케팅의 활용이 진행되어 콘텐츠의 개안화 외에 송부 타이밍의 개인화에도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 가운데, 각 유저에 최적한 타이밍으로 송부할 수 있을지가 소구효과를 높이는 포인트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DM의 생산공정을 자동화하여 납품까지의 리드타임을 크게 단축한 인쇄기업이 등장해, DM도 디지털 툴에 가까운 즉시적인 접근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전보다 개인화 DM의 활용이 진행되지 않는 최대요인으로 불명료한 비용대효과가 있었는데,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의 정밀도 향상과 DM의 디지털툴화로 비용대효과를 어느 정도 제시할 수 있게 되어, 이것이 개인화 DM의 실적확대로 이어졌다고 생각된다. 한편으로 실적으로는 일부 선진적 고객에 한정되어 있어, 여전히 높은 코스트가 수주의 장벽이 되고 있는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 향후, 개인화 DM의 새로운 수요개척이 진행될 것인지, 동향이 주목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여전히 지진 관련 BPO 안건의 규모축소는 계속되지만 축소폭은 소폭이 될 전망으로, DPS 시장은 증가로 전환될 전망이다. 한편으로 POD 시장에서는 포토북 시장이 저가격 서비스 확대에 의한 전환기를 지나, 다시 성장률은 확대하고 있으며, 또한 오피스 편의점 시장도 증가될 전망이다. 향후, 디지털 인쇄 시장은 회복기조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