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수면, 수면시장 - 2019년판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0200 / A4 299p/ 2019. 9.27 


사회와 노동환경의 변화에 따라 본래 취해야 할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고, 정신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수면 부채」라는 키워드에 의해 수면의 중요성이 인지되고는 있지만, 일본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바뀌지 않고, 여전히 단시간 수면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수면을 키워드로 한 제품 개발은 진행되고 있지만, 히트 상품을 낸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으로 나뉘고 있다. 침구 대형 메이커의 합병 등, 업계 재편을 위한 새로운 전개를 시도하는 몇몇 사례와 살아 남기 위한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또한 고령자시설·수면·일손부족과 같은 「수면」과는 별개의 키워드도 조금씩 시장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 리포트는 수면에 관련되는 제품을 기능성 침구류, 식품·서플리먼트, 의약품(수면제, 수면 개선약), 의료기기(CPAP 장치 등), 수면계측기, 기타로 분류하고, 이것들을 시장(마켓)으로서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자료의 목적으로 하며, 수면에 관련하는 제품의 현상 및 향후 예측, 방향성에 대해서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고급 침대·침구류(고급 침대, 매트리스 패드, 베개), 수면 관련 서플리먼트(기능성표시식품 「수면의 질 향상」을 중심으로), 의과용 수면제, 수면 개선약(OTC 의약품), 수면무호흡증후군(SAS)(치료:CPAP 기기 렌탈), 수면 계측기
조사방법:참여 기업에 대한 직접 면담 조사, 문헌 조사 외
조사기간:2019년 6월~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ㆍ수면 관련 시장이란 무엇인가? 실적의 명암을 나누는 키워드를 찾는다
ㆍ수면에 관련하는 제품의 시장규모, 주요 참여 기업의 움직임, 방향성 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1.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현상
  (1) 고급 침구류
    ⅰ) 침대 관련
    ⅱ) 베개
  (2) 수면 관련 서플리먼트(기능성식품)
  (3) 의약품(주로 수면 개선약)
  (4) 수면무호흡증후군(SAS) 관련(CPAP 기기)
  (5) 수면 계측기
  (6) 그 외
2.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상황
  (1) 수면 비즈니스의 사회적 배경
  (2) 수면시간에 관한 통계
    ①총무성 통계국에 의한 「사회생활기본조사」
    ②후생노동성 건강국건강과에 의한 「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
  (3) 수면장해에 관한 통계
    ⅰ) 정신 및 행동장해&자율신경장해의 환자수추이
    ⅱ) 정신장해 등의 노동자 피해보상보험 인정은 증가 경향
  (4) 수면과학연구의 상황
3. 수면에 관한 시장규모(2018년도)
4. 향후의 방향성

제2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각 시장동향 분석

1. 침구류의 동향
  (1) 전체 시장의 동향
    ①침구·관련 부속품 시장
    ②고급 침구 시장
    ③개호용 침대
  (2) 시장의 동향
  (3) 제품의 동향
    ①고급 매트리스
    ②베개(기능성 침구로서)
  (4) 참여 기업의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 방향성
2. 수면 관련 서플리먼트(기능성표시식품)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예측
  (3) 제품 개요
  (4) 참여 기업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 방향성
3. 수면 장해에 관련되는 의료기관의 동향
  (1) 수면장해 의료기관의 동향
  (2) 국내의 수면장해진단의 현상
  (3) 미국의 수면 연구 동향
4. 수면제 시장의 동향
  (1) 의과용 수면제의 시장동향
  (2) 의과용 수면제의 시장규모 추이
  (3) 수면 개선약(OTC 의약품)의 시장동향
  (4) 수면 개선약(OTC 의약품)의 과제·문제점과 향후 방향성
5. 수면무호흡증후군(SAS) 관련 시장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예측
  (3) 제품 개요
  (4) 참여 기업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 방향성
6. 수면 계측기 시장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예측
  (3) 제품 개요
  (4) 참여 기업 동향
  (5) 과제·문제점과 향후 방향성

제3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 참여 기업의 동향

아지노모토 외 16사

제4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사회환경(인구동태)

1. 인구 추이
2. 단카이세대(1948년을 전후로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동향
3. 50세 이상 인구의 증가
4. 결혼:초혼 수의 추이
5. 출생 순위별 출생 수의 추이

제5장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방향성

◇수면 관련 비즈니스의 방향성

수면 관련 제품·서비스 시장 중에서는 고급 침구의 매출이 안정적이며, 전동침대 등에 대한 흥미도 높아지고 있다.
시장규모가 큰 분야로서는 의료용 의약품인 수면제, CPAP 장치 렌탈을 들 수 있지만, 의료보험에 관련되어 있어 의료 관련 기업이 아니면 신규 참여가 상당히 어렵다. 의료 관련 이외의 시장에서 보면,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수면 계측 기기의 시장은 고령자시설용의 돌봄기능을 탑재한 제품군에 의해 확대되고는 있지만 아직 작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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