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주택설비기기, 주택설비 - 주택설비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주택설비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8월 28일
체  재:A4판 63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6월~8월
2. 조사대상: 주택설비기기 메이커,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접 취재, 전화·전자메일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이란, 주택설비로서 설치되어 있는 가정용 기기로, ①수도설비기기, ②수도 관련 설비기기, ③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의 주요 3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기기의 상세는 아래 참조
①수도설비기기:키친(시스템키친/섹셔널키친), 시스템욕조, 주택용 비데, 주택용 위생기기, 세면화장대(※수전기기 제외)
②수도 관련 설비기기:식기건조기, 가정용 급탕기, 풍로, 욕실난방건조기
③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가정용 축전시스템, 주택용 태양광 발전시스템, 가정용 연료전지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주요 주택 설비기기(수도설비기기, 수도 관련 설비기기, 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

◆2018년도의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0% 감소한 약 2조 엔
~전력의 자가소비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향후는 가정용 축전시스템의 보급도∼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도의 주요 주택설비기기의 시장규모(수도설비기기+수도 관련 설비기기+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의 합계치)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0% 감소한 약 2조 엔으로 추계했다. 수도설비기기, 수도 관련 설비기기, 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 분야는 모두 전년도 대비 감소했지만, 그 중에서도 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 분야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대한 보조금 종료와 FIT(고정가격매입제도)에 의한 매입가격 하락 등을 배경으로 신설 수요가 감소해, 다른 2분야와 비교해 크게 감소했다.

2. 주목 토픽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에 의한 시장 활성화에 기대

  향후의 시장 활성화로서 주목되는 것이 커넥티드홈 및 스마트홈과 제휴한 주택설비기기의 보급이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등이 주택설비기기와 인터넷 경유로 연결되어, 보안서비스와 같은 안심·안전서비스, 가전 및 설비 등의 원격·근거리 조작, 에너지 매니지먼트에 의한 에너지절약서비스 등, 외출해서도 거주지와 생활을 관리·조정할 수 있는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를 실현하는 주택설비기기이다.

  현시점에서 커넥티드홈 및 스마트홈의 확대는 아직 한정적이지만, 향후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가 제공됨으로써 시장에 침투하여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의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규모(수도설비기기+수도 관련 설비기기+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설비기기의 합계치)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2018년도 대비 3.5% 증가한 2조 70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수도설비기기 분야 및 수도 관련 설비기기 분야는 2018년도 대비로 각각 0.1% 감소, 2.6% 증가해, 거의 2018년도 같은 수준이 되는 한편, FIT 종료를 맞이하는 세대에서의 전력 자가소비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가정용 축전시스템의 보급이 계기가 되어, 에너지절약·에너지창조 관련 설비기기 분야는 동 11.7% 증가해,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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