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9일 월요일

스포츠웰니스, 일본스포츠웰니스 - 스포츠웰니스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웰니스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6월 27일
체  재:A4판 18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4월~6월
2. 조사대상: 스포츠웰니스 관련 기업(메이커, 소매, 시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스포츠웰니스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스포츠웰니스 관련 시장이란 운동·스포츠를 통한 신체레벨과 운동능력의 유지·향상, 건강 유지·증진, 미용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를 말하며, ①스포츠웨어, ②스포츠화, ③스포츠 서플리먼트, ④기능성 침구, ⑤피트니스 기기, ⑥피트니스 용품, ⑦피트니스 짐(요가 스튜디오를 포함)의 7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단, ⑦은 경제산업성 「특정서비스산업 동태통계조사」 데이터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스포츠웨어, 스포츠화, 기능성 식품·음료(스포츠 서플리먼트), 기능성 침구, 피트니스 기기, 피트니스 용품, 피트니스 짐·요가 스튜디오 등

◆2018년 스포츠웰니스 관련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9,690억 3,000만엔
~ 향후도 성장이 계속되어, 2020년에는 1조엔 시장으로 ∼
스포츠웰니스 관련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①스포츠웨어, ②스포츠화, ③스포츠 서플리먼트, ④기능성 침구, ⑤피트니스 기기, ⑥피트니스 용품, ⑦피트니스 짐(요가 스튜디오를 포함)의 7분야 합산치, 단, ⑦은 경제산업성 「특정서비스산업 동태통계조사」 데이터에서 인용
주3. 2019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 스포츠웰니스 관련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8%인 9,690억 3,000만엔으로 추계했다.

2018년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스포츠웨어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해 스포츠 애호가가 증가하고 있다. 또, 스포츠 브랜드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웨어는 캐주얼 패션으로 일반소비자에 침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스포츠웨어 분야의 호조가 스포츠웰니스 관련 시장 전체를 밀어 올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피트니스·요가 스튜디오 시장

경제산업성의 「특정서비스산업 동태통계조사」에 의하면, 피트니스·요가 스튜디오 시장은 플러스 성장으로 추이했지만, 그 업태에 따라 시장환경은 크게 다르다. 대형 종합 피트니스 짐은 프로그램과 부대서비스 등이 동질화 경향에 있는 것과 동시에 신규회원의 침체도 있어 성숙기를 맞이하고 있다. 또, 전국적으로 유망한 출점장소가 한정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건축 코스트의 상승에 따라 대형 종합 피트니스 짐의 출점은 이전보다 어려워지고 있다.

한편으로 24시간형 시설을 전개하는 기업과 중소규모 피트니스 및 요가 스튜디오를 전개하는 기업에서는 고객층을 좁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특화함으로써 공간을 절약한 사업운영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중소규모 시설의 신규출점 제약은 대형 종합형 피트니스 짐과 비교하면 적기 때문에 신규출점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기업의 실적은 대체로 호조이다. 향후도 대형 종합 피트니스 짐은 고전을 피할 수 없게 되지만 중소형 시설은 호조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스포츠웰니스 관련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2019년에 전년대비 102.4%인 9,921억 5,000만엔, 2020년에는 동 104.0%인 1조 322억엔으로 확대 추이를 예측한다.

스포츠웰니스 관련의 각 분야별 시장은 스포츠 애호자의 영역 확장을 배경으로 확대 경향에 있다. 스포츠청이 추진하는 「FUN+WALK PROJECT」를 비롯해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다양한 움직임 등도 있어, 스포츠를 시작하는 심리적인 허들은 저하할 것으로 보여 일상적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애호자층은 향후도 증가할 것이 기대된다.

한편으로 이러한 영역의 확중과 함께 기업 간 경쟁은 격렬함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과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고 주로 라이프스타일 웨어를 전개하는 기업 간 경쟁은 향후 더욱 격렬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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