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반찬, 가정간편식 - 2019년판 반찬(가정간편식)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03000 / A4 261p/ 2019. 6. 28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만혼·미혼화·이별 건수의 증가 등으로 단신·맞벌이 세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1인분 요리의 수고를 덜어주는 개식(個食)과 반찬의 추가수요는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손부족에 의한 인건비 상승이 기업의 수익저하에 연결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보충하기 위해서 실시된 가격인상의 영향으로 고객 이탈이 보였다. 반찬 메이커 각사는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고부가가치 상품뿐만 아니라 구입하기 쉬운 가격대 상품도 새로 준비하는 등 다양한 상품, 가격정책을 실시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반찬시장은 향후도 확대할 것이라는 인식 하에서 드러그스토어를 비롯해 다양한 업계에서 참가가 잇따르고 있다. 2018년도는 드러그스토어·생협·패스트푸드점 등 생활과 밀접한 채널이 매출을 늘렸다.
드러그스토어는 대형 드러그체인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편리성 및 집객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인된 식품 취급을 강화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반찬전문점·반찬메이커·드러그스토어 등 관련기업의 상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시장기회와 경합환경, 향후 시장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당 조사는 전국 반찬·가정간편식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및 취급상품의 동향을 조사·분석해, 반찬·가정간편식 시장의 현상과 향후 시장 전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사업·상품:일본식 반찬, 서양식 반찬, 중국식 반찬, 쌀밥, 급식 도시락, 조리 빵, 패스트푸드, 조리면
조사대상 기업·단체:반찬·가정간편식 관련 기업, 관공청, 관련 업계단체 기타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으로 간접 취재를 실시.
·관공청 통계자료, 관련 업계단체 공표자료 등 수집·분석을 실시.
·소비자조사는 인터넷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9년 4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 최근 가격인상이 산견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가격인상에 대한 허용범위를 검증하기 위해 편의점의 「주먹밥 히다카다시마」를 예를 들어 가격민감도분(PSM)를 분석. 가격인상이 얼마까지 가능한지, 수용 가격대를 산출.
• 드러그스토어 업계의 식품 카테고리의 전략적 활용을 수록.
(게재 사례)
·드러그체인이 목표로 하는 모습
·반찬(가정간편식)의 매장 투입 상황
·식품 강화 사례
·드러그스토어 체인의 반찬 매출추이(2014~2023년도)) 등
• 경감세율이 시장에 주는 영향을 고찰.
(게재 사례)
·경감세율의 개시를 순풍으로 외식기업이 테이크아웃을 강화.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등

◆리서치 내용

제Ⅰ장 반찬시장의 전체동향(총론)

1. 시장 개황
  (1) 상품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2)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3) 반찬의 지역별 시장구성비(2018년도)
2. 반찬시장의 토픽
  (1) 시니어는 편의점의 「주먹밥 히다카다시마」의 가격인상을 얼마까지 허용할 수 있을까?
  (2) 드러그스토어업계, 식품 카테고리의 전략적 활용·반찬의 매장 투입이 본격화.
  (3) 경감세율의 개시를 순풍으로 외식기업이 테이크아웃을 강화.
3. 상품 동향
  (1) 상품시장 개요
  (2) 반찬의 시장구성비(2018년도)
4. 채널 동향
  (1) 판매채널 개요
  (2) 판매채널별 구성비
5. 시장 전망
  (1) 상품별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2)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3) 반찬의 시장확대 요인과 저해요인 분석
  (4) 반찬시장의 2023년 전망

제Ⅱ장 주목업계 동향 ~드러그스토어업계·식품 카테고리의 전략적 활용~

1. 식품을 둘러싼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개황
  (1) 이업태 소매업과의 경쟁이 본격화
  (2) 소상권·협(狹)상권형 점포에 의한 식품 카테고리의 전략적 활용
2. 가정간편식의 매장 투입이 본격화
3. 주요 드러그체인의 식품 판매장 강화 사례

제Ⅲ장 반찬시장의 현상분석과 전망

1. 반찬의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 일본식 반찬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2) 서양식 반찬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3) 중국식 반찬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4) 쌀밥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5) 급식 도시락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6) 조리 빵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7) 패스트푸드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8) 조리면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2. 반찬의 말단 시장동향 분석
  (1) 편의점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2) 소매·양판점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3) 백화점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4) 반찬전문점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5) 드러그스토어
    ①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②참가기업 동향
    ③현재 과제와 전망

제Ⅳ장 유력 반찬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분석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자사 상품의 메인 콘셉트와 주력 상품
4. 신상품 개발 동향
5. 생산 동향, 안전·위생 대책
6. 물류 대책
7. 판매 루트·채널의 동향
8.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
9. 향후 사업전략

제Ⅴ장 반찬(가정간편식)의 구입·이용 실태 ~시니어층에 의한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편의점에서의 구입 이용 실태~

1. 회답자 속성
  (1) 회답 상황
  (2) 회답자의 남녀비율
2. 반찬(가정간편식)의 구입·이용 실태
  (1) 반찬·가정간편식의 주요 이용 목적
  (2) 반찬·가정간편식의 1회당 구입 금액
  (3) 반찬구입처를 선택하는 주요 이유
  (4) 반찬·가정간편식의 정보원
  (5) 반찬·가정간편식 상품에 대한 요망·불만점
  (6) 편의점의 「주먹밥 히다카다시마」의 가격민감도분(수용 가격대)
    ①비싸다고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
    ②싸다고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
    ③너무 비싸서 구입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
    ④너무 싸서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
  (7) 향후, 반찬·가정간편식의 구입시에 중시하는 내용
  (8) 향후, 반찬·가정간편식을 구입할 때에 매력적인 서비스

제Ⅵ장 주목기업의 개별 실태(19사)

이치반야
  ~카레 체인의 점포 수로 기네스 세계기록으로 인정, 해외전개도 가속~
이마자토식품
  ~맛과 향기를 추구하여 가정에 진짜 맛을 제공한다∼
이와타식품
  ~점포별 데이터분석을 상품전개에 활용∼
오리진토슈
  ~일본의 음식 인프라를 목표로 하여 의의를 높인다∼
온지식품
  ~오사카다움을 어필∼
가키야스본점
  ~후드코트업태의 출점 확대, 고기를 소구한 상품 제안력의 향상
Genky DrugStores
  ~유치원에 다니는 육아세대의 싱글마더를 페르소나로
    쇼트타임·쇼핑에 공헌하기 위해 중형점포 출점을 가속~
Showcase Gig
  ~테이크아웃 수요의 증가, 소비자의 시간단축·점포운영의 효율화 니즈 제고∼
시노부푸즈
  ~상품개발력의 강화, 드러그스토어 채널이 약진~
다마고야
  ~주문, 생산, 배송의 시스템화로 로스율은 0.1% 이하에∼
지구
  ~ 「안전하고 맛있는 반찬만들기」를 목표로 생산부터 가공, 판매까지의 일관체제 대응∼
Delicasuito
  ~고부가가치화를 향한 브랜딩 전략·판매채널 개척~
Fujicco
  ~소비자 인사이트에 의한 상품력 강화, 데리카·파우치 반찬이 모두 호조~
PLENUS
  ~코스트 관리를 강화, SPA를 참고에 내제화율 높인다∼
마쓰오카
  ~옛날과 같은 가정의 맛과 「엄마의 따스함」을 콘셉트로 한 일본식 반찬점 전개~
메이지
  ~스프 반찬으로 야채가 간편하게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잠재적 수요에 리치~
야마자키
  ~어레인지 레시피로 판촉 강화·패밀리 타입이 호조, 드러그체인이 존재감을 높인다∼
ROCK FIELD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의 고급·특별감에 어울리는 부가가치화·기프트 니즈도 확보∼
와라베야니치요홀딩스
  ~드러그스토어의 약진, 다른 편의점의 상품전략~

제Ⅶ장 반찬시장 주요 참가기업 일람(483사)

반찬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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