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오더메이드 의료, 의료 -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5월 31일
체  재:A4판 20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3월~5월
2. 조사대상: 일본국내 의약품, 의약재료·기기 메이커 및 임상검사 수탁 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이란 환자마다 의약품의 효과와 부작용을 판별하는 동반진단(Companion diagnostics)에 관련된 진단약(약가 기준) 및 임상검사 수탁 서비스(사업자 매출액 기준), 진단 후 투약되는 분자표적약(약가 기준), 동반진단 영역에서 이용되는 DNA칩과 장래적으로 임상영역에서 이용이 확대될 것이 예측되고 있는 차세대 DNA 시퀀서(NGS:Next Generation Sequencer)(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분자표적약, 동반진단에 관련하는 진단약, 동반진단 관련 임상검사수탁 서비스, DNA칩, 차세대 DNA 시퀀서

◆2017년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을 8,018억 6,000만엔으로 추계
~ 시장은 분자표적약의 확대를 배경으로 신장을 계속하고 있어 개발도 활발화 ∼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18년 이후는 예측치
주2. 환자마다 의약품의 효과와 부작용을 판별하는 동반진단(Companion diagnostics)에 관련된 진단약(약가 기준) 및 임상검사 수탁 서비스(사업자 매출액 기준), 진단 후 투약되는 분자표적약(약가 기준), 동반진단 영역에서 이용되는 DNA칩과 장래적으로 임상영역에서 이용이 확대될 것이 예측되고 있는 차세대 DNA 시퀀서(NGS:Next Generation Sequencer)(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를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최근, 각 환자의 유전적인 차이 등을 고려해 개인에게 최적인 치료계획을 실시하는 오더메이드 의료가 주목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환자마다 의약품의 효과와 부작용을 판별하는 동반진단에 관련된 진단약 및 임상검사 수탁 서비스, 분자표적약과 함께 DNA칩과 차세대 DNA 시퀸서를 대상으로 하며, 2017년 일본국내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규모를 8,018억 6,000만엔으로 추계했다.
시장은 분자표적약의 확대를 배경으로 계속 신장하고 있어 의약품과 진단약의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2018년 동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4.8%인 8,403억엔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차세대 DNA 시퀀서에 대하여

 국립암연구센터 등이 개발을 진행하고 있던 “암 관련 유전자 패널 검사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하는 “개별화 의료를 위한 멀티플렉스 유전자 패널 검사”가 2018년 4월에 선진의료로 승인되었다. 동시에 국립암연구센터 중앙병원에서 검사가 시작되었다.


검사는 차세대 DNA 시퀀서(NGS)를 이용해 실시된다. 항악성 종양약에 의한 치료를 검토하고 있다, 또는 그 가능성이 있다, 치유절제 불가능 또는 재발의 병변을 보유한 암환자를 대상으로, 국립암연구센터 연구소에서 개발한 암 관련 유전자의 변이, 증폭, 융합을 1 어세이로 검출 가능한 멀티플렉스 유전자 패널 검사 시약인 「NCC ONCO-PANEL」를 이용해 해석해, actionable한 유전자이상을 보유한 증례의 비율을 구함으로써 유전자 프로파일링 검사의 임상적 유용성을 검증한다는 내용이다. NGS를 이용한 크리니컬 시퀀스의 실용화라는 측면에서 유전자 관련 기업과 닥터에게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어, 향후 동향이 주목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1년 일본국내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규모는 9,405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오더메이드 의료 관련 시장은 분자표적약과 진단약이 견인하는 형태로 향후도 시장이 확대할 전망이다. 새로운 질환 관련 유전자에 관련된 유전자 진단 등, 신규기술이 활용될 가능성도 높고, 진단약 메이커를 비롯한 바이오 관련 메이커에는 일정한 비즈니스 찬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최신 연구개발 동향을 파악해 자사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선행 투입함으로써 특정영역 시장의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매출을 신장시키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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