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3일 화요일

포인트서비스, 포인트 - 포인트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6월 28일
체  재:A4판 23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3월~6월
2. 조사대상: 포인트 발행 사업자와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인트 서비스 시장은 특정 기업 및 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하여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포인트의 총 발행액을 말한다.
포인트의 총 발행액에는 특정 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와 함께 특정 결제(신용카드, 전자화폐, 캐시리스 애플리케이션 등)로 부여되는 포인트, 업종·업태와 상관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 포인트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포인트 서비스, 공통 포인트, 포인트 교환 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 사이트, 포인트 솔루션

◆2018년도 일본국내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는 1조 8,930억엔까지 확대
~ 가속하는 멀티 포인트화·공통 포인트 전환 움직임 ∼

포인트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포인트 발행액 기준
주2.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도 일본국내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1조 8,930억엔으로 추계했다. 하우스포인트 발행의 확대와 함께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의 증가에 따라 멀티 포인트화(1사에서 여러 종류의 포인트를 발행)가 진행되고, 향후 포인트 발행액은 확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2019년도 동 시장규모는 1조 9,958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공통 포인트와 하우스포인트 모두 발행하는 대응이나 도입하고 있던 공통 포인트를 전환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어 포인트를 둘러싼 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멀티 포인트화의 진전

①공통 포인트와 하우스포인트를 병용하는 대응 확대

하우스포인트와 같이 공통 포인트를 도입함으로써 하우스포인트만을 발행하는 경우보다 유저의 포인트 카드의 제시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공통 포인트를 도입한 사업자는 유저의 속성정보와 내점 타이밍·빈도의 파악이 더욱 용이해진다.
또, 일부 가맹점에서는 1번의 구매기회로 하우스포인트와 공통 포인트 모두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포인트를 충분히 부여함으로써 유저에게 유익감을 주며 포인트 카드의 제시를 재촉하여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기 쉬운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②편의점에서의 멀티 포인트화

소매업자 등에서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편의점에서의 동향에 주목되고 있다.
지금까지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고 있는 편의점은 로손뿐이었다. 그러나, 패밀리마트가 2019년 11월부터 새롭게 라쿠텐슈퍼포인트와 d포인트를 도입하는 것을 발표했다. 점포에서는 기존에 도입하고 있던 T포인트를 포함해 3종류의 공통 포인트가 이용 가능케 될 예정이다.
많은 편의점이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면 소비자는 구매 시 공통 포인트 부여를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우, 공통 포인트를 채용하지 않은 편의점에서 내점객 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하우스포인트를 발행하고 있는 편의점에서도 향후, 공통 포인트의 도입 및 멀티 포인트화가 진행될 것으로 상정할 수 있다. 향후 각 편의점의 공통 포인트를 둘러싼 동향에 주목하고 싶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에는 일본국내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2조 4,332억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하우스포인트 발행의 확대와 함께 복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의 증가에 따라 계속 시장은 확대할 전망이다.

하우스포인트를 발행하는 기업은 기존대로 포인트 부여에 의한 판촉과 ID-POS를 이용한 고객 분석으로 고객의 개인 마케팅의 실시로 연결되는 대응을 진행할 것이다. 또, 하우스포인트 발행 사업자가 자사의 독자 포인트를 공통 포인트로 교환 가능하게 하는 등 포인트 교환처를 확충할 것도 생각된다.
또,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기업에서는 1사에서 복수 공통 포인트를 발행하는 케이스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많은 가맹점에서 공통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회원에게는 구매 시의 공통 포인트 부여가 당연한 것이 된다. 그러므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게는 추가 포인트와 특전 부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능의 확충 등, 포인트 서비스의 부가가치 향상이 요구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