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캐릭터, 일본캐릭터 - 2019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야노경제연구소


2016년의 구마모토 지진에서 구마모토현의 공식 캐릭터 「구마몬」의 동향이 주목 받은 것처럼, 캐릭터는 일본인에게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 구마모토 지진의 부흥 지원으로 「구마몬」의 상품 판매가 증가했다. 또한 애니메이션 수의 증가에 의해 새로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상품 판매가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저출산화이면서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을 「상품화권」 「판권」의 시장규모, 동향을 명확히 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과 향후의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
조사대상 시장: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상품화권 시장: 상품에 따른 캐릭터를 사용할 권리), 판권 시장(아래와 같은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것을 판권 시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①출판권. ②광고선전에 대한 사용권리, ③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권리, ④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리)
조사대상처: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참여 기업, 그 외 관련 기업, 관련 단체
대상에리어:일본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전화 취재 및 기타 관련 간접 조사, 인터넷에 의한 소비자 조사,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9년 4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향후의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08년도~2018년도, 2019년도 예측)를 게재. 최근 정보뿐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시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품·음료품, ⑥의류품, ⑦복식잡화, ⑧토일리트리, ⑨가구·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캐릭터 전개 시장의 동향
서적 및 잡지,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미디어와 함께 음악 및 연극·무대, 테마파크·유원지, 파칭코·파치슬로 등 캐릭터 전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라이선서, 라이선시 기업의 동향
유력 라이선서, 라이선시 기업의 사업전략의 특징, 상품 동향, 채널전략, 광고·선전전략, 해외 전개, 문제점·과제, 향후 전망 등 참여 기업 각 사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지역진흥, 시티세일즈, 성지순례, 호텔, 외식 등에서의 캐릭터 활용 사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과 향후의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용도별 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4)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
   (1)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황
   (2) 캐릭터의 다양화
     ①캐릭터의 타입·파생 분류
     ②기업 캐릭터의 변화
     ③지역 캐릭터
   (3) 캐릭터 상품의 특징과 활용 내용
   (4) 캐릭터 전개 분야의 확대
3. 소매점, 캐릭터숍의 전개 상황
   (1) 판매채널의 다양화
   (2) 캐릭터숍
   (3) 완구점·완구매장
   (4) 편의점
4. 소비 전체 동향, 캐릭터 관련 시장동향
   (1) 소비 전체의 경향
   (2) 확대되는 시니어 비즈니스
   (3) 베이비 관련 비즈니스의 동향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서적·잡지
   (1) 코믹·코믹스잡지 시장의 현상
   (2) 코믹·코믹스잡지에서의 캐릭터
   (3) 라이트노벨의 현상
   (4) 게임 관련 서적의 현상
   (5) 아동서의 현상
2. 영화 시장
   (1) 영화 시장의 현상
   (2) 영화 회사의 동향
   (3) 영화에서의 캐릭터
3. TV 시장
   (1)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현상
   (2) 텔레비전 드라마의 현상
4. 휴대전화·스마트폰·인터넷 시장
   (1) 휴대전화·스마트폰 시장의 현상
   (2) 스마트폰에서의 캐릭터
   (3) 인터넷의 현상
   (4) 인터넷에서의 캐릭터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1)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완구의 기업 동향
2. 자판기용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1)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완구≫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4. 과자 시장 및 캐릭터 과자 시장
5. 일반식품·음료품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품·음료품 시장
6. 의류품 시장 및 캐릭터 의료품 시장
7. 복식잡화 시장 및 캐릭터 복식 잡화 시장
8. 토일리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
9. 홈패션 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 시장
10. 그 외의 캐릭터 상품 시장
   ≪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잡화, 휴대 액세서리, 기타≫
   ≪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승용≫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소매점의 동향

1. 라이센서 기업의 동향
 [게재 내용]
 (1) 기업 개요·프롭퍼티 전개 상황
 (2) 사업 전략의 특징
   ①프롭퍼티전략
   ②채널전략
   ③광고·선전전략
   ④해외 전개에 대해
   ⑤현재의 문제점·과제
 (3) 향후의 전망
2. 라이선시 기업의 동향
 [게재 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 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 전개에 대해
(6) 현재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전략·전망
3. 소매점의 동향
 [게재 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 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 전개에 대해
(6) 현재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 전략·전망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1) 음악 시장의 현상
   (2) 가라오케 시장의 현상
   (3) 음악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2. 연극·무대 시장
   (1) 연극·무대 시장의 현상
   (2) 연극·무대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3.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1) 테마파크·유원지의 현상
   (2) 테마파크·유원지의 기업의 동향
  (3) 테마파크·유원지에서의 캐릭터 동향
4. 파칭코·파치슬로 시장
   (1) 파칭코·파치슬로 산업의 현상
   (2) 파칭코·파치슬로의 시장규모 추이
   (3) 파칭코·파치슬로에서의 캐릭터 동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진흥·시티세일즈에서의 활용
   (1) 지역 흥·시티세일즈에 의한 캐릭터 기용 상황
   (2) 성지순례
     지역진흥 사례① 돗토리현·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 시게루 로드」
     지역진흥 사례② 구마모토현의 지역 캐릭터 「구마몬」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활용
   (1) 교통기관·트래픽 채널 업계의 동향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캐릭터 활용
3. 호텔 업계
   (1) 호텔 업계의 동향
   (2) 호텔에서의 캐릭터 활용
4. 외식 업계
   (1) 외식 업계의 동향
   (2) 외식 업계에서의 캐릭터 활용

제7장 참여 기업 리스트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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