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혈액분석장치, 의료장치 - 혈액분석장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혈액분석장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혈액분석장치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
발간일:2019년 6월 28일
체  재:A4판 30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4월~6월
2. 조사대상: 혈액분석장치·시약 메이커, 임상검사 수탁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및 간접 조사, 문헌 조사를 병용

<혈액분석장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혈액분석장치 시장이란, 검체검사장치 중 생화학적 검사에 속하는 생화학 자동분석장치, 드라이 타입의 드라이 케미스트리 시스템, 전해질 분석장치, 글루코오스 분석장치, 생리검사의 혈액가스 분석장치, 혈액 학문적 검사의 혈구계수장치, 혈액응고측정장치, 면역 학문적 검사에 의한 면역반응측정장치 및 글리코 헤모글로빈 분석장치(임상분야 전용 기종의 액체 크로마토그래프)의 9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생화학 자동분석장치, 드라이 케미스트리 시스템, 전해질 분석장치, 글루코오스 분석장치, 혈액가스 분석장치, 혈구계수장치, 혈액응고 측정장치, 면역반응 측정장치, 고속 액체 크로마토그래피·글리코 헤모글로빈 분석장치

◆2018년 일본의 혈액분석장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9% 증가한 573.2억 엔~국내 시장이 성숙해 교체(리플레이스) 수요 중심으로, 장치 메이커 각 사는 멀티분석을 지향한 개발을 진행한다∼
일본의 혈액분석장치(9품목)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혈액분석장치는 검체검사장치 중 생화학적 검사에 속하는 생화학 자동분석장치, 드라이 타입으로서의 드라이 케미스트리 시스템, 전해질 분석장치, 글루코오스 분석장치, 생리검사의 혈액가스 분석장치, 혈액 학문적 검사의 혈구계수장치, 혈액응고 측정장치, 면역 학문적 검사에 의한 면역반응 측정장치 및 글리코 헤모글로빈 분석장치(임상분야 전용 기종의 액체 크로마토그래프)의 9품목이다.
  혈액분석장치 9품목 합계의 2018년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0.9% 증가한 573억 2,000만 엔이었다. 각 품목 모두 전반적으로 시장은 횡보로 추이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병원시설 및 검사센터에 제품 도입이 일순해 교체(리플레이스) 수요가 중심인 점, 병원 수가 소폭 감소 경향에 있어 장치 매출이 부진한 점을 들 수 있다. 시장이 횡보세인 가운데 면역반응 측정장치는 일부 검사 항목이 증가하고 있고, 신규 마커에 대응하는 장치 개발에 의해 신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생화학 자동분석과 면역반응측정의 일체형 장치 보급이 가속화

  생화학 자동분석장치는 멀티 애널라이저로서 다양한 분야의 검사를 1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면역 혈청 학문적 분야 및 혈액 학문적 분야의 검사기능을 차례로 갖추어 왔다. 최근에는 효소법 시약의 발전에 의해 생화학 물질(효소, 당, 지방질)이나 단백질, 무기이온 전해질, 비단백성 질소 성분, 혈청, 면역 성분, 뇨 성분 등의 다양한 항목 및 분야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아, 장치 메이커 각 사는 멀티분석장치를 타깃으로 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면역반응 측정장치와 기능을 통합한 일체형 장치가 보급되기 시작하고 있어, 생화학검사와 면역검사의 동일 라인화가 진행되고 있다. 최신 장치에서는 다검체와 다항목 처리가 가능한 생화학 모듈에, 면역분석 모듈을 도입한 일체형 장치가 출시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통합형 장치의 설치(인스톨)가 본격화되어, 보급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혈액분석장치 9품목 합계의 2019년 일본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582억 7,000만 엔(전년대비 1.7% 증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9년은 소비세 인상이 예정되어 있어 약간 선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지난번(2014년)과 같은 수요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이후는 교체(리플레이스) 수요 중심으로 횡보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되어, 2022년의 일본 시장규모는 2018년 대비 1.4% 증가한 581억 1,0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