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9일 월요일

디지털콘텐츠, 배포서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3월 26일
체  재:A4판 44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2월~2019년 3월
2.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서비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말하며, 주로 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서비스

◆디지털 콘텐츠에서 QR코드 결제 활발화
~ 고객 데이터의 이익 활용에 의한 고도 마케팅 시책의 전개도 ∼
전자서적의 유통 구조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그림 중 요율은 독자의 지불액(전자서적의 판매금액(소매가격))에서 각 사업자의 지분을 나타냄

1. 조사결과 개요

전자서적의 유통구조는 그림과 같다. 전자서적 스토어에서 전자서적을 판매하는 경우는 판매금액(소매가격)의 약 40~50%씩 전자서적 스토어, 출판사에서 안분한다(요율은 출판사와 작품에 따라 달라, 폭이 있음). 또,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판매하는 경우, 소매가격의 약30%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가 받는다. 이러한 경우는 나머지 약70%를 전자서적 스토어와 출판사에서 안분하지만, 양쪽 요율은 내린다. 그렇지만, 각 전자서적 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을 뷰어(열람만 가능한 애플리케이션)만 제공하거나 원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 한편으로 만화 애플리케이션은 원래 애플리케이션 경유로 지불에 익숙한 젊은층이 주요 고객층이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경유의 과금이 주류이다.

2. 주목 토픽

QR코드 결제에 의한 고객 데이터 활용 활발화

2018년 후반에 일본국내 유력 플랫포머 사업자 각사는 자사 QR코드 결제의 보급을 노린 대규모 프로모션 활동을 연달아 실시했다.

 이 배경으로는 자사 경제권에의 고객 확보뿐만 아니라 실점포 이용자의 구매데이터를 취득하는 것에 있다. 사업자 각사는 이러한 고객 데이터와 구매이력을 각 사업자가 전개하는 광고사업에 이용해, 타기팅 광고의 정도향상을 노리는 뿐만 아니라 실점포에서의 고객의 구매효과 측정에도 이용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플랫포머 사업자 각사가 운영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에서도 해당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 기능에도 응용 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더욱 고도 마케팅 시책을 전개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