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헬스케어, 퍼스널 헬스케어 - 2019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05500 / A4 247p/ 2019. 6. 28

생활습관의 개선, 건강교육으로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예방의학은 생활습관병 환자의 확대 등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질병의 1차 예방에 주목한 개인용 건강정보관리서비스(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는 지금까지는 일부 건강의식이 높은 사람들만 이용하는 서비스였지만, 최근은 보험료를 감액해주고, 기업건강보험 및 지자체에서 인센티브가 나오는 등 새로운 시즈가 등장하여 폭넓은 층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개인의 니즈를 배경으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도 계속해서 전개·시장 형성을 하고 있어, 향후 전개가 주목된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최근의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동향 및 장래 전망에 대해서 소개·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전개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및 사업개요 등에 대해서 향후 동 사업의 시장성 등을 전망
조사대상:참가기업
조사방법:관련 기업에의 면접취재와 TEL 취재 병용. 오픈데이터에 의한 정보 수집
조사기간:2019년 4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 최근 확대되고 있는 IT를 활용한 퍼스널 헬스케어의 동향을 분석
• 전자약수첩 및 우먼즈헬스케어, 슬립테크(SleepTech), 치료·예방 앱(생활습관병 치료·예방, 멘탈헬스케어, 인지증 예방) 등, 폭넓게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의 주목 서비스, 트렌드 및 방향성을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Part1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개황

1. 시장 개요
   1) 각 시장 분류·정의
    도표1-1-1-1:질병 예방·건강 증진의 정의
2. 시장 환경
   1) 인구
    도표1-2-1-1:일본국내 인구 추이
    도표1-2-1-2:장래 사회보장급부 전망
   2) 정책
    도표1-2-2-1:현재까지 국민건강만들기 대책 개요
   3) 국민의 건강상황
    (1) 영양·식생활
    도표1-2-3-1:비만자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1-2-3-2:연령·성별에 따른 비만자 비율(20세 이상)
    (2) 신체활동·운동
    도표1-2-3-3:「운동습관이 있는 사람」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1-2-3-4:연령·성별에 따른 「운동습관이 있는 사람」 비율
    (3) 생활습관병 환자 수
    <당뇨병>
    도표1-2-3-5:「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 「당뇨병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 비율 추이(20세 이상)
    도표1-2-3-6:「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의 치료상황 추이(20세 이상)
    (4) 수면
    도표1-2-3-7:연령·성별에 따른 수면의 문제 있음·없음※의 비율
   4) 통신단말
    도표1-2-4-1:인터넷 이용자 비율의 추이(개인)
    도표1-2-4-2:연령 계층별 인터넷 이용상황 추이(개인)
    도표1-2-4-3:정보통신기기의 보유상황 추이(세대)
    도표1-2-4-4:연령 계층별 인터넷단말 이용상황(개인

Part2 분야별 시장 분석

1. 건강 정보 관리 서비스 시장
   1) PHR 서비스 시장
도표2-1-1-1:전개 PHR 서비스 예
    (1) 시장개요
    도표2-1-1-2:PHR 제공기업이 실시하는 건강경영지원 서비스 예
    도표2-1-1-3:보험회사의 헬스케어 관련 최근 대응 예
    도표2-1-1-4:PHR 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모델
    (2) 시장규모
    도표2-1-1-5:2018~2021년도(예측)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1-6:2018~2021년도(예측)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1-1-7:PHR 서비스 예
    Wit
    도표2-1-1-8:asken 데이터 제휴 사례
    도표2-1-1-9:asken을 이용하는 일본국내 생명보험회사
    WellnessData
    도표2-1-1-10:JouleLife CLUB의 요금과 대여기기
    도표2-1-1-11:「JouleLife프라임」의 4가지 혜택
    도표2-1-1-12:JouleLifeCLUB의 제휴 짐
    NTT도코모
    도표2-1-1-13:「d헬스케어」의 앱 내용
    OMRON HEALTHCARE
    도표2-1-1-14:OMRON connect 제휴 앱 예
    도표2-1-1-15:OMRON connect 대응 제품
    다니타헬스링크
    도표2-1-1-16:다니타헬스링크의 개인용 주요 서비스
    도표2-1-1-17:다니타헬스링크가 실시하는 SIB 사업
    도코모헬스케어
    도표2-1-1-18:개인용 스마트폰 앱 일람
    도표2-1-1-19:법인용 제공 서비스 일람
    Neos
    도표2-1-1-20:「Karada Manager」의 2가지 모드
    도표2-1-1-21:「Karada Manager for Women」의 주요 기능
    <참고>고베시
    도표2-1-1-22:「MY CONDITION KOBE」 스마트폰 앱 기능
    (4) 장래 전망
   2) 우먼즈헬스케어 시장
    도표2-1-2-1:우먼즈헬스케어서비스 개요
    도표2-1-2-2:전자모자건강수첩 예
    도표2-1-2-3:여성에게 특화한 건강경영 패키지 서비스 예
    (2) 시장규모
    도표2-1-2-4:2018~2021년도(예측) 우먼즈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2-5:2018~2021년도(예측) 우먼즈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1-2-6:우먼즈헬스케어서비스의 기업 예
    Ateam 
    도표2-1-2-7:주요 「라룬」 서비스 내용
    NTT도코모
    MTI
    도표2-1-2-8:여성 관련 서비스 내용
    도코모헬스케어
    도표2-1-2-9:우먼즈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4) 장래 전망
   3) 전자약수첩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1-3-1:약제복용력관리지도료의 2016년도와 2018년도 비교
    도표2-1-3-2:약제복용력관리지도료의 특례에 대하여
    도표2-1-3-3:제공약국 등이 유의해야 할 사항
    도표2-1-3-4:운영사업자 등이 유의해야 할 사항
    (2) 시장규모
    도표2-1-3-5:2018~2021년도(예측)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3-6:2018~2021년도(예측)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1-3-7:전자약수첩 상호 열람 서비스 「e약Link®」대응 앱·서비스 일람
    NTT도코모
    도표2-1-3-8:「약수첩Link」의 특징
    CMIC Healthcare(소니)
    도표2-1-3-9:지정 환자용 정보 배포서비스 「harmo channel」의 내용
    Pocket Pharmacy Sales
    일본조제
    (4) 장래 전망
2. 디지털 헬스 시장
   1) 수면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2-1-1:수면의 질 상황
    도표2-2-1-2:수면의 질 경년변화
    도표2-2-1-3:수면장해의 ICD-10과 ICD-11 비교
    도표2-2-1-4:수면 관련 제품의 트렌드
    (2) 시장규모
    도표2-2-1-5:기분[감정]장해(조우울증을 포함) 연대별 환자 수 비율(2017년 10월)
    도표2-2-1-6:기분[감정]장해(조우울증을 포함) 총 환자 수 추이(2009~2017년, 매년 10월)
    도표2-2-1-7:2018~2021년도(예측) 수면테크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1-8:2018~2021년도(예측) 수면테크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2-1-9:주요 참가기업과 서비스
    O:(오)
    NeuroSpace
    데이진
    (4) 장래 전망
    도표2-2-1-10:코CPAP 판매실적 추이(2002~2017년도)
   2) 치료·예방 앱 시장
    <시장개요>
    (1) 치료·예방 앱이란
    도표2-2-2-1:여기서 다루는 치료·예방 앱의 정의
    도표2-2-2-2:여기서 다루는 치료·예방 앱의 개발진전 정도
    도표2-2-2-3:치료·예방 앱의 특징
    (2) 치료·예방 앱의 현상
    도표2-2-2-4:질환 단계별 대표적인 치료·예방 앱(기업)
    도표2-2-2-5:치료·예방 앱의 마네타이즈 수법
    (3) 앱의 보험 적용
    도표2-2-2-6:앱의 보험 적용에 관한 동향
    도표2-2-2-7:CureApp의 앱 일람
    도표2-2-2-8:해외에서 승인을 받은 치료용 앱 예
    (4) 정책
    도표2-2-2-9:치료·예방 앱의 정책적 가능성
    도표2-2-2-10: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할 3가지 질환분야
    도표2-2-2-11:상병분류별 의과진료의료비(2014년도)
    도표2-2-2-12:「건강경영」의 개요
    (5) 스마트폰 이용률
    도표2-2-2-13:연령 계급별 스마트폰 이용률 추이와 장래 예측
    도표2-2-2-14:연령 계급별 스마트폰을 사용한 의료·헬스케어 서비스의 이용 의향
    <생활 습관병(당뇨병·고혈압증) 치료 앱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2-2-15:연령 계급별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2016년)
    도표2-2-2-16: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 추이
    도표2-2-2-17:연령 계급별 고혈압증 유병자 수(2016년)
    도표2-2-2-18:고혈압증유병자 수 추이
    도표2-2-2-19:당뇨병 중증도와 연간 의료비
    도표2-2-2-20:당뇨병 중증화 예방에 관한 정책
    (2) 시장규모
    도표2-2-2-21:2018~2021년도(예측) 당뇨병·고혈압증치료·예방 앱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2-22:2018~2021년도(예측) 당뇨병·고혈압증치료·예방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2-2-23:당뇨병 치료·예방 앱에 관한 최근 동향
    도표2-2-2-24:당뇨병 관련 앱의 주요 참가기업
    Welby
    H2
    Habitus Care
    PREVENT
    도표2-2-2-25: receipt(진료보수명세서)·건강진단정보 등을 활용한 데이터헬스 추진사업 PREVENT 사업 개요
    (4) 장래 전망
    도표2-2-2-26:자치체·기업 등에 의한 중증화 예방의 대응 예
    도표2-2-2-27:건강레벨에 따른 보험료 설정 등을 포함한 보험상품 예
    도표2-2-2-28:선진적인 혈당치·혈압 측정기
    <멘탈 헬스케어 앱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2-2-29:직장에서의 멘탈 헬스케어 개요
    도표2-2-2-30:정신과 의사의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2015년)
    도표2-2-2-31:2020년 주요한 정신장해 유병자 수 추계
    도표2-2-2-32:기분장해의 추계 유병자 수·총 환자 수의 연령 계급별 구성 비율
    도표2-2-2-33:직장에서의 멘탈 헬스에 관한 주요 정책
    도표2-2-2-34:정신질환의 사회적 코스트의 추계
    (2) 시장규모
    도표2-2-2-35:2018~2021년도(예측) 멘탈 헬스케어 앱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2-36:2018~2021년도(예측) 멘탈 헬스케어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2-2-37:멘탈 헬스케어 관련 앱의 주요 참가기업
    HIKARI Lab
    WINFRONTIER
    도표2-2-2-38:「COCOLOLO 엔진」도입 예
    도표2-2-2-39:「COCOLOLO Palette」기능
    (4) 장래 전망
    도표2-2-2-40:기존 앱의 향후 생각할 수 있는 전개 예
    도표2-2-2-41:해외에서 전개되고 있는 승인을 받은 멘탈 헬스케어 앱 예
    <인지증 예방 앱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2-2-42:MCI·인지증에 대하여
    도표2-2-2-43:각사의 인지증보험 개요
    도표2-2-2-44:고령자의 인지 증상황의 추계(2020년)
    도표2-2-2-45:연령 계급별 인지증 추계 유병자 수·유병률(2020년)
    도표2-2-2-46:인지증 유병자 수(65세 이상)의 추계
    도표2-2-2-47:신 오렌지플랜(인지증 시책추진총합전략)의 개요
    도표2-2-2-48:인지증시책추진대강 개요
    도표2-2-2-49:인지증 기본법안 개요
    도표2-2-2-50:인지증의 사회적 코스트의 추계
    (2) 시장규모
    도표2-2-2-51:2018~2021년도(예측) 인지증 예방 앱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2-52:2018~2021년도(예측) 인지증 예방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2-2-53:인지증 관련 앱의 주요 참가기업
    다이요생명보험(인지증예방 앱)
    도표2-2-2-54:인지증예방 앱의 개요
    bspr
    (4) 장래 전망
    도표2-2-2-55:자치체·기업 등에 의한 인지증 예방 대응 예
3. 기타 헬스케어 시장
   1) 개인용 유전자 검사 시장
    (1) 시장개요
    도표2-3-1-1:유전자검사/유전학적 검사의 흐름
    도표2-3-1-2:유전자검사의 분류와 정의
    (2) 시장규모
    도표2-3-1-3:2018~2021년도(예측) DTC 유전자검사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1-4:2018~2021년도(예측) DTC 유전자검사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가기업
    도표2-3-1-5:주요 DTC 유전자검사 기업과 그 관련 기업 예
    Genesis Healthcare
    도표2-3-1-6:타사와의 협업 프로젝트
    도표2-3-1-7:「GenesisPro」의 서비스 라인업
    DeNA라이프사이언스
    야후
    도표2-3-1-8:「게놈 빅 데이터를 사용한 최첨단 연구 플랫폼」의 데이터 제공처 연구기관
    도표2-3-1-9:「의료자용 게놈다형열람시스템」의 주요 기능
    (4) 장래 전망

제3장 개표

Wit
WINFRONTIER
WellnessData
Welby
Ateam 
H2
NTT도코모
MTI
O:
OMRON HEALTHCARE
고베시
C2
Genesis Healthcare
CMIC Healthcare
다이요생명보험
다니타헬스링크
DeNA라이프사이언스
데이진
도코모헬스케어
일본조제
NeuroSpace
Neos
Habitus Care
biospyxis
HIKARI Lab
PREVENT
bspr
Pocket Pharmacy Sales
야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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