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대여 회의실, 공간활용 - 대여 회의실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대여 회의실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0월 31일
체  재:A4판 1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 년 7월~10월
2. 조사대상: 공간 활용 비즈니스모델 구축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공간 활용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공간 활용 비즈니스 시장이란 토지 및 건물과 같은 부동산에서 그 공간의 활용을 실시하는 사업자로 구성되는 시장을 말한다.

<대여 회의실 시장 용어정의>
대여 회의실이란 회의·미팅을 하는 장소를 설비와 함께 일정시간 대출하는 회의 스페이스, 혹은 서비스 그 자체를 말하며, 채용시험 및 취직설명회, 사내연수, 세미나, 주주총회, 채권자집회 등에 사용된다. 본 조사에서 대여 회의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코워킹 스페이스, 매칭 서비스, 빈집·민박, 주차장, 농지, 폐교, 대여 회의실

◆2017년 대여 회의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5.0%인 312억엔으로 확대
~ 대여 회의실을 비롯해 스페이스 매칭 서비스는 활황 ∼

대여 회의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사업자 매출액 기준

1. 조사결과 개요

 2017년 대여 회의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5.0%인 312억엔이었다. 최근 대여 회의실 시장에서는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과 함께 도쿄는 서서히 포화상태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나고야·오사카지역 등으로 확대를 보이고 있어 시장은 신장하고 있다. 한편, 물건확보의 어려움으로 성장률은 약간 둔화경향에 있다.

2. 주목 토픽

스페이스 매칭 서비스

 최근, 지금까지 사용되지 않았던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찾는 벤처기업이 많이 기업하고 있지만, 그 대부분은 매칭에 의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빈 공간을 빌리고 싶은 수요사이드와 빈 공간을 대출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싶은 공급사이드를 웹사이트 상에서 매칭시켜, 매칭이 성립했을 때 스페이스의 차주가 대주에 대해서 지불하는 금액 중 일정액수를 수수료로 받는 비즈니스모델이 많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 이용자의 다양한 목적으로 대응해, 대여 회의실과 키친 등 다양한 빈 공간을 게재해 매칭하는 서비스, 음식점 등이 점포의 한 구획을 일정시간 짐 보관소로 제공해 이용자에서 일정한 이익을 얻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자택의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단시간 주차장으로 대출하는 서비스 등이 창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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