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라스트원마일, 물류 - 2019년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05200 / A4 179p/ 2019. 6. 28 

물건이 물류센터 및 점포에서 소비자에게 올 때까지 최종구간을 연결하는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은 저출산 고령화 및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등 사회구조 변화를 배경으로 지금 생활에 필수 인프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최근은 통신판매 시장의 확대와 함께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도 활성화되고 있어, 더욱 셰어링 딜리버리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전개하는 사업자도 등장했다. 한편, 이전부터 라스트 원 마일 물류를 추진하는 주요 플레이어는 일손이 되는 드라이버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어 과제가 되고 있다. 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부수한 쇼핑지원 서비스와 고령자의 돌봄서비스 등 새로운 대응을 실시하는 사업자도 보인다.
이러한 화주·물류 사업자 등 라스트 원 마일에 관련되는 대응·물류스킴·서비스에 주목해,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을 고찰했다.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정의:일반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 서비스를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으로 정의했다. BtoB용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설 및 점포용 배송 등) 및 이사서비스는 제외.)

◆조사개요
조사목적:BtoC, CtoC 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업태별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사업자의 경영·사업의 현상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향후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취재조사 실시사 수 8사
·각사 IR정보에 의한 간이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면접 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에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 수집·분석 조사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을 「통신판매」 「원타임 딜리버리 사업」 「정기판매형 딜리버리 사업」으로 나누어 각각 시장규모와 동향·장래 전망을 게재!
•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물류 스킴과 특징, 코스트 구조를 해설!
• 토픽에서는 셰어링 딜리버리 서비스, 생활지원 서비스, 택배박스 등,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부수하는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전망과 과제

Ⅰ. 총론

◆제언:라스트 원 마일 물류를 누가 추진하는가?
◆제언:「배송료 무료」의 표기를 그만합시다

Ⅰ-제1장.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 환경
  1. 국내의 물류 정책 동향
  2. 물류시장을 둘러싼 일본의 경제환경 동향
  3. 국내 화물 수송량 동향
Ⅰ-제2장. 택배 시장의 현상
  1. 택배의 현상
  2. 택배의 시장규모
  3. 택배 사업자의 동향
  4. 택배 Crisis
  5. 택배 시장의 BtoB, BtoC, CtoC 서비스에 대하여
  6. 향후 과제와 전망
Ⅰ-제3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 추계
  1.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 정의
  3.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의 검증

Ⅱ. 업태별로 보는 시장동향

Ⅱ-제1장. 통신판매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통신판매 사업자의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3. 물류구조 스킴
    ·풀필먼트(Fulfillment)(물류) 센터의 흐름
    ·3PL사업자에게의 위탁에 대하여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코스트
  4. 참가기업의 동향
  5. 과제와 향후 전망
  6. 사례연구
    ·라쿠텐
    ·라스트원마일협동조합
Ⅱ-제2장. 딜리버리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원타임 딜리버리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원타임 딜리버리 사업자의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3) 물류구조 스킴
    ·라스트 원 마일 이전의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스킴 구조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공통점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코스트
    (4) 참가기업 동향
    (5) 과제와 향후 전망
  2. 정기판매형 딜리버리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기판매형 딜리버리 사업자의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3) 물류구조 스킴
    ·라스트 원 마일 이전의 물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스킴·구조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코스트
    (4) 참가기업 동향
    (5) 과제와 향후 전망
    (6) 사례 연구
    ·SENIOR LIFE CREATE
Ⅱ-제3장. 기타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사례
  1.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새로운 추진자
  2. 기타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대응

Ⅲ.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관한 주목 서비스

Ⅲ-제1장. 고령자의 생활지원 서비스
  1. 일본의 고령화사회와 제도에 대하여
  2. 라스트 원 마일에 관련되는 고령자 지원서비스 동향
  3. 향후 동향
  4. 대형 택배사업자의 생활지원 서비스의 대응상황
  5. 사례연구
    · Seino Holdings
Ⅲ-제2장. 외식의 셰어링 딜리버리 서비스
  1. 외식산업 동향과 셰어링 딜리버리 서비스의 등장
  2. 주요 셰어링 딜리버리 서비스 사업자 동향
  3. 사례연구
    · RIDE ON EXPRESS HOLDINGS
Ⅲ-제3장. 기타 토픽
  1. 이동판매와 돌봄서비스
  2. 택배박스와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
  3.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4. 사례연구
    ·도쿄교코덴테쓰(도큐벨)
    ·전국아카보경형차운송협동조합연합회
    ·LOGIQUES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