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캐시리스, 일본결제 -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발간일:2019년 4월 26일
체  재:A4판 49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2월~2019년 4월
2. 조사대상: 일본의 주요 페이먼트 서비스 프로바이더(PSP), 신용카드회사, 선불발행사업자, 직불카드 발행 사업자, QR코드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결제솔루션 제공 사업자, 단말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조사, 문헌 조사 병용

<캐시리스 결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등 현금 이외의 지불 수단으로 결제(지불)된 금액을 말하며, 시장규모는 결제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그 외에는 캐리어 결제 등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외 온라인 결제서비스 제공 등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2023년도에 약 126조 엔까지의 확대를 예측
~모바일 결제의 진전과 비접촉형 결제의 확대~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결제금액 기준
주2. 2019년도 이후 예측치
주3. 기타에는 캐리어 결제 등을 포함

1. 시장 개황
  2018년도의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현금 이외의 지불 수단에서의 결제 총액)는 약 82조 엔에 달해, 2019년도는 약 89조 엔을 뛰어 넘는 수준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2020년의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개최를 위해서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일본에서도 캐시리스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불이 가능하도록 결제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고 있다. 그 전 단계로 2019년의 럭비월드컵에서는 특히 할부판매법의 개정에 따라 가맹점에서의 신용카드단말의 IC화에 의한 부정사용대책 및 해외에서 보급되고 있는 비접촉형 EMV(신용카드 인증 수단인 비접촉 IC규격(NFC)의 국제규격 통일에 의한 비접촉형 결제)에 대한 대응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QR코드 결제의 보급 확대

  새로운 결제서비스로서 QR코드 결제의 도입 사업자 및 이용자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일본 QR코드 결제 시장규모는 향후 2조 엔을 돌파하는 수준까지 확대할 것으로 본다.
  QR코드 결제는 중국에서 보급되어 있는 Alipay나 WeChatPay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일본 가맹점에서의 도입이 진행되어 왔다. 2018년에 들어와 일본 내에서 QR코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급속히 증가해, 낮은 도입 코스트 및 수수료를 소구하여 도입 기업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QR코드는 마케팅과 연계하기 쉬운 것이 특징으로,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는 형태로 도입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기존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아니라 타업종에서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어, 지금까지는 할 수 없었던 대형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캐시리스 결제 시장에 큰 임팩트를 주고 있다. QR코드 결제는 향후의 캐시리스 사회의 진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의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는 약 126조 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신용카드 결제를 중심으로 선불결제 및 직불결제의 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확대하는 요인으로는 정부 주도에 의한 캐시리스화의 추진에 의해 결제환경의 정비가 진행되어, 비접촉형 결제 시장 전체가 확대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QR코드 결제를 비롯한 스마트폰 결제(모바일 비접촉형 결제)의 확대에 의해 이용자의 편리성 및 이득성이 향상됨으로써 이용 자체가 촉진되는 점도 있다.
  향후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공개에 의해 새로운 결제 사업자의 참여를 촉진해, 이용자용으로 고부가가치 결제서비스가 창출될 가능성이 있고, IoT의 진전에 의한 새로운 결제서비스의 기회 창출이 기대되는 것 외에 무인 편의점의 보급 등도 상정된다.
  한편 캐시리스 결제 관련의 사업자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으로서 데이터 마케팅의 고도화에 대한 대응이 필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는 포인트 프로그램 및 쿠폰, MA(Marketing Automation)※ 및 BI(Business Intelligence) 등의 관련 서비스와 제휴하면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여 고객 데이터나 결제 이력의 활용에 의한 마케팅과 솔루션의 제공 등, 새로운 서비스에 의한 수익원 확보가 기대된다.

※MA(Marketing Automation)란, 대량의 예상 고객 및 기존 고객을 일원화하여, 자동적으로 평가하고, 설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자동으로 실행시켜 고객을 개별적으로 육성함으로써, 가능성이 높은 상담을 창출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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