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3일 화요일

나카가와마사시치상점, 주목기업 - Yano News 2019년 7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9년 7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식회사 나카가와마사시치상점
~ 창업 300년 이상인 장수기업, 공예를 기본으로 한 생활잡화의 제조소매업(SPA)으로서 「일본의 공예에 힘을 준다!」를 비전으로 내세워 ∼

동사는 1716년에 창업해, 나라에 본사를 둔 공예를 기본으로 한 생활잡화의 제조소매업. 상품은 키친도구부터 의류품, 식품, 계절의 장식품까지, 공예를 활용한 의식주를 중심으로 전개해, 직영점을 55점포 운영하고 있다. 2009 년에는 공예 메이커에 대한 컨설팅업도 실시해, 사업의 폭을 학대하고 있다.

일본 전국에서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지는 「공예」를 남겨 두고 싶다는 생각으로 「일본의 공예에 힘을 준다!」를 비전으로 내세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상품은 일본 공예를 기본으로 한 생활잡화를 전개하고 있으며, 롱셀러인 행주를 비롯해 손수건, 양말과 몸빼바지, 토시와 같은 어패럴류도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또 자사상품뿐만 아니라, 현지 지원사업의 컨설팅으로 탄생한 상품도 취급함으로써 일본의 공예에 힘을 준다.

 내용 목차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나카가와마사시치상점 (2~8 페이지)
~창업 300년 이상인 장수기업, 공예를 기본으로 한 생활잡화의 제조소매업(SPA)으로서 「일본의 공예에 힘을 준다!」를 비전으로 내세워∼

동사는 1716년에 창업해, 나라에 본사를 둔 공예를 기본으로 한 생활잡화의 제조소매업. 상품은 키친도구부터 의류품, 식품, 계절의 장식품까지, 공예를 활용한 의식주를 중심으로 전개해, 직영점을 55점포 운영하고 있다. 2009 년에는 공예 메이커에 대한 컨설팅업도 실시해, 사업의 폭을 학대하고 있다.
이번에는 동사의 사업대응을 중심으로 리포트했다.

기업 개요
연혁
실적 추이
사업별 대처
사업 개요
프로모션 전개
향후의 전망·과제

그림. 매출액 추이
표. 생활잡화의 기획·제조·도매·소매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의 현상과 과제
●어패럴 업계의 SCM와 패션 테크 도입의 현상(1) (9~20 페이지)
일본국내 주요 어패럴 메이커, 소매업에 대한 앙케트 조사 결과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와 패션 테크의 대응의 현상과 전망
【조사의 개요】
앙케트 결과 분석
1. 최근 어패럴 마켓의 침체 요인
2. 「패션 테크」라는 키워드의 인지도
3. 「패션 테크」의 대응 현상
4.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에서 우선 과제
5. 향후 어패럴 관련 기업의 생존에 필수 요소

그림. 회답자의 업종 내역
그림. 최근 어패럴 마켓의 침체 요인(%)
그림. 「패션 테크」의 인지도(%)
그림. 패션 테크의 대응 상황
그림. SCM의 우선 과제(%)
그림. 어패럴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

업계 리포트

①유니폼 시장 연감 2019 (21~38 페이지)
~유니폼 시장의 최신 동향~

1. 유니폼 시장의 개요
2.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3. 유니폼 시장에서의 메이커 점유율
스쿨 유니폼의 최근 토픽
닛테쓰물산이 다키모토의 주식을 돔보에 양도, 다키모토가 자회사화
양모가 상승, 생산이 감소, 중국수요가 증가
슬랙스 도입이 화제, LGBT 배려
CONOMi, 학교지정 제복의 제조에 참가

도표. 유니폼 총 시장규모 추이
도표. 워킹·오피스·서비스 유니폼 총 시장규모 추이
그림. 유니폼 총 시장의 카테고리별 구성비 추이
그림. 워킹, 오피스, 서비스 유니폼의 3카테고리 합계에 차지하는 구성비 추이
도표. 워킹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오피스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서비스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스쿨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표. <유력 유니폼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유니폼 매출액 구성(2017년도)>판명분만
표. <유력 유니폼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유니폼 매출액 구성(2018년도)>판명분만
표. <유력 유니폼 메이커의 유니폼 총 매출액 추이>판명분만
도표. 유니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도표. 유니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도)

②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2019년판 (39~64 페이지)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 진흥·시티 세일즈에서 활용
(1) 지역 진흥·시티 세일즈에 의한 캐릭터의 기용 상황
「캐릭터」의 정의
캐릭터 외의 지역진흥대책
(2) 성지순례
지역진흥 사례① 돗토리현·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시게루 로드」
지역진흥 사례② 구마모토현 지역 캐릭터 「구마몬」

표. 「성지순례」에 관한 작품과 마을 부흥의 대응에 대하여

③프리마켓 앱 「Mercari」가 코인런드리에서 출품 이미지 촬영 가능
촬영부스의 실증실험을 개시 (65~69 페이지)

주식회사 Mercari(이하, Mercari)는 업무용 클리닝기기의 제조판매 및 코인런드리점을 전개하는 주식회사 TOSEI(이하, TOSEI)와 제휴해, 2019년 6월 26일부터 갓 세탁한 옷 등을 출품용으로 촬영할 수 있는 촬영부스를 설치한 실증실험을 수도권 3개소 TOSEI 직영 코인런드리 「TOSEI Laundry」(히가시나카노점,  가와구치나미키점, 히라다이점)에서 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촬영 부스의 개요
이용 개시일
향후에 대하여

④피트니스기기 시장의 동향 (70~74 페이지)
2018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0%인 463억엔으로 보합세 유지, EMS기기는 시장축소, 큰 붐에서 스태디 상품화로

1. 시장 개황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3.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8년도)
4. 향후 시장 전망

표. <피트니스기기 시장 연표>
도표.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피트니스기기(전체)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8년도)~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기업 이벤트 리포트
●(주) Mercari, 앱으로 매출액을 이용 가능하게 (68~72 페이지)
신규 결제서비스 「merpay」의 개요와 그룹사업 전략의 전망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9년 4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75~81 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82~92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5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5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5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5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4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5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4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5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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