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6일 화요일

포인트서비스, 포인트카드 - 2019년판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 동향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02400 / A4 230p/ 2019. 6. 28 

공통포인트 시장에서는 유통업자를 중심으로 가맹점이 확대하고 있다. 최근, 복수 공통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증가하여 공통포인트와 하우스포인트(자사점포(브랜드)에서만 포인트 발행 및 이용이 가능한 독자적 포인트제도) 양쪽을 발행하는 대응이 확대하는 등, 멀티포인트화가 진전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각사는 카드리스(cardless)화에 대한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AI등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포인트를 통해서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대응도 보인다.
본 조사리포트는 공통포인트, 포인트 교환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 사이트, 포인트 솔루션, POS 데이터와 연동한 마케팅 솔루션 등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을 취재해 포인트 서비스 시장을 조사했다. 다면적으로 포인트 서비스의 시장동향, 규모, 전략을 분석하여 향후 지향해야 할 모습을 고찰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당 리포트는 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에 실시한 취재·앙케트를 통하여 포인트 서비스의 현상과 향후 시장성을 전망했다.
조사대상처: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나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 외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조사방법:전문조사원이 직접 면접취재
조사기간:2019년 3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 멀티포인트화의 진전 상황을 정리
• 가맹점 확대를 위한 전략을 분석
• 카드리스화에 대응한 대응 정리
• 데이터 분석의 단계·주력상황 등을 기재
• 포인트 서비스의 시장규모를 망라적으로 게재(업종별, 공통포인트·포인트 교환서비스·포인트 사이트별)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포인트 서비스 시장 동향
  1. 1. 공통포인트 동향
  1. 2. 마일리지 동향
  1. 3. 포인트 사이트 동향
  1. 4. 포인트 교환서비스 동향
  1. 5. 포인트 솔루션 동향
2. 시장규모
  2. 1. 일본국내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6~2023년도 예측)
  2. 2. 업종별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6~2023년도 예측)
3. 장래 전망
  3. 1. 포인트 서비스의 장래 전망

제Ⅰ장 총론

1. 포인트 서비스 관련 시장 동향
  1. 1. 공통포인트 동향
  1. 2. 마일리지 동향
  1. 3. 포인트 사이트 동향
  1. 4. 포인트 교환서비스 동향
  1. 5. 포인트 솔루션 동향
2. 시장규모
  2. 1. 일본국내의 포인트 발행금액(2016~2019년도 예측)
  2. 2. 업종별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6~2023년도 예측)
3. 포인트 카드의 역사(참고자료)
4. 카드 매체의 종류와 개요
5. 포인트 카드의 발행 목적과 FSP
6. 포인트 서비스의 시장 예측과 장래 전망
  6. 1. 일본국내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8~2023년도 예측)
  6. 2. 포인트 서비스의 장래 전망

제Ⅱ장 공통포인트 서비스/포인트 교환서비스 시장 동향

1. 공통포인트 서비스/포인트 교환서비스의 분류
2. 공통포인트 서비스 동향
  2. 1. 공통포인트 서비스의 개요
  2. 2. 진전하는 멀티포인트화
  2. 3. 공통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6~2019년도 예측)와 점유율
  2. 4. 주요 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강화에 대한 대응
  2. 5. 주요 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2. 6. 주요 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2. 7. 주요 공통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2. 8. 공통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8~2023년도 예측)
3. 포인트 교환서비스 동향
  3. 1. 포인트 교환서비스의 개요
  3. 2. 포인트 교환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5~2018년도)와 점유율
  3. 3. 주요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3. 4. 주요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3. 5. 주요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3. 6. 주요 포인트 교환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3. 7. 포인트 교환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8~2023년도 예측)

제Ⅲ장 업태별 포인트 서비스 동향

1. 마일리지
  1. 1. 마일리지의 개요
  1. 2.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1. 3.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2. 유통계의 포인트 서비스 동향
  2. 1. 소매업자의 멀티포인트화 현상
  2. 2. 편의점의 포인트 서비스의 개요·동향
  2. 3. 슈퍼마켓
  2. 4. 가전 양판점
3. 포인트 사이트
  3. 1. 포인트 사이트의 개요
  3. 2. 포인트 사이트 동향
  3. 3.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 추이(2015~2018년도)와 점유율
  3. 4. 주요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3. 5.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 예측(2018~2023년도 예측)
4. 신용카드
  4. 1. 포인트 프로그램 동향
  4. 2. 신용카드의 시장규모
5. 전자화폐
  5. 1. 전자화폐의 시장 개황
  5. 2.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6. FinTech 관련 대응
  6. 1.  FinTech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포인트의 기능 강화
  6. 2. 포인트를 자산운용에 활용
  6. 3. 캐시리스 앱에 포인트를 충전
  6. 4. 포인트에 의한 크라우드펀딩 지원
  6. 5.  FinTech와 제휴한 포인트의 향후 가능성
7. 대두하는 LINE 포인트
  7. 1.  LINE 포인트의 개요
  7. 2.  LINE 포인트에 관한 대응

제Ⅳ장 포인트 솔루션 동향

1. 포인트 솔루션 동향
  1. 1. 포인트 관리·고객 관리 시스템/CRM-FSP 솔루션의 분류
  1. 2. 고객 분석
  1. 3. 포인트 솔루션 시장의 향후 전망
  1. 4. 주요 포인트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1. 5. 주요 포인트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과제
  1. 6. 주요 포인트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사업 방향성
  1. 7. 주요 포인트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